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이 끝나기 전에 아이들과 함께 즐길 만한 활동을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
집에서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낼 때는 긍정적인 경험을 쌓아 가족의 유대감을 끈끈하게 유지해야 한다. 아이와 함께 놀고, 무언가를 만들고, 좋은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에 대해 더 알아가는 것은 부모로서 여름철에 세울 수 있는 최고의 계획이 아닐까?
만약 절대 지칠 것 같지 않은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아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부터 여름철에 즐길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 몇 가지를 살펴보자.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 12가지
1.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캠핑
두말할 것도 없이, 캠핑은 아이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활동 중 하나다. 집 근처에 있는 마당에서 캠핑을 한다고 해도, 아이들은 이를 모험으로 생각한다.
물론 가능하다면 캠프장이나 도심지에서 떨어진 곳으로 가는 것이 좋지만, 거실에 텐트를 치고 노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캠핑의 가장 좋은 점은 며칠 전부터 아이들이 설렘을 느끼면서 즐거워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직접 텐트를 설치하고, 손전등을 찾고, 음식을 준비하고, 캠핑 장비를 꾸릴 수 있도록 하자. 이러한 준비 과정을 통해 아이는 곧 다가올 엄청난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
2. 하이킹
나들이를 가면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여러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캠핑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며칠 전부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이에게 가족끼리 하이킹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를 찾아달라고 부탁해 보자. 아이에게 지도를 주면 자기가 직접 찾아보고 해당 지역에 익숙해질 수 있다. 모든 도시에는 호기심이 가득한 어린 하이커에게 딱 맞는 숲이 있다.
장소를 선택하면 아이에게 하이킹을 하면서 수집할 수 있는 나뭇잎, 돌, 깃털 등과 같은 시선을 끌 만한 자연적인 요소 목록을 만들어 보라고 제안하자. 하이킹을 하면서 모은 물건은 집으로 돌아가 다시 분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수집한 물건에 대한 정보를 찾고, 그림을 그리고, 여행에 대한 일기를 쓸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이 자연과 하나가 되어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활동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맨발로 걸으면 좋을까
가족 나들이는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고 화창한 날씨를 만끽하기에 좋은 계획이다.
3. 도시 탐방
가족이 사는 동네나 도시를 걸어 다니는 것은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활동이 될 수 있다. 학교에 가는 길에 차나 버스에서 스쳐 지나가며 도시를 보는 것과 숨겨진 곳을 탐방하는 것은 전혀 이야기가 다르다.
자신의 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로 향하는 여행을 계획하고 아이들과 함께 주변을 걸어 다녀 보자. 밖에서만 보던 오래된 건물에 들어가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다.
탐방을 끝내고 나서 집으로 돌아오면 아이에게 여행 중 보고 배운 것을 그림으로 그려 가족에게 설명해 달라고 제안해 보자.
4.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요리
많은 사람이 아이가 부엌에 있으면 정신이 사나워진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부엌에 있는 걸 좋아한다. 레시피를 찾고 재료와 도구를 준비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요리는 아이에게 수량, 측정, 저울 사용하기 등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아이에게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 보라고 제안하자. 요리는 오히려 아이에게 보람차고 배울 점이 많은 경험이 될 것이다.
5. 소풍
아이와 함께 만든 음식을 챙겨 가족 소풍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들이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공원이라도 좋으니 함께 나가서 놀아 보자.
6. 놀이 공원
동네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다양한 놀이 공원을 가 보는 것도 훌륭한 활동이다. 여름철의 경우, 워터 파크에 가면 아이와 어른 모두를 위한 재미있는 활동이 많이 있다.
놀이 공원에 가기 전에 제한 사항이나 입장 조건이 있는지, 수건이나 복장 등 어떤 물품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7.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는 모두의 건강에 좋은 활동으로, 하루가 끝날 무렵이 되면 아이들이 놀다 지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전거가 없다면 대여를 하거나 산책을 해 보자. 여기에서 목표는 온 가족이 함께 운동을 하면서 아이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하는 것이다.
