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훈 요법 활용 및 권장 사항

좌훈 요법은 여러 이점으로 유명하다. 질 경련, 팽만감과 기타 월경 전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좌훈 요법 활용 및 권장 사항
Leonardo Biolatto

검토 및 승인: 의사 Leonardo Biolatto.

마지막 업데이트: 28 9월, 2022

많은 유명인이 좌훈 요법을 이야기하며 전 세계 여성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좌훈 요법 또는 좌욕은 일부 질병을 완화하기 위해 일부 허브에서 방출되는 증기에 질 부위를 노출하는 방법이다. 좌훈 요법은 정말 근거 있는 효과가 있을까?

많은 체험담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좌훈 요법에 관한 과학적 증거는 없다. 일부 전문가들은 집에서 필요한 예방 조치 없이 수행할 때 약간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좌훈 요법이란?

좌훈 요법을 수행하려면 다양한 허브가 필요하다. 그리고 20분~45분 가량 허브를 데워 발생하는 증기에 질을 노출한다.

일부 고급 스파에서 상당한 가격으로 좌훈 요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증기가 나오는 구멍이 있는 ‘좌훈기’라는 특수 의자를 사용한다.

그러나 특별한 준비 없이 집에서 좌욕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단순히 대야에 뜨거운 허브를 넣고 그 위에 쭈그리고 앉아서 증기를 쐰다. 이때 증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허리와 다리에 수건을 두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좌훈 요법에 사용되는 허브는 다음과 같다.

좌훈 요법 카모마일
카밀러는 좌훈 요법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허브다.

좌훈 요법 용도와 이점

전통 의학에서는 좌훈 요법이 여성의 질, 자궁 및 전체 생식 기관을 ‘정화’하여 아래와 같은 일반적인 여성 문제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점은 아직 과학적 근거가 없다. 좌훈 요법이 질 조직의 혈류를 개선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러한 주장은 과학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좌훈 요법은 항상 존재했지만 사실 최근 급부상했다. 유명 인사인 기네스 팰트로에 의해 2015년에 세계적인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그 이후로, 그들은 서방 국가의 일부 스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됐다.

영국의 대체 치료사인 클레어 스톤은 거의 10년간 좌훈 요법을 제공했다. 긍정적인 소셜 미디어 피드백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좌훈 요법은 사실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을 수 있다.

좌훈 요법의 연구 결과

좌훈 요법의 이점을 평가하는 양질의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현재 알려진 좌훈 요법의 이점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대중적인 온라인 평가와 주장뿐이다.

2017년, ‘Culture, Health & Sexuality’지에 발표된 논문따르면 이러한 관행은 여성의 몸은 더럽다, 현대 생활은 해롭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등의 해로운 생각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그러나 진실은 여성의 친밀한 건강을 둘러싼 속설이 많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생각과는 달리 질 자체를 정화하는 특정 제품이나 치료법은 필요하지 않다. 과학자들은 ‘Women’s Health’지의 설명처럼 질은 대부분 락토바실러스로 구성된 미생물 군집의 존재로 인해 스스로 정화한다고 말한다.

이 미생물 집단은 병균의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질의 pH를 조절하는 젖산과 기타 물질을 생성한다. 같은 식으로 감염과 피부과적 변화도 예방한다.

따라서 여성 위생을 위해 여성 청결제, 증기, 활석 가루, 목욕 또는 기타 화학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Epidemiologic Reviews’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질 목욕과 같은 행위가 실제로 해롭다고 경고한다. 실제로 여성 청결제 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골반 염증성 질환과 같은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질 내부를 씻거나 정화할 필요는 없다. 질에는 자체 정화 메커니즘이 있으니 외부 세척은 물로 충분하다. 청결제를 사용한다면 pH가 중성이고 무향 무자극 제품을 쓴다.

좌훈 요법 위험성

좌훈 요법 사용이 안전하고 효과적인이라는 과학적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민감한 조직을 열에 노출하면 화상을 확실히 조심해야 한다.

2019년, 캐나다 산부인과 학술지인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Canada‘에 발표된 사례 보고서는 이 문제를 경고했다. 연구진은 해당 부위의 탈출증을 줄이기 위해 질에 증기를 쐬고 2도 화상을 입은 62세 여성 사례를 제시했다.

예민한 부위에 심한 열을 가하면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또 좌훈 요법 재료를 제대로 살균하지 않으면 상황은 악화한다.

안전상의 이유로 생식기 질환, 감염 및 임신의 경우에는 좌훈 요법을 권장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든 상황에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좌훈 요법 여성 건강
질에는 pH를 조절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미생물 군집이 있다.

좌훈 요법에 관해 기억할 사항

좌훈 요법은 불필요하고 위험할 수 있다. 정상적인 조건에서 질은 자체 미생물 군집으로 인해 자연 정화한다. 문제가 있다면 산부인과를 찾자.

2021년 ‘Review of Anti-infective Therapy’에 발표된 한 논문은 질 제품과 관련 서비스 산업이 현실을 조작하여 의존성을 만드는 상술을 경고했다. 질 세정에 관한 아이디어를 일부러 대중적으로 심는 마케팅을 펼치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미국에서만 매년 20억 달러가 넘는 질 청결제, 데오도란트 스프레이, 비누, 물티슈 및 분말이 판매된다고 경고한다.

좌훈 요법은 화상을 방지하기 위해 증기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는다. 수행되는 환경뿐만 아니라 재료도 위생적이어야만 감염을 피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hen Y, Bruning E, Rubino J, Eder SE. Role of female intimate hygiene in vulvovaginal health: Global hygiene practices and product usage. Womens Health (Lond). 2017;13(3):58-67. doi:10.1177/1745505717731011
  • Jenkins, A., Money, D., & O’Doherty, K. C. Is the vaginal cleansing product industry causing harm to women?. Expert Review of Anti-infective Therapy. 2021; 19(3): 267-269.
  • Martino JL, Vermund SH. Vaginal douching: evidence for risks or benefits to women’s health. Epidemiol Rev. 2002;24(2):109-124. doi:10.1093/epirev/mxf004
  • Robert M. Second-Degree Burn Sustained After Vaginal Steaming. J Obstet Gynaecol Can. 2019 Jun;41(6):838-839.
  • Vandenburg T, Braun V. ‘Basically, it’s sorcery for your vagina’: unpacking Western representations of vaginal steaming. Cult Health Sex. 2017 Apr;19(4):470-48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