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속이 메스꺼운 이유는 무엇일까?

운동 후 메스꺼움은 흔하지만 예방할 수 있는 증상이다. 이 글에서 메스꺼움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운동 후 속이 메스꺼운 이유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1

속이 메스꺼운 증상은 운동을 하고 나서 흔히 나타나는 감각으로,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과 신체 관리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 모두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요인이 이를 유발할 수 있다. 오늘은 메스꺼움의 가장 흔한 원인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에 대해 알아보자.

메스꺼움이란?

메스꺼움은 상복부나 위장에서 불편한 느낌이 들다가 구토 욕구가 나타나는 증상으로, 매우 불쾌한 감각이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메스꺼움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위장 감염도 그중 한 가지 원인이지만,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운동을 하고 나서 속이 메스꺼운 증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신체 활동을 하고 나서 몇 분 후에 나타나거나 운동을 하는 도중에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격한 운동에 익숙한 사람과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이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운동 시 속이 메스꺼운 이유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 나타나는 메스꺼움의 생리학적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운동 후 속이 메스꺼운 이유는 무엇일까?

탈수증, 운동 중 속이 메스꺼운 이유

특정 강도로 운동을 하거나 매우 더울 때 운동을 하면 땀이 많이 날 수 있다.

발한은 체온 조절과 유지에 필요한 생리적 메커니즘이지만, 땀을 흘리면 체액과 무기염이 함께 손실된다. 혈액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체액과 무기염을 잃으면 혈압이 떨어진다. 이렇게 되면 메스꺼움과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땀을 흘리면서 잃게 되는 양만큼 수분과 염분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경우,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아이소토닉 음료나 물을 마시면 된다. 특히 액체는 자주 조금씩 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도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과도 수분증

앞서 언급했듯이,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과도한 수분 보충도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적절한 수준의 수분과 무기염은 혈압 수치를 올바르게 유지하고 신체 기관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하다. 그중 혈압 조절에 가장 중요한 물질은 바로 나트륨이다.

하지만 물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체액의 양이 많아져 혈량 과다증이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체내에 존재하는 염분이 더 희석되어 농도가 낮아진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나트륨은 가장 중요한 물질 중 하나다. 나트륨 농도가 정상보다 낮으면 메스꺼움을 비롯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를 예방하려면 나트륨을 제공하는 아이소토닉 음료를 마셔야 한다.

소화 중단

운동 후 속이 메스꺼운 이유는 무엇일까?

흔히들 소화 중단이라고 하는 상황에는 생리학적 설명이 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특히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라면 더 큰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러한 음식물을 소화하려면 혈액의 상당 부분을 순환계에서 위장으로 향하도록 하여 위장이 최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운동을 하면 근육도 움직이면서 힘을 발휘하는 데 많은 산소가 필요하므로, 에너지를 엄청나게 요구한다. 과식을 하고 나서 바로 신체 활동을 하면 소화에 필요한 모든 혈액이 소화관에 전달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러한 상황도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한다. 소화가 중단되는 문제를 예방하려면 고강도 운동이나 중강도 운동을 하기 2~3시간 전부터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후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예방하자

메스꺼움은 운동 시 매우 흔한 증상이므로, 딱히 놀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몇 가지 조치를 고려할 수 있다.

운동을 하기 2~4시간 전부터는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수분과 무기염이 손실되지 않도록 운동 중에는 아이소토닉 음료를 마셔야 한다.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대나 특히 여름철에는 땀이 더 많이 나면서 탈수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야외 활동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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