8. 아이스크림 파티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은 여름철에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간식 중 하나다.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 견과류, 씨앗, 초콜릿 칩, 과일, 토핑을 준비한 뒤 집에서 직접 아이스크림 가게를 열어 보자. 매우 재미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만들어 즐기는 달콤한 아이스크림 레시피
9.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독서
아이들에게는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려줘야 하므로, 독서 습관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텐트를 꾸며 그 안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 보자. 아이가 매우 기대하고 기다리는 시간이 되도록, 즐겁고 유쾌한 경험으로 남아야 한다.
10. 아무것도 하지 않기
실제로 아이들에게도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이는 창의력을 발동하여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최고의 아이디어와 흥미로운 계획은 지루함에서 비롯된다.
아이가 지루함을 느낄 때 할 수 있는 일을 보면 분명 놀랄 것이다. 그저 한발 물러서서 아이가 하는 일을 가만히 지켜보자. 충분히 혼자서도 즐겁게 놀 수 있으니, 굳이 아이를 놀아주지 않아도 된다.
11.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예 활동
공예 활동은 부모가 자유 시간을 만끽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마분지, 종이, 실, 천 조각, 물감, 나뭇잎과 같은 온갖 재료를 모아 아이에게 무언가를 만들어 보라고 해 보자. 공예품 상자를 꾸민 뒤 그 안에 도구와 재료를 넣어 정리하는 것도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다.
12. 정원 탐방
정원은 그저 식물을 키우는 공간에 불과할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모험과 놀거리로 가득한 곳이 될 수도 있다. 정원에서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으로 어떤 놀이가 있을까?
한 주제를 정해서 코스튬 옷을 입고 장식을 하고 음식을 준비하여 파티를 해 보자. 정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장애물 경주나 릴레이 달리기가 있다. 놀거리를 억지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에게 맡기면 분명 재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코스튬 파티는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활동이다.
자녀와 함께 즐거운 활동을 즐기는 것은 중요하다
여름 휴가철에 어디를 가기로 했든 어떤 활동을 하기로 했든지 간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아이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따라서 여행을 계획한다면 자녀에게 적합한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꼭 해야 하는 일정이나 일과는 신경 쓰지 않는 편이 좋다. 정신없이 놀다 보면 아이들에게도 쉴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아이들에게 ‘휴식’이란 부모, 할머니 할아버지,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끝으로 보드게임이나 수수께끼와 같이 인지 능력을 촉진하는 즐거운 놀이도 해 볼 수 있다.
자녀와 함께 휴가 기간을 최대한 활용해 보자. 이는 다른 일로 인해 놓치고 있던 걸 만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바쁘게 움직이는 생활을 하다 보면 자녀가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잊어버리곤 한다. 자녀와 함께 어떤 활동을 해 보고 싶은가?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ttelheim, B. (1997). No hay padres perfectos. Grijalbo Mondadori.
- González, N. (2015). El juego como promotor del vínculo padres-hijos.
- Malla Alba, I. A. (2021). ¿ Qué juegan los niños en casa en tiempos de pandemia?: ponderaciones de los padres sobre el juego(Doctoral dissertation, Santo Domingo: Universidad Iberoamericana (UNIBE).
- Melgar, M. F., Elisondo, R. C., & Chiecher, A. C. (2016). Ciudades, museos y creatividad. Estudio de público en la Noche de los Museos. ARTE Y CIUDAD. Revista de Investigación.
- VILLOTA ACOSTA, A. E. (2014). GUÍA DE MANUALIDADES PARA PROMOVER LA IMPORTANCIA DEL RECICLAJE RESCATANDO EL CUIDADO MEDIOAMBIENTAL EN NIÑOS DE 5 A 7 AÑOS EN LA ESCUELA” JAIME LUCIANO BALMES”(Bachelor’s thesis).
- Ramos-Paúl, R., & Torres, L. (2014). Niños: instrucciones de uso: El manual definitivo. Aguilar.
- Schvartzman, J. (2018). Algunas reflexiones acerca del aburrimiento y lo creativo. Controversias en psicoanálisis de niños y adolescentes, 173-182.
- Villegas, J. A. C. (2009). Como fomentar el hábito de la lectura y la comprensión lectora. Revista Vinculando. https://vinculando.org/educacion/como_fomentar_habito_de_lectura_y_comprension_lectora.html?utm_source=rss&utm_medium=rss&utm_campaign=como_fomentar_habito_de_lectura_y_comprension_lectora&forma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