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

06 6월, 2020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은 종종 식욕을 잃거나 폭식을 한다.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를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최근 몇 년간 불안은 가장 널리 퍼진 문제 중 하나가 되었다. 심리학에 따르면 불안은 특정한 이유로 변하는 자연적인 생존 메커니즘이다. 이 글에서는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를 알아보려고 한다.

불안이 심리 상태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증상은 그 이상이다. 이는 신체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소화 계통과 관련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억6천만 명의 사람들이 불안에 시달린다. 인구의 약 25%가 메스꺼움이나 속이 더부룩한 증상과 같은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를 경험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불안과 관련하여 자주 발생하는 소화 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좋은 삶의 질을 위해서는 이러한 증상을 감지하고 이 상태를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

실제로 불안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증상은 신경과민 및 긴장 상태와 관련이 있다. ‘가슴이 두근거린다’는 표현은 로맨틱한 의미를 갖고 있지만 불안의 증상이 될 수도 있다.

실제로 불안과 스트레스에서 비롯된 많은 소화 문제가 있다. 예를 들자면 일반적으로 복부에 통증이나 압박감을 느낀다. 하지만 위장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증상은 소화 계통의 모든 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매우 건조한 입
  • 메스꺼움과 구토감
  • 속쓰림을 동반하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 식습관의 변화: 폭식의 욕구를 느낄 수 있다. 한편 식욕을 완전히 잃을 수도 있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통과 장내 이동의 변화를 느끼는 문제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의학적인 이유는 없다.
  • 변비 또는 설사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의 가장 큰 문제는 식습관의 변화이다. 불안에 시달라는 사람은 식욕을 잃는다. 심지어는 영양실조에 걸릴 수도 있다.

한편 폭식을 자제할 수 없는 사람은 비만이나 과체중의 위험이 있다. 당뇨병이나 이상 지질 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당뇨다식증: 당뇨와 다식증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 문제를 조절하는 방법

가장 먼저 불안이 다른 모든 질환과 다를 바가 없다는 점을 알아 두어야 한다. 정신 건강을 둘러싼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야 한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잘못된 일이 전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에 도움이 되는 많은 유형의 치료법과 약물이 있다. 또한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기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또한 같은 시간대에 식사를 하자. 소화가 잘 되는 가벼운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포화 지방과 가공된 제품을 피해야 한다.

사실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를 개선하는 모든 조치는 일시적인 방편에 불과하다. 불안을 줄이지 않으면 소화 문제가 만성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문제의 근원에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심리 상담을 두려워하지 말자

불안으로 인한 소화 문제

결론

불안은 심리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건강상 문제이다. 또한 수많은 신체 증상이 있다. 그중 일부는 복부가 당기는 듯한 느낌, 메스꺼움, 식욕의 변화와 같은 위장 문제이다. 폭식과 같은 행동 변화도 있다.

불안을 느끼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자. 오히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성격에 맞는 치료사를 찾으면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

  • Síndrome del intestino irritable: MedlinePlus en español. (2020). Retrieved 3 July 2020, from https://medlineplus.gov/spanish/irritablebowelsyndrome.html
  • Día Mundial de la Salud Mental 2017 – La salud mental en el lugar de trabajo. (2017). Retrieved 3 July 2020, from https://www.who.int/mental_health/world-mental-health-day/2017/es/
  • Trastorno de ansiedad generalizada – Síntomas y causas – Mayo Clinic. (2018). Retrieved 3 July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generalized-anxiety-disorder/symptoms-causes/syc-20360803
  • Bercik, P., Park, A. J., Sinclair, D., Khoshdel, A., Lu, J., Huang, X., … & Berger, B. (2011). The anxiolytic effect of Bifidobacterium longum NCC3001 involves vagal pathways for gut–brain communication. Neurogastroenterology & Motility, 23(12), 1132-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