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불리는 것에 관해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하고, 건강한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그저 이 글에서 설명하는 곡물을 챙겨 먹어보자. 다이어트에 좋은 3가지 곡물을 소개한다.
곡물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최근 저녁 식사로 곡물을 먹는 것이 유행처럼 번졌다. 다이어트에 좋은 방법이라고 많은 기업에서 광고를 한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곡물은 우리가 규칙적인 식사에 곁들이면 좋은 것이 되지만, 점심이나 저녁 식사를 대신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건강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곡물이 좋은 보충제가 될 것이다. 곡물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곡물은 포만감을 주고, 식사 사이에 간식을 먹는 것을 방지해준다. 곡물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분과 섬유질은 다음 식사때까지 유지된다.
- 단백질과 함께 먹으면 좋다. 연어나 칠면조 고기로 저녁을 준비하고, 오트밀과 과일을 저녁 식사후에 먹자.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 곡물이나 통곡물을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하루에 오트밀이나 껍질을 벗기지 않은 테프, 치아씨드 한 컵 정도가 적당하다. 소화에 좋고, 영양분이 많으며 포만감도 준다. 아마 일주일 사이에 0.5 kg 정도가 빠질 것이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지는 말자. 그리고 이런 곡물을 열량이 낮은 음식과 함께 먹고, 운동도 병행해야 함을 기억하자.
다이어트에 좋은 3가지 곡물
1. 다이어트에 좋은 곡물, 테프
이 곡물이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테프가 다이어트에 도움되고, 건강에도 좋다고 입증된 이후로, 세계 유명 인사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곡물이다.
테프가 뭘까? 아프리카에서 주로 소비되는 곡물로 5000년 이상 되었고, 세계 대부분의 나라로 판매되어 가격도 비싸고, 지역 상점에서는 찾아보기도 어렵다. 철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다.
이 곡물에은 탄수화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글루텐은 없다.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어떤 성분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것일까? 포만감을 주고, 지방 연소를 조절하며, 소화하기도 쉽고 변비도 막아준다. 또 독소는 배출시키고 장 건강에 도움된다.
그러면, 어떻게 먹으면 될까? 매우 간단하다. 좋아하는 야채와 우유와 함께 아침으로 먹거나, 빵이나 케잌, 쿠키나 영양바를 만들때 넣어도 된다. 배 고플때는 조금만 먹어도 허기를 달랠 수 있고, 영양분도 섭취할 수 있다.
2. 오트밀(귀리)의 놀라운 성분
아마 오트밀은 많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세계에서 제일 좋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여겨지는 오트밀은,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우리가 매일 먹어야 할, 가장 영양분 많고 건강한 곡물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것이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 오트밀은 포만감을 주고 독소를 조금씩 배출시키는데 도움되며, 소화에도 좋다.
오트밀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과 미량 원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 테프와 마찬가지로 혈당 수치를 조절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만약 간과 관련된 문제가 있다면,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도움 될 것이다. 이것은 장기의 독소를 배출 시키고, 몸을 정화하며, 해로운 독소와 지방을 배출시킨다고 알려져있다.
이처럼, 오트밀은 자연이 주신 선물이다.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니 과일이나 식물성 우유에 오트밀을 곁들여 아침식사로 해도 좋고, 오트밀차로 만들어 마셔도 좋다.
더 읽어보기 : 귀리 우유를 마시면 건강에 좋은 점
3. 건강에 좋은 치아씨드
다이어트에 좋은 3 가지 곡물 중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치아씨드는 효과를 나열하지 않아도 이미 인기 있는 곡물이다. 치료의 목적이나 영양 섭취를 위해 오랫동안 사용되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치아씨드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더 읽어보기 : 치아씨의 놀라운 효능 8가지
치아씨드에는 섬유질, 항산화제, 칼슘, 단백질,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포만감을 줘 간식 먹는 것을 막아준다. 또 치아씨드가 물과 섞이면 물의 10배 무게를 흡수하는데, 스무디나 요거트 같은 액체와 섞어 먹는 것이 좋다. 치아씨드에는 영양분이 많이 함유된 건강한 식품이다.
또 치아씨드는 소화도 잘 되 변비고 막아주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에도 도움된다. 치아씨드를 먹는 것은 이렇게 좋은 점이 많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3가지 곡물을 소개했다. 구입해두고, 평소에 잘 챙겨먹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ayachandran M., Chen J., Chung SSM., Xu B., A critical review on the impacts of b glucans on gut microbiota and human health. J Nutr Biochem, 2018. 61: 101-110.
- Karl J. Ph, Maydani M, et al. Substituting whole grains for refined grains in a 6 week randomized trial favorably affects energy balance metrics in healthy men and postmenopausal women.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Marzo 2017. 105 (3): 589-599.
- Kikuchi I, Nozaki S, et al. Effects of whole grain bread on visceral fat obesity in Japanese subjects: a randomized double-blind study. Plant Foods for Human Nutrition. Septiembre 2018. 73 (3): 161-165.
- My Plate. U. S. Department of Agriculture. Grains.
- Rebello C. J, O’Neil C. E, et al. Dietary fiber and satiety: the effects of oats on satiety. Nutritional Reviews. Febrero 2016. 74 (2): 131-47.
- Serra Majem L, Bautista Castaño I. Relationship between bread and obesity.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Abril 2015. 113 (Suppl 2): S29-35.
- Stanhope KL., Sugar consumption, metabolic disease and obesity: the state of the controversy. Crit Rev Clin Lab Sci, 2016. 53 (1): 52-67.
- Warrilow A., Mellor D., McKune A., Pumpa K., Dietary fat, fibre, satiation, and satiety a systematic review of acute studies. Eur J Clin Nutr, 2019. 73 (3): 333-344.
- Wu W-Ch, Inui A, et al. Weight loss induced by whole grain rich diet is through a good microbiota-independent mechanism. World Journal of Diabetes. Febrero 2020. 11 (2): 2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