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맴도는 생각을 없애는 4가지 방법

· 1월 20, 2018
모든 것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고 부정적인 것에만 집중하는 것에 지쳤는가? 부정적인 생각 및 계속 맴도는 생각들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 글에서 알아보자.

계속 맴도는 생각을 하고 있으면 정말 힘들어진다. 강박적인 생각이 마음을 상당히 괴롭히기 때문이다.

일어날 수도 있었던 일, 잘 풀리지 않은 일 혹은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은 극심한 괴로움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들에 제대로 대처하는 법을 알면 생각보다 쉽게 없앨 수 있다.

생각 패턴들을 부수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작업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여기에 도움이 될 만한 4가지 팁이 있다. 모두 다 효과가 있지는 않을 수 있지만, 분명 몇 가지는 효과 있을 것이다.

한 번 시도해보자!

1. 맴도는 생각에도 시간이 필요하다

계속 맴도는 생각을 없애는 방법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 무언가에 대해 강박적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계를 정하지 않거나, 시간에 공간과 시간을 내주지 않는 것이다.

저녁이나 밤 시잔에 맴도는 생각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면, 오히려 계속 반복해서 생각하는 것을 멈추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떼어 놓은 시간 동안에는 그 생각에 대해 어쩔 수 없이 계속 생각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러면 결국 당신이 하고 있는 생각이 가치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아주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말은 쉽지만 실천은 어려우며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가장 예상치 못할 때(예를 들어 중요한 컨퍼런스나 회의에서) 이런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마음챙김 명상을 해야 할까?

계속 맴도는 생각을 없애는 방법

마음챙김 명상이 일상 생활에서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종종 듣게 된다. 아주 치유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마음챙김은 지금, 현재 이 순간에 집중하게 돕는다. 우리가 현재 느끼는 것과, 지금 여기에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바로 자꾸 맴도는 생각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추게 된다.

마음챙김 수행을 하면 현재의 순간에 더 의식적인 상태가 되어, 현재에는 쓸모 없는 과거나 미래에 대한 모든 생각에 중요성을 덜 부여하게 된다.

현재와 더 연결되어 있다면 더 행복해지게 될 것이다. 마음챙김 명상을 지속적으로 하기만 하면 계속 맴도는 생각과 관련된 문제는 해결 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숙면을 위한 5가지 마음챙김 훈련

3. 취미에서 피난처를 찾아라

계속 맴도는 생각을 없애는 방법

자꾸만 맴도는 생각이 당신을 따라다니며 괴롭힐 때, 그 생각은 마음속을 수일 혹은 수주간 돌아다닐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원하지 않는 영향이 생길 수 있다.

당신은 더 무관심해지고 스스로를 집에 더 가두며, 결국 삶을 즐기는 것을 멈추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좋아하는 것을 계속 하고, 기술이나 취미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스스로를 자극하고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열정을 갖고 있는 무언가를 하면, 당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파괴적이고 해로운 생각에 대해 완전히 잊을 수 있다.

4. 맴도는 생각을 없애기 위해 새로운 장소로 가보자

계속 맴도는 생각을 없애는 방법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듣는 권고사항이다.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산책을 나가라. 다른 사람들과 멀어지고 싶을 경우, 자연 속의 산책이 딱 좋을 것이다.

기분이 나빠지게 만드는 생각이 머릿 속에서 자꾸만 맴돌 때는 집에서 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완전히 엉켜 있는 생각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계속 맴도는 생각을 머릿 속에서 배출하려면 몸을 움직일 필요가 있다. 격지에서 고요함을 찾고 현재를 즐겨라.

자연 속에서 걸어라. 자연은 아주 엄청난 치유력이 있다. 자연은 당신이 고요함을 찾고, 마음이 차분해지며, 맴도는 생각들이 당신을 괴롭히는 것을 멈추는 곳이 될 것이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머릿 속을 맴도는 생각들이 있었던 적이 있는가? 우리 모두 한 번쯤은 과거의 상황을 잊고 미래에 대한 걱정 없이 현재를 사는 것을 방해하는 이 엄청난 장애물을 마주한 적이 있다.

강박적인 생각들은 아주 흔하지만, 한 가지 생각이 너무 오래 머무르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처럼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가끔은 몸에서 신체화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걱정들을 유발할 수 있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흘려 보내고 집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