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향상시키는 5가지 비트 레시피
건강을 향상시키는 비트 레시피 5가지를 소개한다. 비트는 1,400개 종의 식물로 구성된 명아주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주로 풀이며 연안과 온화한 지역에서 자란다. 비트의 원산지는 원래 유럽이었다. 비트를 활용하여 건강에 향상시키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비트는 ‘비트루트’라고도 부르며 깊고 다육질의 뿌리가 있는 식물이다. 뿌리는 날것으로 먹어도 되고 요리를 해서 먹어도 된다. 하지만 생으로 먹는 게 더 좋다. 익힐 때에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익혔다가 익힌 후에 껍질을 벗기는게 좋다. 비트는 샐러드나 주스를 만들기 좋다.
비트는 빨간색, 자주색을 띤다. 잎도 먹을 수 있는데, 그 맛은 시금치와 비슷하다.
비트의 밝은 색깔은 보통 아이스크림이나 스무디, 스프, 술 등 음식을 보기 좋게 만드는 데 사용된다. 비트의 붉은 빛은 정말 매력적인데다 식욕을 자극해주기 때문이다.
비트의 효능
- 비트에는 고혈압을 낮추는 위장의 산화 질소를 생성하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 어린이와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용해성,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비트는 물과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다.
- 천연 완화제 역할을 해 변비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비트는 칼륨 함량이 높아 이뇨 효과도 있다.
- 나트륨 함량이 적어 체액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비트를 이용한 건강한 레시피
다섯 가지 비트 레시피
1. 고혈압이 있을 때
비트에는 혈액순환을 향상시켜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가장 좋은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
- 중간 크기의 비트 3개
- 미네랄워터 1컵 (125 ml)
만드는 방법
- 비트는 잘 씻는다. 작게 잘라 믹서기에 넣는다. 미네랄 워터를 붓고 주스가 될 때까지 잘 간다. 갈아 바로 마신다.
2. 빈혈이 있을 때
비트는 비타민 C, 철분, 엽산 공급원이다. 이런 성분들은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다.
재료
- 중간 크기의 비트 1개
- 큰 토마토 1개
- 당근 1개
- 빨간 피망 (50 g)
- 물 1컵 (125 ml)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깨끗하게 잘 씻는다. 작게 자른다.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1분간 갈아 마신다.
3. 비염이 있을 때
비트와 유칼립투스로 만드는 치료제이다. 베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비염에 좋다. 베타민은 세포, 효소 및 단백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며, 거담제 역할도 해준다.
재료
- 비트 1개
- 유칼립투스 잎 5장 (10 g)
- 물 4컵 (1리터)
만드는 방법
- 비트를 작게 자른다. 유칼립투스 잎도 다진다.
- 물을 끓인다. 비트를 넣고, 그 이후에 유칼립투스 잎을 넣고 끓인다.
- 불을 끄고, 수건으로 머리를 감싼 다음 이 증기를 들이마신다. 화상 입지 않도록 유의한다! 잠자기 전에 일주일에 한 번씩 반복하는게 좋다.
4. 독소 제거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은 체내 해독에 도움된다. 림프계 순환을 개선시켜준다.
재료
- 비트 1개
- 셀러리 1줄기 (55 g)
- 사과 1/2개 (75 g)
- 물 1컵 (125 ml)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잘 씻는다. 사과, 샐러리, 비트를 작게 자른다.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부드럽게 잘 간다. 매번, 식사 10분 전에 마신다.
이 글도 읽어보자: 체내 독소 제거가 원활하지 못한 징후
5. 기침 시럽
비트와 꿀을 같이 사용하면 기침에 효과적인 시럽을 만들 수 있다. 꿀은 항균 효과 뿐만 아니라 거담제 효과도 있다. 그리고 비트는 혈액을 정화해준다.
재료
- 비트 1개
- 꿀 2큰술 (30 g)
만드는 방법
- 비트를 반으로 자른다. 두 쪽 모두 중간을 동그랗게 파낸다. 파낸 곳에 꿀을 넣는다. 비트를 오븐에 넣고 10분 정도, 비트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굽는다. 식혀 먹는다. 기침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emzer, B., Pietrzkowski, Z., Spórna, A., Stalica, P., Thresher, W., Michałowski, T., & Wybraniec, S. (2011). Betalainic and nutritional profiles of pigment-enriched red beet root (Beta vulgaris L.) dried extracts.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10.12.081
- Čanadanović-Brunet, J. M., Savatović, S. S., Ćetković, G. S., Vulić, J. J., Djilas, S. M., Markov, S. L., & Cvetković, D. D. (2011). Antioxidant and antimicrobial activities of beet root pomace extracts. Czech Journal of Food Sciences. https://doi.org/10.17221/210/2010-CJFS
- Ninfali, P., & Angelino, D. (2013). Nutritional and functional potential of Beta vulgaris cicla and rubra. Fitoterapia. https://doi.org/10.1016/j.fitote.2013.0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