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통증에 대해서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컴퓨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거나, 샤워를 하다가 눈에 비누가 들어가거나, 결막염과 같은 감염이 발생하면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해결 방안에 의지하고 싶지 않고 눈 통증을 완화하는 천연 요법을 찾고 있다면 계속 읽어 보자.
눈 통증을 완화하는 자연 치료법 4가지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습관을 재검토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 화면 증후군: 도구가 적이 될 때> 논문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1. 온찜질
눈 통증을 완화하는 첫 번째 치료법은 결막염이 있는 경우 매우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따뜻한 물에 천을 적셔 몇 분간 눈에 올려두기만 하면 된다.
암술이 눈에 들어가 감염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캐모마일꽃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지만, 캐모마일 티백으로 만들어 체에 잘 걸러 주면 남은 물을 천에 적셔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잠재적인 문제를 피하려면 따뜻한 물에 천을 적시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 티백 올리기
눈에 티백을 올려 두면 해당 부위를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되어 자극과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실제로 알레르기나 결막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눈 통증에 대한 또 다른 치료법은 눈에 티백을 올려 두는 것이다. 캐모마일이나 녹차 티백을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캐모마일을 사용할 때는 매우 주의해야 한다.
캐모마일꽃만 있다면 티백에 넣기 전에 눈가를 거즈로 덮어 둘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가능한 한 눈을 보호하고 어떤 물질도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약 10분간 티백을 올려 둔다.
눈에 티백을 올려 두면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눈을 이완한다: 눈 통증이 컴퓨터 앞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발생한 경우.
- 결막염을 완화한다: 결막염이 있을 때 티백을 사용하면 증상이 훨씬 나아진다.
- 알레르기를 완화한다: 예를 들어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해 눈물이 난다면 티백이 눈물을 흘리는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눈 감염에 효과적인 5가지 치료법
3. 실거리나무
실거리나무는 콩과에 속하며, 꽃은 눈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거리나무를 사용하려면 꽃의 에센스를 추출하여 눈가에 조심스럽게 바른다.
눈 통증에 대한 이러한 치료법을 준비하려면 물을 끓인 뒤 잎을 넣어야 한다. 물이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5분간 우려낸다.
그 후에는 완성된 차를 잘 걸러 낸다. 면봉을 담근 뒤 눈을 닦아 낸다. 작은 거즈나 천을 사용한다면 몇 분간 눈에 올려 둘 수도 있다.
4. 냉찜질
가장 먼저 더운찜질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하지만 냉찜질로 눈 통증을 완화하고 개선할 수도 있다. 냉찜질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 찬물에 천을 적셔 물기를 짜낸 후 눈에 올려 둔다.
- 차나 우린 물을 사용한다면 먼저 식힌 뒤 천에 적셔 눈에 사용해야 한다.
- 차가 충분히 식고 나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하면 훨씬 더 시원한 느낌을 즐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눈의 피로를 풀고 다크서클을 없애는 4가지 팩
냉찜질은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알레르기나 자극이 있는 경우 눈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위에 나와 있는 대로 차나 우린 물을 사용하여 냉찜질을 할 수도 있다. 통증 완화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따라 온찜질 또는 냉찜질을 선택할 수 있다.
눈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눈 통증을 예방하려면 습관을 재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 앞에서 일을 한다면 자주 휴식을 취하고, 산책을 하고, 몇 분간 화면에 시선을 집중하지 않도록 하자.
또한 콘택트렌즈를 착용한다면 눈이 감염되지 않도록 눈을 만지기 전에 먼저 손을 꼼꼼히 씻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계속해서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하자.
거듭되는 눈 통증에 시달리고 있는가? 최근에 눈 통증을 앓은 적이 있는가? 이 글을 통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방법을 알게 되었기를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dínez-Caraballo, Daimy, & Volpato, Gabriele. (2008). Plantas medicinales que se venden en el mercado El Río, Camagüey, Cuba. Revista mexicana de biodiversidad, 79(1), 217-241. Recuperado en 12 de abril de 2019,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870-34532008000100019&lng=es&tlng=es.
- Gómez Ugarte, M., Reyes Rojas, S., & Paredes Choque, L. (2015). La manzanilla y sus propiedades medicinales. Revista de Investigación e información en Salud, 10, 54.
- Salaverry, Oswaldo, & Cabrera, Jorge. (2014). Florística de algunas plantas medicinales. Revista Peruana de Medicina Experimental y Salud Publica, 31(1), 165-168. Recuperado en 12 de abril de 2019,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726-46342014000100025&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