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나쁜 자세로 생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잘못 움직이면 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운동을 따라해보면 통증이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목 통증은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으로 목 통증이 있으면 정말 불편하다. 통증의 정도가 다 다르긴 하지만 정말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아플 때도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잠을 자는 것도 힘들어질 수 있다.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을 알아보자.

이 글에서 소개하는 운동은 정말 간단한 것들로 집에서 혼자 스스로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운동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목 통증의 원인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목 통증이 있는데 왜 이런 통증이 생겼는지 의아하다면 다음의 요인 중 어떤 것으로 인한 것인지 곰곰히 생각해보자. 원인을 알면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다.

  • 나쁜 자세: 컴퓨터로 일을 할 때 모니터를 잘못된 높이나 거리에 둔 것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나쁜 자세로 생활한 것으로 인해 목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스트레스: 일이나 개인 적인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아도 목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잘못 움직인 것: 갑자기 몸을 움직였거나 운동을 잘못해도 목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런 통증이 생겼을 때 잘못된 자세로 앉아 생활하거나 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

1. 목 돌리기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하루 중 잠깐의 시간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의자에 앉아 등을 바르게 펴고, 등받이에 기댄 상태로 운동하는게 좋다. 팔은 편안하게, 손을 다리 위에 올린다.

  • 턱을 한쪽 어깨로 당긴 다음 머리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돌린다.
  • 한쪽당 5번 이상 반복한다. 

2. 사이드 플렉스 

사이드 플렉스 운동도 효과적이다. 

  • 의자에 앉아 귀를 어깨에 최대한 갖다댄다.
  • 손을 머리에 올린다. 힘을 주지 말고 그냥 살짝만 올린다.
  •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3. 앞뒤 스트레칭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앞뒤 스트레칭

머리를 앞 뒤로 움직이면 목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 머리를 뒤로 기울여 천장을 본다. 
  • 다시 처음의 자세로 돌아온다. 머리를 아래로 해 바닥을 본다.
  • 숨을 천천히 내쉬고 허리를 굽히지 않고, 턱을 이완시켜야 제대로 운동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4. 어깨를 편안하게 하기

어깨로 원을 그린다. 오른쪽으로 원을 그리고, 왼쪽으로도 원을 그린다. 등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10번 반복한다. 어깨 긴장을 풀어야 목 통증이 완화된다.

기타 중요한 팁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지금까지 설명한 목 근육과 그 주변 근육을 스트레칭 하는데 도움되는 운동외에도 근육 긴장을 풀어주고 편안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요가가 하나의 예가 될 듯하다.

마사지를 받는 방법도 있다. 누구나 마사지 샾에 가서 마사지를 받을 수 있진 않다. 혼자 마자지해도 효과가 좋다. 물리 치료사에게 가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자. 가서 마사지를 받을 수 없으면 혼자 스스로 하면 된다. 긴장된 부위를 찾아 그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된다.

뭉친 부위에 열 찜질을 하거나 헤어 드라이기로 따뜻한 바람을 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가능한 너무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니지 말자. 어쩔 수 없이 무거운 걸 갖고 다녀야 한다면, 등이 아닌 다른 부위를 이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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