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주의력결핍 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질환이 있다고 이해하면, 전략에 더 잘 집중하고 ADHD에 적절하게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된다.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2 2월, 2021

자녀에게 주의력결핍 행동장애(ADHD)가 있으면 좌절감을 느끼고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순간을 포함하는 도전을 매일 마주할 수 있다.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간단한 전략 몇 가지를 통해 최상의 교육을 더 쉽게 제공할 수도 있다.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 두자.

자녀에게 ADHD가 있으면 평범한 가정생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교육법이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육자는 이러한 질환이 있는 아이가 다른 요구와 반응을 보인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 아이가 변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오히려 ADHD를 앓고 있는 아이가 잘 자라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적응하고 상황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ADHD 아동의 특성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려면 이 질환이 있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우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이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나타나는 증상은 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실제로 ADHD가 있는 대부분 아동은 두 가지 증상 그룹 중 한 가지만 나타낸다.

ADHD의 주된 3가지 특성은 과잉 활동, 주의력 결핍, 충동성이다. 또한 저마다 특정한 하위 증상이 있다.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ADHD가 있는 아동은 과잉 행동, 주의력 결핍 또는 충동성과 관련된 증상 중 적어도 일부 증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과잉 행동

  • 안절부절못한다. ADHD가 있는 아동은 가만히 있기가 어려울 수 있다.
  • 말을 하면 안 될 때도 계속해서 말을 한다.
  • 말을 하지 않을 때 소리를 낸다.
  • 휴식을 취하기가 어렵다.
  • 이전 활동을 끝마치기 전에 새로운 활동으로 넘어간다.
  • 빨리 지겨움을 느낀다.

주의력 결핍

  • 집중하기가 어렵다.
  • 오랫동안 주의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환경의 자극으로 주의력이 쉽게 흐려진다.
  •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 명령이나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다.
  • 어수선하고 일을 조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종종 물건을 둔 곳을 잊어버린다.
  • 앞뒤가 맞지 않아 보이는 방식으로 주제를 바꿀 수 있다.

충동성

  • 성급하다.
  • 자신이 하려는 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 다른 사람과의 활동과 대화를 방해하는 경향이 있다.
  • 종종 손이 닿는 곳에 있는 모든 물건을 잡는다.
  • 공격적이거나 지배적인 방식으로 대응한다.
  • 다른 사람이 자신을 통제하거나 지배하는 것을 거부한다.

또한 ADHD가 있는 사람의 70%는 동시에 다른 질환을 앓고 있다. 예를 들어 불안,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은 모두 흔한 문제이다.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부모가 자녀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 몇 가지 변화를 주면 행동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 또한 발생하는 상황을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시에 전통적인 교육에서 효과가 있는 일부 기술이 ADHD가 있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처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ADHD가 있는 아동의 경우 긍정적인 강화와 교육이 처벌보다 더 나은 결과를 줄 수 있다.

대부분 ADHD가 있는 아동은 주의 산만으로 지시를 어기거나 하면 안 되는 일을 하곤 한다. 다시 말해, 저항이나 의도적인 반항의 행동이 아니다.

ADHD를 전문으로 하는 심리학자인 러셀 바클리 박사는 처벌은 단기적인 해결책에 불과하다고 분명히 말한다. 장기적으로는 아이가 사람들이 요구하는 일을 하려는 의욕을 잃게 된다. 마찬가지로 분노와 좌절감을 느낀다. 가르침을 빨리 잊어버리고 그 대신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터득한다.

오락과 특정한 동기 부여를 사용한다

오하이오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오락과 보상이 긍정적인 보상을 선사한다는 결과를 발견했다. ADHD를 앓고 있는 자녀가 특정한 일을 하기를 원한다면 처음 몇 차례는 아이와 함께하자. 그런 다음 아이가 혼자서 할 때 이를 축하해 주자.

규칙을 즉흥적으로 만들지 않는다

ADHD가 있는 아동은 집안 내 규칙과 행동에 대한 규칙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를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규칙이 바뀌면 더 어려워진다. 물론 우리는 그 과정에서 실수를 하게 되겠지만, 계속해서 규칙을 바꾸고 새로운 규칙을 추가하지 않도록 하자.

명확한 규칙을 세우고 유연하게 행동한다

규칙은 명확하고 간단하며 쉽게 따를 수 있어야 한다. 종이에 적어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두면 된다. 그리고 학습 과정이 하룻밤 만에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실수를 받아들일 때는 유연하게 행동하고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어떤 식으로든 성과에 대해 보상을 하고 처벌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문제를 개별화하지 않는다

ADHD를 앓고 있는 자녀가 지시를 따르지 않은 문제가 있을 때 아이를 비난하지 말자. 또 아이에게 멍청하거나 게으르다고 하지 말자.

