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성궤양은 위 내벽 내에서 발생하는 병변이며, 과다한 위산 생성으로 인한 병변의 일종으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소화성궤양의 주요 원인은 특정 조건에서 증식하는 미생물인 헬리코박터균(H. pylori)에 의한 감염이다.
또한, 특정 약물 및 소화 장애의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알코올, 자극적인 음식 및 흡연은 소화성궤양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증상의 심각성을 악화하고 합병증을 겪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처음에는 증상이 분명하지 않더라도 시기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다른 문제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우리는 소화성궤양의 10가지 경고 증상을 공유하여 향후에 이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 증상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소화성궤양의 10가지 증상
1. 복부 염증
복부 염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하지만 이것이 소화성궤양의 초기 증상 중 하나라는 사실을 간과하면 안 된다.
- 항상 무거움이나 불편함을 느낌과 동시에 복부가 부어오른다.
- 위장에서 산 생성을 막기 위한 신체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
2. 타는 듯한 느낌과 복통
위장에 불쾌감이 발생하면 궤양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는 또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위 점막 손상의 결과로 통증이 생긴다.
- 흉골과 배꼽 사이에 불편함이 느껴진다. 궤양의 위치에 따라 때로는 신체의 측면을 따라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은 후에 보통 악화한다.
3. 식욕 감소
소화성궤양이 있는 많은 환자는 음식을 먹을 때 발생하는 소화 시스템의 영향으로 식욕을 잃는다.
- 음식을 먹은 후 타는 듯한 느낌이 있거나 복부가 부어오르면 정상적인 양만큼의 음식을 먹고 싶지 않게 될 것이다.
- 영양 결핍으로 이어지는 만성적 문제가 될 수 있다.
4. 메스꺼움 또는 구토
다른 많은 소화 장애와 마찬가지로 궤양은 메스꺼움 또는 구토로 이어질 수 있다.
- 위액을 과도하게 생산하면 위 점액 내벽이 자극되고 구토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방어 메커니즘이 유발된다.
- 때로는 궤양이 심해져 특정 음식을 먹을 때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5. 소화불량
음식 또는 특정 유형의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궤양이 나타나면 이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한다.
- 위궤양은 산성 음식을 먹거나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을 때 자극과 통증을 유발한다.
- 가스, 배탈 및 기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6. 대변의 변화
대변의 색상이나 일관된 변화를 간과하면 안 된다. 이는 소화성궤양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많은 소화 시스템 질환이 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이 경우 어둡거나 끈적한 변이 있는지 확인하자. 궤양이 더 심해지면 대변에 혈액이 있을 수도 있다.
7. 음식 과민증
궤양이 있을 때는 위가 더 민감해지므로 이전에는 그런 문제가 없었더라도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증을 경험할 수 있다.
- 특정 음식은 염증을 악화해 통증 및 불편함을 심화시킬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 또는 매우 단 음식을 먹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8. 뚜렷한 체중 감량
궤양이 제때 치료되지 않으면 환자는 뚜렷하고 놀라운 체중 감량을 경험하게 된다.
- 일반적으로 식욕 부진과 관련이 있어 잘 먹지 못하게 된다.
-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경우에도 이러한 부작용이 있음으로 더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 약물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9. 전신권태
궤양 증상은 종종 독감과 혼동될 수 있다. 사실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 많은 사람이 자신이 느끼는 전반적인 불쾌감이 호흡기 질환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일반적으로 가벼운 발열과 함께 피로감과 근육 약화를 경험하게 된다.
10. 공복통
궤양은 일부 환자에게서 식욕 부진을 유발할 수 있지만, 다른 일부에게는 식사를 마친 후에도 종종 공복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 실제적인 배고픔이 아니라 위산 생성 증가에 따른 신체의 반응이다.
만약 오늘 언급한 증상 중 몇 가지를 경험하고 있다면 의학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 특히 초기 치료 후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 가능한 빨리 소화성궤양을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han, F. K., & Lau, J. Y. W. (2016). Peptic ulcer disease. Sleisenger and Fordtran’s Gastrointestinal and Liver Disease: Pathophysiology/Diagnosis/Management. 10th ed. Philadelphia, PA: Elsevier Saunders.
-
Kempenich, J. W., & Sirinek, K. R. (2018). Acid Peptic Disease. Surgical Clinics, 98(5), 933-944.
-
Lee, S. P., Sung, I. K., Kim, J. H., Lee, S. Y., Park, H. S., & Shim, C. S. (2017). Risk factors for the presence of symptoms in peptic ulcer disease. Clinical endoscopy, 50(6), 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