신장을 쉽게 해독하는 5가지 방법
신장은 하루 종일 혈액에서 불순물과 독소를 걸러내는 일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이 엄청난 일을 하는 신장을 과소평가하지 말자. 우리의 삶과 건강의 질이 신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신장을 쉽게 해독하는 5가지 방법을 알아두는 건 어떨까?
신장 해독의 중요성
신장은 쉼 없이 일을 한다. 혈액을 걸러내고, 정화하며, 과도한 염분과 독소 등을 제거한다. 신장 덕분에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고 균형 잡힌 전해질 양을 보존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신장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 나머지 좋지 못한 생활 습관으로 신장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하지만 결국 문제는 드러나기 마련이다. 신장의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지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 여과 기능도 점차 느려진다.
몸은 점점 피곤해지고 자주 아프게 된다. 나의 생활은 이미 복잡한데, 투석까지 받는 상황을 상상해보자. 사실 이미 주변에 투석을 받는 사람이 있어 건강하고 깨끗한 신장의 중요성을 깊이 느끼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오늘부터 바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
지금부터 소개할 증상 중 한두 가지를 겪은 적이 있을 것이다. 증상이 일시적이라면 소금 몇 꼬집으로 해결이 된다. 어쩔 때는 몸이 더 피곤해 다리가 부을 수 있다. 이는 정상이다. 하지만 다리의 부종이 계속 유지되거나, 불편함이 동반되고,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어질 때가 많아지면 당장 병원을 가도록 하자.
신장을 쉽게 해독하는 5가지 방법
베이킹 소다
아마 이 방법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베이킹 소다는 천연 전해질 역할을 하며 혈액 산성도를 정상으로 낮춰준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신자의 산성혈증이 생기는 건 일반적이다. 몸속의 산성이 높아져서 신장의 기능을 변화시키는 질환이다.
베이킹 소다는 우리 몸에 최적화된 pH 수치를 유지해서 산성혈증을 피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신장 결석의 생성을 막아주고 전반적인 기능도 개선한다. 일주일에 3번 이상은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 1작은술을 타서 마셔보자. 신장을 쉽게 해독할 수 있다!
2. 애플 사이다 식초의 효능
애플 사이다 식초의 산은 신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혈액의 산도를 더 높이는 게 아닌가 싶지만, 사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혈액의 산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소화를 촉진하고 신장을 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식사를 마친 후, 물 한 컵에 애플 사이다 식초 1숟갈을 타서 마셔보자.
더 알고 싶은가? 애플사이다 식초의 놀라운 용도
3. 신장에 가장 좋은 천연 허브
피토테라피는 신장 해독에 이상적인 방법으로 혈류를 걸러주고, 염증을 완화하고, 신장 결석의 생성을 예방한다. 오후의 차 한 잔으로 마시기에 가장 좋은 허브는 무엇일까? 다음과 같다.
- 바질: 고통스러운 신장 결석을 피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이다. 바질 잎 5개와 꿀 1숟갈을 넣어 차를 끓이자.
- 민들레: 소화, 간, 신장에 가장 좋은 식물이다. 해독 식이요법에 넣어도 참 좋다. 말린 민들레 2작은술을 끓는 물에 넣고 15분 동안 끓이자. 하루에 한 번 정도 마시면 완벽하다.
- 생강: 염증, 통증, 감염을 치료하는 최고의 천연 뿌리이다. 또한 간과 신장을 정화하고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
4. 최고의 과일과 주스
- 수박: 수박은 신장을 치료하는 천연 과일이다. 왜냐고? 많은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의 조직과 혈류를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 때문이다. 신선할 때 먹는 수박이 몸에 가장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 석류 주스: 톡 쏘는듯한 성분이 있는 석류는 건강한 식단에 꼭 추가해야 할 음료수이다.
읽어보기 : 석류 주스의 7가지 놀라운 이점
5. 아침에 레몬과 올리브 오일 1숟갈을 먹어보자
올리브 오일에는 올레산이 풍부한데, 항염 성분이 있어 우리 몸에 좋다. 단일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해 신장에 도움이 된다. 아침에 올리브 오일 1숟갈과 레몬즙 몇 방울을 함께 먹으면 신장 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Zhang, J. L., Rusinek, H., Chandarana, H., & Lee, V. S. (2013). Functional MRI of the kidneys. Journal of Magnetic Resonance Imaging. https://doi.org/10.1002/jmri.23717
- Ekberg, O., & Nylander, G. (2019). Anatomy and physiology. In Medical Radiology. https://doi.org/10.1007/174_2017_58
-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9). The Kidneys and How They Work.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Siddiqui WA, Shahzad M, Shabbir A, Ahmad A. Evaluation of anti-urolithiatic and diuretic activities of watermelon (Citrullus lanatus) using in vivo and in vitro experiments. Biomed Pharmacother. 2018 Jan;97:1212-1221. doi: 10.1016/j.biopha.2017.10.162. Epub 2017 Nov 12. PMID: 29145146.
- Di Iorio, B. R., Bellasi, A., Raphael, K. L., Santoro, D., Aucella, F., Garofano, L., Ceccarelli, M., Di Lullo, L., Capolongo, G., Di Iorio, M., Guastaferro, P., Capasso, G., & UBI Study Group (2019). Treatment of metabolic acidosis with sodium bicarbonate delays progression of chronic kidney disease: the UBI Study. Journal of nephrology, 32(6), 989–1001. https://doi.org/10.1007/s40620-019-00656-5
- National Kidney Foundation. 10 Signs You May Have Kidney Disease. Recuperado el 3 de mayo de 2021. https://www.kidney.org/news/ekidney/august14/10_Signs_You_May_Have_Kidney_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