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맨발로 걸으면 좋을까

맨발로 걷는 것이 아이에게 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많은 부모의 입에 오르내리는 이 주제에 관한 몇 가지 사실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가 맨발로 걸으면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31 7월, 2021

어릴 때 맨발로 걸으면 안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여전히 많은 부모가 궁금해하는 문제이므로 최근에 밝혀진 몇 가지 사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맨발로 자유롭게 걸어 다닐수록 아이의 신체가 더 잘 발달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아이가 맨발로 걸으면 어떻게 좋은지 살펴보자.

맨발로 걸으면 호흡기 질환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는 완전히 잘못된 정보이다. 바이러스가 상기도를 통해 체내로 들어가야만 감기에 걸린다. 그렇다면 신발을 신지 않으려는 아이들의 위험 요인은 무엇일까?

아이가 맨발로 걸으면 좋을까, 나쁠까?

맨발로 걷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까, 나쁠까

맨발로 걷는 것에 대한 명확한 의견 일치는 없다.

생후 첫 몇 개월 동안에는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 좋다. 신발의 기능은 추위, 습기,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므로, 심리스 양말만 신겨도 충분하다.

또한 기어 다니기 직전 단계인 생후 8개월 이전까지도 신발을 신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신발을 신지 않고 기어 다니는 것은 아이의 정신 운동 발달에 필수적이다.

생후 18개월이 지나 아기가 서기 시작하면 추위로부터 발을 보호하고자 잘 구부러지는 신발을 신겨도 되지만, 통풍이 잘되어야 한다.

만 4세 무렵이 되면 다치지 않도록 발을 보호해야 하므로, 성인용 신발과 마찬가지로 더 딱딱한 신발을 신어야 한다.

앞코가 둥글고 폭이 넓어 발가락을 안쪽으로 잘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100% 천연 제품으로 통풍이 잘되는 가죽은 최고의 소재다. 또한 아이가 쉽게 신고 벗을 수 있어야 한다.

맨발로 걷기와 건강상 이점

신발을 신지 않고 맨발로 걸으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족궁 형성 촉진

아이들의 발은 태아기에 뼈로 변하는 연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뼈는 대부분 태어나면서 단단해지지만, 완전히 굳으려면 성인이 되어야 한다.

뼈의 유연성, 피부 아래에 있는 충분한 지방, 관절의 변화로 인해 생후 첫 3년 동안에는 발이 평발이다.

발 안쪽이 평평한 평발이면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지만, 일반적으로 성장하면서 자체적으로 교정된다.

감각 발달에 도움

생후 8~9개월까지는 발의 촉각 민감도가 손보다 높다. 알다시피, 아이들은 발로 주변 세계를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 손으로 옮겨 감각이 더 발달한 입으로 가져가 물체를 테스트한다.

촉각뿐 아니라 맛과 온도도 함께 확인한다. 아이가 발가락과 발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운동 감각 자극

운동 감각 또는 고유 감각은 근육의 위치를 알 수 있는 능력으로,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신체의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의 운동 감각이 발달하려면 고르지 않은 지면, 압력, 다양한 질감을 느껴야 한다. 이는 근육의 위치를 개선하고 관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발생 가능한 위험 및 예방 조치

맨발로 걷는 것이 아이에게 좋을까, 나쁠까

아기는 흔히 울음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신발의 주된 문제점은 밑창이 딱딱하거나 아이의 생활 방식과 잘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뛰거나 위로 올라가기를 좋아하지만, 대부분 밑창이 잘 구부러지지 않아 신발을 신으면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수 있다.

내향성 발톱

발톱의 가장자리나 측면이 살로 파고드는 문제로,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발에 꽉 끼는 신발을 신는 것이다.

무좀

꽉 끼는 신발을 신고 발에 땀이 많이 차면 균 감염인 무좀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날이 더울 때 축축한 양말이나 신발을 신으면 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발의 구조적 문제

건막류는 발가락 관절에 딱딱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덩어리가 생긴 문제로, 가장 일반적인 구조적 손상이다. 또한 마찰이나 압력으로 인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고, 발바닥에 사마귀도 자주 생길 수 있다.

아이가 맨발로 걸을 때 주의 사항

무좀이 생기지 않도록 수영장, 잔디밭, 탈의실에 갈 때는 아이에게 신발을 신기자. 또한 날카로운 물체를 밟을 때를 대비하여 때에 맞춰 파상풍 예방 접종을 하고, 발에 상처가 있는지 항상 확인하자.

끝으로 위험하거나 발을 다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신발을 신겨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경쟁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경쟁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방법

아이들에게 좋은 경쟁을 하도록 가르치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오늘은 경쟁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방법을 제안해 주려고 한다. 경쟁은 이제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가정 내에서 아이들에게 경쟁을 격려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