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는 7가지 습관

6월 27, 2017
별문제 없어 보이는 많은 일상적인 습관들이 알게 모르게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켜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영향이 있는지 이 글에서 알아보자.

이 글에서는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는 7가지 습관에 관해 알아보자.

호르몬 불균형은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호르몬은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요한 신체 시스템을 규제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세포 분열 및 일부 인지 과정을 촉진하는 내분비선에 의해 분비되는 화학 전달 물질이 바로 호르몬이다. 

이들은 심지어 신진대사, 성장, 성 기능에 직접 관여하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호르몬 균형은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많은 요인이 호르몬의 생성이나 활동을 방해해 종종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이다.

그 결과 몸에 일련의 부정적인 반응들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통제하지 않으면 모든 종류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별문제 없어 보이는 일상적 습관들이 이러한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이러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자.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는 7가지 습관

1. 잠을 제대로 자지 않는 것

잠을 제대로 자지 않는 것

수면 장애가 있거나 권장 시간만큼 잠을 자지 않으면 호르몬 문제의 위험이 상당히 커진다.

수면 주기와 특정 중요한 호르몬의 분비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되었으며, 여성의 경우 더욱더 그렇다.

호르몬 불균형은 기분, 혈당 수치, 체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호르몬 상태가 불균형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10가지 신호

2. 저지방 식단을 따르는 것

식생활에서 모든 지방의 원천을 끊는 것은 살을 뺄 때 할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이다.

지방은 열량이 높긴 하지만, 모든 지방이 몸에 나쁜 것은 아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건강한 지방은 염증 과정을 조절하고,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의 조절을 돕는다.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실제로 생리 불순 및 낭종, 더 나아가 과체중이 될 위험을 높인다.

좋은 지방은 다음과 같은 식품에서 얻을 수 있다.

  • 기름진 생선
  • 아보카도
  • 올리브 오일
  • 견과류
  • 씨앗류

3. 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

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

운동 부족이나 정적인 생활은 남성 및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

운동은 뇌가 엔도르핀을 분비하도록 자극하는데, 이 호르몬은 행복감과 활력을 느끼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운동은 성욕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므로 성호르몬 관리와 연관되어 있기도 하다.

4. 가공식품을 과하게 먹는 것

가공육 및 기타 가공식품은 맛이 아주 좋으며 음식에 특별한 풍미를 더 해준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식품에 화학 첨가물질이 엄청나게 들어있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것은 호르몬 불균형 및 신진대사 문제, 심지어 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가공식품은 또한 스트레스, 우울증, 신경과민과 관련된 화학물질인 코르티솔 수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5. 손 세정제를 과하게 사용하는 것

손 세정제를 과하게 사용하는 것

모순처럼 들릴 수 있지만, 사실 손 세정제의 과도한 사용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좋은 위생 습관이라고 여기지만, 손 세정제를 과하게 사용하는 것은 유익한 박테리아와 해로운 박테리아 사이의 균형을 깨뜨리고 면역 체계를 약화한다.

또 그 안의 화학 물질은 염증을 일으키고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트리클로산과 같은 성분은 에스트로겐 수치의 균형을 깨뜨리며 갑상선 호르몬에 영향을 미친다.

6. 운동을 너무 많이 하는 것

무엇이든 극단적으로 하는 것은 해로우며, 운동을 너무 많이 하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정적인 생활이 건강을 해칠 수 있지만, 과도한 운동 또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헬스장에서 고강도 운동을 하면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증가한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생리 주기 및 임신을 조절하는 호르몬도 교란할 수 있다.

추천하는 글: 간과하지 말아야 할 호르몬 불균형의 10가지 신호

7. 통조림 식품을 먹는 것

통조림 식품을 먹는 것

통조림 식품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통조림 식품에는 BPA와 같은 화학물질이 들어 있다. 이 화학물질은 다양한 유형의 호르몬 불균형 및 질병과 관련이 있다.

통조림 식품은 보존제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 이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습관들을 바꾸는 것은 호르몬 문제와 관련된 문제의 위험을 낮추는 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특이점이 발견된다면 제때 치료하는 것이 합병증을 막기 위해 중요하므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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