또한 ‘왜 이렇게 하지 않았니?’ 또는 ‘왜 이렇게 한 거야?’라는 말로 아이가 한 일이나 하지 않은 일을 야단치지 말자. 이렇게 되면 아이는 그에 따른 이유를 말하지 못하고 더 심한 좌절감을 느낄 가능성이 크다.

한 팀이 되어 함께 노력한다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문제에 대해 참을성 있게 말을 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력하는 것은 아이에게 상황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기보다는 함께 해결책을 찾고 자녀를 그 과정에 동참하도록 안내하자.

‘우리에게 문제가 있어.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와 같은 말을 하자. 아이가 필요한 조치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옳은 말을 한다면 말로 보상을 해 주자. 최선의 답이 아니더라도 아이에게 좌절감을 주지 말자. 그 대신 아이를 적절한 해결책으로 안내하자.

아동 심리학자인 캐롤 브래디는 “하지만 자녀와 한 팀이 되어 다양한 부정적인 행동 문제를 해결한다면 결점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사랑받고 든든한 지원을 받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무심코 안 된다고 말하지 않는다

물론 안 된다고 말을 해야 할 때도 있지만, 곧바로 거절하기 전에 잠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다. 때때로 ‘안돼’라는 말은 진정한 필요가 아니라 우리의 걱정과 통제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된 행동일 수도 있다. 따라서 다른 답변이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점은 ADHD가 있는 아동은 쉽게 저항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나친 부정적인 반응이 이러한 행동을 자극할 수 있으니, 이는 이해할 만한 행동이다.

안 된다고 말을 할 때는 좋다고 말을 한다

‘안 돼’라고 말을 해야 한다고 확신할 때도 ‘좋아’라는 말로 답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 보자.

제안을 하고 협상을 통해 자녀가 이러한 새로운 제안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자. 그렇다고 해서 부정적인 답을 아예 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정하게 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취침 시간에 관해서는 너그럽게 행동하지 않는다

ADHD가 있는 아동은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아이가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과잉 행동과 산만함이 더 심해진다.

아이가 피곤할 때마다 잠을 자게 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해 몸과 마음에 필요한 휴식을 취하지 못할 것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피곤함을 느낄 때는 다른 활동을 찾아 주의를 끌어 보자.

수면 습관을 들인다

수면 습관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낮잠 시간이든 취침 시간이든, 잠자리에 들 특정한 시간을 설정한다. 불을 끄고, 집 안 분위기를 가능한 한 평화롭게 유지하여 아이가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자.

과자, 카페인 함유 음료 또는 다른 자극제를 피하고 TV를 끄자. 간단히 말하자면,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는 의례적인 행동을 형성하자.

ADHD에 대한 기타 고려 사항

의사와 약에 대해 상담하기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ADHD에 대한 약물의 발전이 있어 많은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자녀의 주치의가 어떤 약을 권장한다면 약 복용에 대해 엄격하게 행동해야 한다. 약은 증상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궁금한 점이나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자.

특정한 운동 루틴 세우기

신체 활동은 ADHD가 있는 아동이 과도한 에너지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집중력을 유지하고 충동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일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기

다른 사람에게는 간단해 보일 수 있는 일이 ADHD를 앓고 있는 아동에게는 매우 힘든 일처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해야 할 일을 아이가 관리하기 쉬운 작은 활동으로 나누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활동을 글로 적고 색깔별로 구분하여 아이에게 도움을 주자. 이렇게 하면 아이가 활동을 더 쉽게 구별하여 개별적인 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이러한 일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 단순히 목록만을 작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의 산만 요소 제한하기

ADHD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특히 취침 시간이나 공부 시간이 가까워질 때는 눈에 띌 만한 주의 산만 요소가 없는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ADHD가 있는 아이의 환경에 있는 모든 요소가 아이의 주의를 끌 수 있다. 되도록 활동을 위한 특별한 공간을 조성하자.

아이가 잠을 자거나 숙제를 하는 방에 TV나 비디오 게임기를 두지 말자. 또한 취침 시간에는 장난감을 치우고 식사를 할 때는 TV를 끄자.

휴식

ADHD를 앓는 아동과 그 아이의 부모는 모두 휴식을 취해야 한다. 아이는 중압감을 느끼지 않도록 중간에 활동을 잠시 멈춰야 한다. 자녀가 부모에게 끊임없이 의존하는 것도 좋지 않다. 아이들은 자신을 신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한편 부모도 긴장을 풀고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자유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전문가의 도움 받기

이러한 상황을 혼자서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ADHD를 전문으로 하는 심리학자는 자녀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줄 도구를 제공한다.

집에서 전문 보육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자녀가 믿을 만한 사람과 함께 있다는 것을 알면서 휴식을 취하고 다른 활동과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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