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간의 무설탕 해독 식생활
이 글에서는 10일간의 무설탕 해독 식생활에 대해 알아보자.
몸은 식생활에서 섭취하는 모든 식품으로부터 연료를 얻는 기계와도 같다.
따라서 이로운 식품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계속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을 섭취하면 몸에 문제가 생긴다.
다음의 비유를 보자.
- 완벽한 상태의 차 한 대를 가지고 있다. 이 차는 디젤 연료를 공급했을 때 가장 잘 작동한다.
- 하지만 이것을 알면서도 어느 날 이 차에 다른 연료를 넣기로 한다.
- 갑자기 엔진에 문제가 생기고 기능이 빠르게 망가진다.
이 예는 우리가 먹는 식품의 유형에 따라 우리의 신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잘 설명한다.
우리의 가장 중요한 “수송 기구”인 몸이 남은 삶 동안 우리가 원하는 곳을 어디든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길 바라는지 스스로 묻는다면, 그 대답은 언제나 “그렇다”일 것이다.
특히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식단에 관해 이야기할 때 설탕에 특히 중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성분은 상당한 양의 음식에 함유되어 있다.
설탕은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식품 중 하나이다. 암, 당뇨, 심장 질환 등과 같은 특정 질병의 발병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 몸을 위해 무설탕 해독 식생활 실천하는 것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마크 하이만 식생활
앞서 말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매일 먹는 식품에서 당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한 의사가 있었다. 그 의도는 몸의 해독을 촉진하고 설탕을 완전히 끊는 것이다.
이 방법을 생각해낸 사람은 하이만 박사(Mark Hyman)로, 이 방법은 “마크 하이만 식생활”이라고 불린다.
이 방법의 주목적은 설탕 중독의 반대 효과 촉진이다. 즉, 과도한 당을 제거하고 몸이 설탕에 의존하지 않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다음은 마크 하이만 식생활의 10가지 주요소며, 이 방법은 10일 이내로만 실행에 옮겨야 한다. 한번 시도해 보자!
더 읽어보기: 설탕을 끊으면 나타나는 변화 7가지
1. 식단 변화의 필요성 인지하기
식단을 정하는 일은 우리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식단 조절은 복잡한 과정이지만 신체 건강에 필수적이다.
이 결정은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 그리고 신체 해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내려져야 한다.
2. 예외 없이 결정 내리기
글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방법을 따르는 동안에는 즉시 설탕을 끊고 1g도 먹지 말아야 한다.
여기에는 사탕이나 디저트류와 같은 설탕의 파생상품을 포함한 모든 설탕 함유 식품이 해당한다.
3. 다이어트 음료
칼로리가 높은 음료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사람들은 이러한 음료를 상당히 주기적으로 섭취한다.
여기에는 사실상 몸에 설탕을 주입하는 커피와 달콤한 차, 스포츠음료, 청량음료, 탄산음료가 포함된다.
이런 음료들은 고형 식품보다 오히려 더 위험하다.
4. 단백질 섭취하기
설탕은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그러나 그보다 훨씬 건강한 다른 옵션이 있다. 그건 바로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우수한 에너지원으로 여겨지며 탄수화물이 없다.
따라서 식단에 달걀, 생선, 닭고기와 같은 식품을 포함해야 한다.
5. 식물성 탄수화물 섭취하기
몸은 다량의 탄수화물도 필요로 하는데, 일부 채소에도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다.
식물성 탄수화물은 신체를 해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10일 동안 이러한 채소들을 식단에 포함해야 한다.
6. 식물성 지방 섭취하기
식물성 지방도 건강에 아주 좋다. 이러한 지방은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지만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중 식단에 포함하기 가장 좋은 식품은 아보카도, 견과류, 코코넛 오일 등이 있다.
7. 유혹 피하기
주변 환경이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 과자, 패스트푸드 등으로 가득 차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무설탕 해독 식생활에 맞는 간식류를 준비해 두고 있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식품들이라면 모두 가능하다.
8.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호흡 조절하기
매 끼니 전에 지방의 신체 대사를 조절하기 위해 천천히 5회 이상 심호흡을 해보자.
이렇게 하면 몸이 이완되고 코르티솔 생성을 방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맛있는 스트레스 예방 스무디
9. 염증성 습관 피하기
일부 사람들의 문제는 바로 습관에 있다. 글루텐과 유제품 섭취, 그리고 흡연은 염증의 주요한 원인이다.
몸에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혈류 내 당 수치와 관련해 균형감을 잃을 수 있다.
10. 숙면하기
하루에 8시간의 최소 수면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배고픔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방출된다. 이렇게 되면 일어나자마자 단 음식이 당긴다.
어떤 식이요법과 마찬가지로, 무설탕 해독 식생활을 시작할 예정이라면 먼저 전문의나 영양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uapeng D., Thongprayoon C., Cheungpasitporn W., Harindhanavudhi T., Sugar and artificially sweetened beverages linked to obesit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QJM, 2017. 110 (8): 513-520.
- Abdelhamid AS., Brown TJ., Brainard JS., Biswas P., et al.., Omega 3 fatty acids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8.
- Landi F., Calvani R., Tosato M., Martone AM., et al., Protein intake and muscle health in old age: from biological plausibility to clinical evidence. Nutrients,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