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항상 저지르는 실수가 있는데, 보통은 표 달성에 방해가 된다. 어떤 종류의 식단인지, 얼마나 엄격한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가 잊고 있는 사항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다이어트를 할 때 항상 저지르는 3가지 실수를 통해 잘못된 방향으로 체중 감량을 하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볼 것이다. 그 내용을 알면 아마 놀라게 될 지도 모르고, 어쩌면 “나는 정말 몰랐어!”라고 말하게 될 수도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항상 범하는 3가지 실수
아마 아래의 실수에 대해 메모해 두고 싶을지도 모른다. 때때로 관성은 우리가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같은 실수를 계속해서 반복하도록 만든다.
더 읽어보기: 항염증 식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라이트”라고 적혀 있는 음식만 선택한다
미디어는 “라이트” 음식에 대한 광고를 퍼붓는다. “라이트”는 건강한 옵션이라고 말하면서 해당 제품을 판매할 것이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사실 이런 종류의 음식을 먹는 건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음식 중 대다수가 칼로리 함량을 낮추기는 하지만, 함유한 지방과 설탕의 양은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대해 생각해 보자. 따라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려면 이러한 음료 대신 물을 마시는 게 현명하다.
다이어트 탄산음료에는 설탕이 들어 있지는 않더라도 감미료가 들어있다. 따라서 물, 채소, 과일과 같은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의 음식을 먹는 게 최선이다.
- 예를 들어, 병에 든 오렌지 주스 대신(천연이고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경우에도) 오렌지를 사서 직접 짜 먹는 게 훨씬 좋다.
2. 어떤 군것질도 허용하지 않는다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다이어트와 간식은 상호 배타적인 듯 보이지만, 사실 간식도 식단에 포함된다. 정말 좋아하는 음식을 완전히 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 늘 그 음식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먹고 싶은 유혹에 빠지며, 결국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잃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초콜릿을 좋아한다면 참고 먹지 않을 경우 더 비생산적이 될 수 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사서 한 번에 30그램만 먹는 것이다. 영양사들은 30그램으로 간식을 제한하라고 권장한다. 물론 이에 동의하지만, 여기서 해 주고 싶은 조언은 몸이 이러한 음식을 원할 때는 먹으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초콜릿의 항암 성분
만약 단 음식이 필요하다면 다크 초콜릿 30그램을 먹자. 하지만 하루에 한 번으로 제한해야 한다! 이는 건강한 간식이라고 할 수 있다. 생일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휴일에도 간식은 적당히 먹어야 한다. 만약 자신에게 어떤 음식도 주지 않으면 조만간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고 식단을 완전히 버리게 될 수도 있다.
3. 배고파한다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범하는 세 번째 실수는 배고파하는 것이다. 이는 정말 끔찍하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계속 배고파해야 하는 건 아니다. 정말 완전히 버려야 할 잘못된 생각이다.
“다이어트”라는 말은 건강을 의미하며, 건강은 배고픈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체중 감량을 원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더 많은 채소, 과일, 자연식품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면 자연히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칼로리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는 건 아니다. 영양사를 찾아가면 매일 5번의 작은 식사로 주간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핵심은 식사를 아예 하지 않거나 중단하는 게 아니다.
- 하루에 적절한 양과 건강한 음식을 더 많이 먹으면 배고프지 않고도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진다.
- 영양사는 이와 같은 질문에 대답해줄 수 있다.
개인별 맞춤형 식단
매일 흔하게 범하는 또 다른 큰 실수는 인터넷에서 찾은 식단을 따르거나 아니면 친구가 하는 식단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조심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더라도 자신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이때 영양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면 그 이유를 말해줄 수 있다. 각자의 특정한 습관, 목표 및 가능한 시간에 근거하여 무언가를 알아낼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실수 중 하나에 아마 공감했을지도 모른다.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실수를 범한 적이 있는가? 다이어트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더는 기다리지 말자. 이때는 영양사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aly K., Darby AC., Shirazi Beechey PS., Low calorie sweeteners and gut microbiota. Physiol Behav, 2016. 164: 494-500.
- Bobillo C., Finlayson G., Martínezz A., Fischman D., Beneitez A., et al., Short term effects of a green coffee extract, garcinia C ambogia, and L carnitine containing chewing gum on snack intake and appetite regulation. Eur J Nutr, 2018. 57 (2): 607-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