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품으로, 천연 꿀의 경우 약용으로 쓰인다. 또한, 요리에 맛을 더하기 위해 꿀을 쓰기도 한다. 꿀은 아주 독특하고 특별한 식재료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꿀을 먹기 전에, 우선 꿀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꿀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천연 꿀이고, 두 번째는 상업용 꿀이다. 이 둘은 아주 비슷하지만, 분명히 그 성분에서 차이가 있다.
- 천연 꿀은 꿀벌이 만드는 것이다. 가장 몸에 좋은 종류로 일반적인 섭취뿐만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이 권장된다.
- 반면에 상업용 꿀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다. 이 제품은 전통적인 꿀을 보충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더 얻기 쉽지만 천연 꿀보다는 덜 좋다.
이 둘을 비교하면 질감에서도 큰 차이가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천연 꿀은 훨씬 더 진하며 더 점성이 있으며,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왕이면 천연 꿀의 섭취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상업용 꿀은 의학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천연 꿀의 효능 5가지를 소개한다.
천연 꿀의 놀라운 효능 5가지
1. 여드름 치료
꿀의 주요 기능은 영양소 공급이지만,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피부에 좋은 효과를 내도록 사용할 수 있다!
먼저 피부에 바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꿀은 훌륭한 대안 치료제가 될 수 있다.
꿀의 장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꿀을 환부에 약간 발라 볼 것을 추천한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다른 천연 대안 요법이나 상업용 치료제가 있지만, 이 방법이 가장 쉽고, 저렴하고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일 뿐 아니라 몸에도 아주 좋다!
2. 두뇌의 기능 개선
꿀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몸에 칼슘의 흡수와 고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칼슘에 의존하는 두뇌의 기능과 관련해서 꿀이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꿀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뉴런들이 미네랄을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두뇌 기능을 개선해준다.
게다가 꿀을 주기적으로 먹으면 얻는 또 다른 효능은 단기 및 장기 기억력을 좋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3. 기침 증상 치료
꿀의 많은 성분 중에서, 항생제 및 항균 성분은 진정 뛰어나다. 이 성분들은 기침에 관련된 증상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꿀을 먹으면 인후염과 독감과 같은 질환으로 생기는 일반적인 증상들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재료는 섭취하는 방법들은 다를 수 있지만, 간단하게 한 큰술을 떠먹으면 여러가지 증상이 완화되고 회복이 좋아진다.
4. 면역 시스템 강화
꿀에는 항균 및 항생제 성분은 물론 파이토뉴트리언트 역시 함유하고 있다.
즉 면역 시스템을 강화해주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성분은 몸의 미생물을 제거하는데 뛰어날뿐만 아니라, 코나 모공에 미생물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박테리아가 주로 침입하는 경로를 차단한다.
5. 상처 치료
꿀의 항균 성분은 한번 더 언급할 가치가 있다. 결국 항균 능력이야말로 효능이야 꿀이 우리 몸 전반에 좋다고 말할 수 있는 하나의 이유이다.
이번에는 꿀을 직접 피부에 발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꿀은 상처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피부 증상에 적합하다.
- 꿀을 바르기 위해서는 먼저 손을 깨끗이 닦을 것을 추천한다.
- 가능하면, 장갑을 끼고 꿀을 바를 때 사용할 도구를 살균하자.
- 환부를 완전하게 발라두도록 하자.
- 다 바르면, 상처 위를 살균한 반창고로 덮는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ulianti, E., Rajah, K. K., & Fidrianny, I. (2017). Antibacterial activity of ethanolic extract of Cinnamon bark, honey, and their combination effects against acne-causing bacteria. Scientia Pharmaceutica. https://doi.org/10.3390/scipharm85020019
- Mijanur Rahman, M., Gan, S. H., & Khalil, M. I. (2014). Neurological Effects of Honey: Current and Future Prospects.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4/958721
- Mao, W., Schuler, M. A., & Berenbaum, M. R. (2015). A dietary phytochemical alters caste-associated gene expression in honey bees. Science Advances. https://doi.org/10.1126/sciadv.1500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