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이어버드 관리법 10가지
올바른 이어버드 관리법을 알면 제품 수명을 연장하고 귀 감염 가능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어버드는 주로 음악 감상이나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거의 매일 사용된다.
그러나 모든 전자 장치와 마찬가지로 물이나 청소 제품과 접촉하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으니 청소 및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귀와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귀지가 쌓이기도 쉬우니 젖은 천, 면봉, 부드러운 솔 등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관리하자.
이어버드 관리가 중요한 이유
이어버드는 사용 빈도가 높고 귀에 직접 닿는 만큼 아래와 같은 이유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 특히 거리나 공공장소에서 이어버드를 사용할 때 낄 수 있는 먼지나 귀지 잔여물을 제거하여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 또한 제품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어버드는 충전 케이스까지 깨끗하게 관리하면 제품을 더 오래 쓸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청소 중 제품이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장치는 외부 고무 밴드, 그리드와 특히 내부에 귀지나 먼지가 낄 수 있다.
귀지는 외이도를 보호하고 윤활하는 물질이지만, 귀지가 너무 많으면 비위생적이고 그 상태로 굳으면 귀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다.
‘Journal of Pediatrics in Primary Care’의 연구에 따르면 몇 가지 요인으로 귀지가 잘 생길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귀지를 생성하는 분비샘이 위축되고 귀지가 건조해진다. 또한 이어버드와 같이 귀지를 배출하기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도 있다.
더 읽어보기: 귀에서 물기를 제거하는 4가지 비법
깔끔한 이어버드 관리법 10가지
이어버드를 장시간 사용하면 청력, 귀 위생 문제 및 외이도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몇 분 정도 시간을 들여 청소하는 것이 중요한데 다음 사항을 참고하자.
1. 이어버드 유형 고려하기
외부 부품은 내부 그리드와 청소하는 법이 다르다. 이어버드를 구성하는 부품을 알려면 소유한 장치의 유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 인이어 이어버드: 인이어 이어버드는 귀 안쪽에 직접 배치하며 먼지와 귀지가 일반적으로 쌓이는 내부 그리드가 있다. 섬세하고 귀에 밀착되어 세심하게 청소해야 한다.
- 클립형 이어버드: 귀를 완전히 덮지 않고 착용하며, 헤드밴드로 고정되므로 귀 안에 끼지 않는다.
- 헤드셋: 클립형과 비슷하지만 귀를 감쌀 만큼 크다. 또한 외부 사운드 제거 기능도 제공하다.
- 무선 이어버드: 코드가 없는 이어버드는 청소 과정이 비슷하지만 충전 케이스도 포함해야 한다.
2. 올바른 도구 준비하기
내부 회로를 손상하지 않고 올바르게 청소하려면 다음 요소를 활용할 수 있다.
3. 이어버드 외부 부품 청소하기
외부 부품은 비눗물에 적신 천을 사용해야 닦을 수 있다. 하지만 물기가 너무 많으면 제품을 손상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자.
구멍이나 복잡한 공간에서 먼지를 제거하려면 칫솔이나 부드러운 솔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소독용 물티슈나 물과 이소프로필알코올을 적신 천을 사용해도 좋다.
4. 그리드를 조심스럽게 소독하기
인이어 이어버드는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보호용 폼이나 고무를 제거하고 비눗물에 적신 천으로 헤드셋과 외부 부품을 닦는다. 이어버드는 항상 아래쪽을 향하게 하여 내부에 불순물이나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자.
귀지가 달라붙는 내부 그리드는 면봉이나 칫솔로 청소할 수 있지만 세심하게 다루고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손이 닿기 어려운 특정 부위도 조심해서 닦는다.
5. 충전 케이스 청소하기
이어버드 충전 케이스에 먼지가 쌓이면 충전 회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건조하거나 약간 젖은 천을 사용하여 케이스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역시 습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6. 이어버드 패드 소독하기
이어버드 고무나 패드를 소독하기 전 제품 사향을 확인하자. 소독해도 괜찮은 제품이라면 비눗물에 담근다.
이렇게 하면 먼지가 젖어서 부드러운 브러시로 제거하기가 훨씬 쉽다. 그런 다음 수건으로 말리고 마를 때까지 다시 조립하지 않는다.
7. 이어버드를 물에 담그지 않기
탈착식 고무 팁은 물에 담글 수 있는 이어버드의 유일한 부품이다. 하지만 그리드와 전선에 습기가 끼면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크다.
8. 귀도 깨끗이 관리하기
또 이어버드를 착용하기 전에 귀를 소독하고 건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습기가 장치에 전달되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9. 정기적으로 이어버드를 청소하기
이어버드는 잦은 사용 횟수만큼 매일 또는 최대 15일 내로 청소한다.
10. 이어버드를 건조하기
마무리는 구성품을 수건 위에 올려놓고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재조립하여 사용한다. 젖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재조립하거나 충전 또는 사용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자연스럽게 귀 청소를 하는 방법
제품 수명을 연장하는 이어버드 관리
귀에 직접 닿는 이어버드를 청소하고 관리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위생 때문이지만 귀지나 먼지가 쌓이면 제품 성능을 망칠 수도 있다.
제품별로 청소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표백 관련 물질은 사용할 수 없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이어버드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nito Orejas, J. I., Garrido Redondo, M., Velasco Vicente, J. V., Mata Jorge, M., Bachiller Luque, R., & Ramírez Cano, B.. (2015). Extracción de la cera de los oídos.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7(67), e223-e231. https://dx.doi.org/10.4321/S1139-76322015000400021
-
Althobaiti, H., Aljuaid, Ms., Alotaibi, Sh., Sarriyah, A., Alsuwat, M., Alfaqih, He., & Almnjwami, R. M. (2022). Ear-related problems among headphone users in the Kingdom of Saudi Arabia. In Saudi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 Head and Neck Surgery (Vol. 24, Issue 1, p. 27). Medknow. https://doi.org/10.4103/sjoh.sjoh_50_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