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해독에 좋은 수프 4가지를 소개한다.
간과 신장은 독소를 배출시키는 장기다. 몸에 독소가 쌓이면 장단기적으로 우리 건강이나 삶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해독 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 간과 신장이 독소를 잘 배출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어떤 수프가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독소는 어떻게 쌓일까?
간과 신장이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정상적으로 하고 있다 하더라도 모든 사람의 몸에는 독소가 쌓여있다.
하지만 독소가 배출되는 과정은 여러 가지가 얽혀있어 복잡하다. 과식하면 몸은 우리가 먹은 음식을 해독하는 일을 버거워한다.
특히 독소가 많이 쌓이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 잘 소화되지 않는 음식
- 지방 함량이 높은 건강하지 않은 음식
- 동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
- 보존료, 염료, 합성향미료 등의 중독성 있는 음식
- 술
- 담배 등 건강에 해로운 습관
- 비누, 로션, 치약 등의 제품
- 환경 오염(농약, 가스 등으로 인한)
- 약
- 부정적인 감정
해독 성분이 있는 식품으로 수프를 만들면 간과 신장이 정상적으로 해독 기능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
레몬즙과 애플사이다 식초, 올리브 오일, 카옌 페퍼와 바다 소금을 넣으면, 수프가 더 맛있어진다.
가벼운 단백질 음식(생선이나 달걀), 사과나 다른 과일 한 조각, 그리고 이 수프를 2주간 매일 저녁 식사로 먹는다.
점심이나 아침 식사로는 균형 잡힌 음식을 먹고, 끼니 중간마다 물을 많이 마신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을 최대한 자제해야 이 수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해독에 좋은 수프 4가지
쐐기풀과 셀러리 수프
쐐기풀은 혈액을 정화하는 성분이 있는 야생초로 들판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오염되지 않은 지역의 들판에 있는 쐐기풀을 비닐장갑을 끼고 뜯는다. 아니면 허브를 판매하는 곳에서 살 수도 있다. 쐐기풀에는 다음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소독제
- 항염증제
- 수렴제
- 해독제
- 항류머티즘
- 저혈당제
셀러리도 해독에 좋은데, 특히 간과 쓸개, 그리고 신장 기능을 향상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신장 해독을 위한 천연 주스
민들레와 양상추 수프
민들레에는 비타민 A, B, C, 엽산, 칼륨, 실리콘, 타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과 간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한다. 민들레는 또한 이뇨 효과도 있고 소화 기능도 향상하며, 약간의 완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민들레는 신선한 상태로 먹어도 되고 말려 먹어도 된다.
보통 우리는 양상추를 샐러드에 넣어 생으로 먹는데,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요리해서 먹으면 훨씬 소화가 잘된다.
양상추는 이뇨 효과가 있고 신경 시스템을 정상화하며, 저녁 식사 후에 먹으면 숙면에 좋다.
쿠민과 오트밀 수프
오트밀을 넣으면 수프의 질감이 좋아진다. 오트밀에는 섬유질, 식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를 해독하는 데에 좋다.
오트밀은 정말 영양분이 많고, 창자의 움직임도 원활하게 해주며, 신체 해독에 매우 좋은 곡물이다.
쿠민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향신료이다. 항암 효과도 있고 항염증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담즙을 배출시키고 간이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식품이다.
더 읽어보기: 오트밀 먹는 방법과 오트밀이 건강에 좋은 이유
양파와 아티초크 수프
양파 수프는 우리에게 익숙한 수프이기도 하고 약효도 있는데, 양파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황,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A, B, C, E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요리해서 먹든, 생것으로 먹든 상관없이 양파는 신장 기능을 향상한다.
아티초크는 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잎으로 차를 만들어 마셔도 되고 그냥 아티초크를 먹어도 된다.
아티초크를 넣으면, 특히 잎을 넣으면 수프가 약간 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