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85% 여성용품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포세이트

· 9월 3, 2016

유기농 면으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거나 건강에 위험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이런  여성용품을 사용할 때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수십년간 전세계 여러 기업에서 탐폰이나 생리대, 여성 청결제 등의 여성용품을 만들었다.

생리 중일 때 이런 제품을 사용하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면이 있긴 하지만, 어떤 제품은 좋지 않다. 실제로 이런 제품에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와 여성용품 산업은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까지 미국에서 50명 이상의 여성들이 탐폰 사용으로 감염이 되어 사망한 것을 알고있다.

이런 일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FDA 와 이 산업은 이에 관해 그저 “소문”일 뿐이라며 사건을 수습하려 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어떤 경고도 없는 상태에서 이런 제품을 계속 사용해왔고, 연구진들은 합성 섬유로 인해 이런 제품이 해롭다고 발표했다. 심지어 어떤 제품들은 독성이 될 수 있는 화학 성분을 배출시킨다고 한다.

연구진들은 흡수력이 좋은 Procter and Gamble사의 탐폰이 제일 위험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기업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수년간 그냥 지나쳐온 것이다.

1975년, Procter and Gamble은 그들 회사의 탐폰을 사용하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질 내부의 자연 박테리아를 변환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2 tampon

그 몇 년 후, 1980년 그 상품 제조, 판매를 금지했지만 많은 여성들이 유산을 하고 자궁 절제술을 한 여성들이 이미 많은 때였다.

이 글도 읽어보자: 탐폰 때문에 한 쪽 다리를 잃은 모델의 이야기

 

하지만 여전히 여러가지 문제의 원인..

건강 관련에 어떤 이슈가 있는지 관심있게 지켜보는 사람이라면 탐폰의 독성분이 최근 연구의 주요 이슈였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미국의 경우만 놓고 보면, 매년 면을 경작하는 14.4만평의 에이커 땅에 38,000 톤의 농약을 뿌린다.

또 이걸로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표백 과정에서 또 유기염소계살충제 같은 독성이 있는 화학물을 면에 뿌린다. 이 화학물은 다이옥신이 함유되어 있고, 다이옥신은 남성에게 제일 해로운 독성분중 하나로 알려져있다.

 

85%의 여성용품에 함유된 글리포세이트

3 tampon and pad

최근, 특히 2015년에 여성용품을 계속 사용하는 것은 여성들의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글리포세이트라고 알려진 성분은 Monsanto사의 제초제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성분으로 유전 조작된 면에서 발견된다. 그리고 보통 시중에 나와있는 반 이상의 여성제품이 생산될 때 이 성분이 사용되고 있다.

스페인 National University of La Plata의 Damian Marino 연구팀은 최근 그들의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85%의 면이 함유된 여성용품에서 글리포세이트 성분을 발견하였다. 슈퍼나 약국 등 우리가 쉽게 접하는 여성용품들 이었다.

그들은 La Plata 지역에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샘플링할 여성용품을 모았다. 탐폰, 생리대, 거즈, 면봉 등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사용하는 위생 제품들을 모두 모았다.

그 결과, 위생제품의 85%에서 글리포세이트가, 62%에서 AMPA (글리포세이트의 파생물)가 함유되어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진이었던 Dr. Medardo Avila Vazquez는 “그 결과가 너무 놀라웠습니다” 라고 말한다.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포세이트에만 신경을 썼었고,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제품에 이런 발암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거라곤 정말 상상도 못했습니다. 즉시 이에 대처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도 읽어보자: 7가지 발암 식품 섭취를 피하라!

 

여성용품을 대신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

4 menstrual cups

사실 위에서 언급한 이런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게 제일 좋지만, 여성들의 생리 기간 중 이렇게 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대신할 만한 제품이 없는게 사실이다.

이런 제품에서 발견된 독성분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유기농 면으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거나 이런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생리 컵이나 천으로 된 생리대를 사용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질을 보호하는 자연 박테리아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헹궈내지 말고, 예민한 부위를 조심스럽게 씻는게 좋다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