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과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

· 3월 31, 2016

저혈압이나 고혈압이 발생하면, 더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고혈압과 저혈압은 동맥의 혈압과 관련된 질병이고, 증상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는 질환이다. 이 글을 읽고 나에게 고혈압 또는 저혈압이 있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아래에 원인과 증상이 설명되어 있다.

저혈압의 원인

저혈압은 유전일 가능성이 있고, 고혈압보다 더 흔한 질환이다. 마르고 어린 여성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엄마가 저혈압을 겪고 있다면, 딸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저혈압의 증상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고 지나치는 경향이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애디슨 병,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심부전, 심낭염, 부정맥, 다른 심혈관계 질병, 오랜 휴식, 수분 또는 소금 부족의 질환 등이 저혈압으로 이르게 될 수 있다.

Blood-pressure-test

약 복용도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불면증 도는 우울증 치료 목적인 향정신성 약물, 부정맥 약, 항고혈압제, 이뇨제, 협심증을 위한 관상동맥 치료제, 혈관확장제 등이 포함된다.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성별에 관계없이 우리 삶 어느 시점에서라도 발생할 수 있다. 심장에서 뿜어내는 피의 양이 많아지며, 혈관에 무리가 오는 질환이다. 고혈압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분류되며 심장 마비가 원인일 수 있으며 95% 정도가 원인불명이다.

고혈압을 겪는 사람은 비만 또는 과체중이거나, 운동을 자주 하지 않고, 소금과 지방 알콜 섭취량이 많으며 흡연을 할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만성 고혈압은 뇌, 심장, 신장, 눈 등의 필수 장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심근경색을 앓으면 시력 손상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 이다.

Hypertension

고혈압 역시 유전적 질병이며, 여자보다는 남자 특히 40세 이상에게서 잘 발견된다. 비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수록 고혈압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저혈압의 증상

저혈압의 경우에는 피로, 잠을 더 자고 싶은 욕구, 몸매가 망가지는 것, 집중력 저하, 우울한 기분, 냉담, 수면 장애, 불면증, 무기력, 머리가 멍한 느낌, 아침에 일어나기 힘듦, 빨리 지침, 수족냉증, 창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저혈압으로 인해 뇌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을 때 순환 장애 증상이 일어난다. 이는 굉장히 더운 날이나 한낮에 햇빛을 받을 때 생긴다. 피로와 무기력증은 식사 후 혈액이 위에 몰릴 때 흔히 나타난다.

Advice-for-lowering-hypertension

어지럼증은 저혈압의 또 다른 흔한 증상이다. 심각한 두통, 졸도, 기절, 흐릿한 시야, 시력 장애 등도 동반될 수 있다. 이런 증상들은 확실히 뭔가가 잘못됐다는 징후이다. 심장은 빨리 뛰기 시작하고, 혈관은 수축한다. 이 때문에 얼굴이 창백해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 이다. 식은 땀이 나고,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근육을 조절하지 못하여 졸도를 하기도 한다.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 역시 증상이 뚜렷한 질환이며, 몸에서 보내는 경계 신호를 우리는 잘 인지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고혈압의 첫 번째 증상은 그다지 눈에 띄지 않으며, 구체적이지도 않고 서서히 발전된다.

수면 장애 이를테면 뒤척거림이나 불면증과 계속되는 악몽, 잠자는 도중에 몇 번 씩 깨는 등의 증상이 있으며 이명 등의 청각 문제도 발생한다.

Best-medicinal-plants

극심한 두통이나 어지럼증은 고혈압의 징후가 될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긴장이나 불안을 느끼는 중이라면 더욱 그렇다. 50세 이상의 여성에서 발생하는 고혈압은 폐경과 혼동될 수 있다. 폐경의 증상에도 기분 변화, 두통, 어지럼증, 숨이 가빠지는 등의 증상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고혈압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고 지나가기도 한다. 중년의 남성인 경우에도 발기 부전과 고혈압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가슴의 통증, 호흡 곤란, 협심증, 답답한 느낌 등의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의료적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대개 고혈압은 심장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부정맥 또한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