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식품

편두통에는 각기 다른 이유가 있겠지만, 엄연한 사실은 편두통을 보다 악화시키는 특정 식품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식품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식품

마지막 업데이트: 14 2월, 2019

아마도 이미 편두통과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제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과로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것도 포함된다. 그러나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특정 식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는 편두통을 예방하고 감소시키는 데에 필요한 식품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이 편두통을 유발하는가?

무엇이 편두통을 유발하는가?

특정 식품에는 두통을 유발하는 물질인 히스타민이 포함되어 있다. 진통제를 복용하는 대신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어떨까?

편두통을 하루 중 어느 시간대에도 나타날 수 있고 몇 시간 동안 지속할 수 있다. 빛이나 소음은 편두통 증상을 악화시킨다. 극심한 경우에 구토, 메스꺼움 및 현기증을 동반한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업무량, 기타 일상적인 문제로 인해 심한 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냄새, 소음, 날씨 변화나 호르몬 변화 때문에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품이 편두통이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일부는 음식 과민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우리의 면역체계는 특정 물질과 “맞서 싸워야 하고” 그로 인해 두통을 일으키는 물질을 생성하게 된다.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식품

편두통으로 고통을 받기 전에 섭취했던 식품이나 현재 섭취하고 있는 식품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좋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우리의 식단에 포함된 식품일 가능성이 높다. 다음과 같은 식품들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1. 콩류

모든 유형의 콩류에는 탄닌이 포함되어 있고, 물질은 편두통을 일으킨다.  편두통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만큼 콩 섭취를 줄이거나 완전히 끊는 것이 좋다. 콩 섭취를 중단해보면 전후 차이를 느끼게 될 것이다.

2. 피클

사실 피클만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식품이 아니다. 아래의 보존 식품도 원인이 된다.

  • 후추
  • 가지
  • 올리브
  • 당근

소금물 및 식초에 절인 식품은 모두 멀리하자.

3. 매운 고추

매운 고추

만약 멕시코 음식의 매운맛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매운 요리 섭취를 줄여야만 한다. 매운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두통이나 편두통을 악화시킨다. 특히 고추를 먹는 도중에 찌릿찌릿한 느낌을 받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다.

4. 견과류

견과류는 맛이 매우 좋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허기를 잠재워준다. 그러나 편두통 때문에 자주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좋지만은 않다.  아몬드, 호두, 캐슈너트(다른 견과류 중에서도)에는 아황산염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고통과 불편함을 유발한다. 

5. 아보카도와 자두

아보카도와 자두는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는 과일이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화합물인 티라민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미료의 대체재로서 아보카도를 섭취하거나 건강한 디저트로 자두를 좋아한다면, 서서히 섭취 간격을 넓혀 보자. 

6. 바나나 및 감귤류

바나나와 감귤류 과일에는 티라민과 히스타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물질들은 두통의 주요 원인이다. 

그렇다고 해서 바나나 및 감귤류의 섭취를 완전히 중단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 식품들이 건강에는 좋기 때문이다. 단지 섭취하는 양을 줄이거나, 편두통을 앓고 있을 때 섭취를 피하면 된다. 

7. 밀가루

밀가루

통밀가루는 정제된 밀가루보다 건강하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밀가루에는 쿠마린이라고 불리는 천연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이 물질은 발효될 때 더 강화된다. 결과적으로 빵, 쿠키, 피자, 파스타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권장한다.

8. 가공육

편육, 햄, 소시지 및 베이컨은 두통을 악화시키는 다량의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 식품들에는 단지 티라민뿐만 아니라 기타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편두통을 앓고 있다면 이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 

9. 치즈

소금에 절였거나 발효된 치즈는 편두통을 굉장히 악화시킨다. 이러한 치즈는 훈연 및 염장이 포함되는 등 여러 기술을 사용하여 수년간 숙성되었다. 치즈의 풍미는 더 진해졌을지도 모르지만, 편두통 역시 악화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편두통이 있다면 파마산, 만체고, 파다노 또는 페코리노 치즈 섭취를 중단하자. 

10. 유제품

크림과 우유는 지방이 가장 많은 유제품이므로 두통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제품에는 불편함 및 음식 과민증과 연관된 카세인 및 콜린이 포함되어 있다. 버터, 요거트, 탈지 제품 역시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나 영향력이 지대하지는 않다.

11. 알코올음료

알코올음료

알코올음료를 과도하게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다. 또한 알코올에는 편두통, 어지럼증 및 방향 감각의 상실을 유발하는 티라미틴이 포함되어 있다.

와인을 섭취하는 것 역시 좋은 생각이 아니다. 티라민 이외에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아황산염 및 탄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녁 식사에 한 잔 정도를 마시는 경우는 괜찮다.

두통이 있을 때는 물론 음주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술 대신 물이나 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다.

12. 초콜릿 및 커피

초콜릿 및 커피에는 카페인, 탄닌 및 두통을 유발하는 기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심지어 디카페인 커피도 편두통을 유발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