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호르몬 불균형의 10가지 흔한 증상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호르몬 활동은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이 성장, 신진대사, 성 기능 등과 같은 중요한 과정들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호르몬은 우리의 삶의 각 단계에서 몸이 거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조절하지만, 우리는 종종 이 사실을 잊는다.
이 때문에 어떤 형태의 호르몬 불균형이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질환이나 문제를 발전시킬 수 있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이 이 증상들이 흔한 건강상의 문제 때문이라고 생각해 치료를 시도하지 않는다.
이것이 호르몬 불균형의 신호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1. 체중 증가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이 계속 느는 것이 항상 고지방, 고 설탕 식생활 때문만은 아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지만, 호르몬 불균형 때문에 살을 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 수치의 증가는 몸의 특정 부분에 지방을 저장하는 경향과 관련이 있다.
2. 불면증
수면 장애는 많은 요인과 습관에 영향을 미치지만, 호르몬 불균형이 있을 수도 있는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은 해가 될 것이 없다.
이 경우, 체내에서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엄격한 방법을 따라야 한다.
많은 전문가가 수면의 질 향상을 위해 요가와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를 권한다.
더 읽어보기: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들
3. 만성 스트레스
기분 변화와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는 부신 기능을 지치게 만들어, 프로게스테론 및 기타 필수 호르몬의 수치 감소를 일으킬 수 있다.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생활과 다양한 이완 동작을 하는 것은 이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4. 다한증
폐경기를 거치고 있는 여성은 에스트로젠 생성의 감소로 인해 귀찮은 증상들과 도한증을 경험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 두 가지 문제는 호르몬 불균형과 영양 결핍으로 인해 젊은 여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피토에스트로젠과 아이소플라본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성욕 감퇴
안드로젠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견되는 성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의 감소는 성욕 감소와 질 건조증을 유발한다.
6. 피로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영양 불량으로 인해 피로를 느끼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정확한 이유 없이 계속 피로를 느낀다면 걱정을 하기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코르티솔 수치의 증가나, 활력에 작용하는 호르몬 감소를 나타낸다.
더 읽어보기: 만성 피로의 5가지 증상
7. 지속적인 식욕
계속 단것이 먹고 싶거나 과식을 하는 것은 호르몬 불균형의 강력한 신호이다.
게다가 이 증상은 갑상선 질환 및 신진대사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 이상을 나타낼 수 있다.
어떤 경우 유제품과 설탕 섭취 및 갑상선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가득한 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우울증
우울증은 원인이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우울증의 증상은 꼼꼼히 분석되어야 한다.
임상적 우울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될 경우에는, 기분을 향상할 수 있는 호르몬 활동을 보존하는 영양의 섭취를 늘리는 것을 권한다.
9. 소화 장애
위장관 활동에 관여하는 세 가지 호르몬이 있다: 가스트린, 세크레틴, 콜레사이스토키닌.
이 호르몬들은 다음의 기능을 수행한다: 소화 최적화, 소화관의 염증 조절,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는지 확인.
이것이 호르몬 불균형이 복통, 소화관 염증 및 기타 흔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이유이다.
10. 탈모
테스토스테론, 다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이상은 과다한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
특정한 치료방법을 시도했는데도 탈모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위에 언급한 호르몬의 활동을 점검할 수 있도록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방금 읽어보았듯이, 우리의 몸은 무언가가 잘못되었을 때 중요한 신호를 보낸다.
비록 위에 언급된 많은 증상을 경험하는 것에 익숙해졌을지라도, 더 나쁜 문제 때문에 이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tress and hormones. Salam Ranabir and K. Reetu. Department of Medicine, Regional Institute of Medical Sciences, Imphal, India. 201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079864/
- Cortisol,. You and yor Hormones. Society for Endocrinology.http://www.yourhormones.info/hormones/cortisol/
- Central effects of stress hormones in health and disease: understanding the protective and damaging effects of stress and stress mediators. Laboratory of Neuroendocrinology, The Rockefeller University. New York. (2009).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474765/
- Hyperandrogenemia in patients presenting with acne. Scott M Slayden, M.D., Carlos Moran, M.D. (M.Sc.), W.Mitchell Sams Jr., M.D., Larry R Boots, Ph.D., Ricardo Azziz, M.D. (M.P.H, M.B.A.). https://www.fertstert.org/article/S0015-0282(01)01701-0/abstract
- Mayo Clinic Staff. (2014). Depression (major depressive disorder).
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depression/basics/definition/con-20032977 - What is depression? (2011).
nimh.nih.gov/health/publications/depression/index.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