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 4가지

23 10월, 2018
다음과 같은 치료법이 불면증에 관해 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더 심각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자. 

불면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가장 흔한 수면 장애 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불면증을 치료하는 자연적인 방법을 통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먼저 불면증이란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거나 경우에 따라 아예 잠들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불면증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수면 시작: 30분 내로 잠에 들지 못함
  • 깨어남: 밤에 30분 이상 잠에서 깨어나거나 다시 잠에 들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잠에서 깨어남

불면증에 대한 천연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그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불면증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
  • 불안
  • 안구 질환

하루 동안 생산적으로 활동하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또한 몸과 마음이 잘 돌아가도록 휴식을 취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매일 밤 7시간에서 7시간 30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하루에 단 4시간 혹은 10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한다.

불면증은 일시적이거나, 며칠간 혹은 몇 주간 지속될 수 있다. 만성적인 경우에는 몇 달이나 몇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약물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겪고 싶지 않다면 가장 적합한 치료법은 민간 요법이다. 사람에 따라 반응 속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모두에게 효과적인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불면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을 소개한다.

불면증을 치료하는 자연적인 방법 4가지

1. 쥐오줌풀 차

불면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 4가지

쥐오줌풀은 불안, 스트레스 및 불면증에 완벽한 천연 치료제이며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재료

만드는 법

  • 음료를 뜨겁게 마시고 싶다면, 냄비에 물 한 잔을 넣고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된다.
  • 쥐오줌물을 물에 넣고 잘 섞은 뒤 마시면 된다.
  • 잠들기 30분 전에 마실 것을 권장한다.

2. 우유와 꿀

불면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 4가지

우유가 불면증에 좋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는 속설이 아닌 사실이다!

우유는 긴장을 완화하며 더 빨리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은 훌륭한 천연 감미료이다.

재료

  • 우유 1컵 (200 ml)
  • 꿀 1작은술 (7.5 g)

만드는 법

  • 만약 분말 우유밖에 없다면 2~3숟갈로 우유를 만들어두자.
  • 우유가 완성되면 더 나은 풍미를 위해 꿀을 첨가한다.
  • 우유를 데운 뒤 잠들기 30~40분 전에 마신다.

읽어보자 : 퀴노아 우유 만드는 법과 효능

3. 카모마일 차

불면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 4가지

거의 모든 허브에는 진정 효과가 있다. 그중 카모마일은 여러 가지 이유로 훌륭하지만, 특히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카모마일 1숟갈 혹은 티백 1개 (10 g)
  • 뜨거운 물 1컵 (250 ml)

만드는 법

  • 카모마일 차는 만들기 가장 쉬운 차 중 하나이다.
  • 카모마일 티백을 뜨거운 물에 넣고 우려내기만 하면 된다.
  • 찻잎을 선호한다면 섭취하기 전에 잎을 걸러내면 된다.
  • 잠들기 20분 전에 차를 마신다.

참고 글: 동안 피부를 위한 허브티 4가지

4. 상추 차

불면증을 치료하는 천연 요법 4가지

불면증은 많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상추는 불안과 스트레스에 훌륭한 치료제이며, 더 빨리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번에는 상추의 가운데 부분만을 사용할 것이다.

재료

  • 상추 한 포기 또는 잎 3장
  • 물 1컵 (250 ml)

만드는 법

  • 사용할 상추의 양에 필요한 만큼의 물을 데운다.
  • 물이 끓으면 상추의 가운데 부분과 잎을 넣고 미네랄과 기타 성분이 추출되도록 5분간 우려낸다.
  • 5분이 지나면 차를 걸러낸 뒤 식혀준다.
  • 잠들기 20~30분 전에 마신다.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만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스스로 불면증이라고 생각하고 전문적인 진단 검사 없이 수면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흔한데, 이런 경우 습관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한다.

Sateia, M. J., & Nowell, P. D. (2004). Insomnia. In Lancet. http://doi.org/10.1016/S0140-6736(04)174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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