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6가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특정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건강을 해치고 싶지 않다면 피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공복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5 10월, 2018

하루 중 특정 시간대나 공복 시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습관을 무심코 유지할 때가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아침에 기상 직후 공복에 하면 좋지 않은 일들을 기억하고 피하도록 하자.

공복 시 하지 말아야 할 일 6가지

1. 소염제 섭취

공복에 소염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일은 권장하지 않는다.

아스피린, 파라세타몰과 유사한 약물은 공복에 먹어서는 안 된다.

  • 약효를 떨어뜨리고 위장 출혈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우유는 이런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좋다.

2. 커피 마시기

공복 시 커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마시는 버릇은 건강에 좋지 않다, 디카페인 커피라도 위산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속 쓰림 및 기타 소화계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공복에 커피만 마시고 아침 식사를 거른다면, 세로토닌이 결핍되어 온종일 기분이 나쁠 수도 있다.

  •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버리기 어렵다면, 우유나 크림을 넣어 먹는다. 우유나 크림의 지방이 공복에 마시는 커피의 부작용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 냉동 건조한 커피보다는 자연 건조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3. 음주

위가 텅 빈 공복 상태에서의 음주는 자폭이나 마찬가지이다. 공복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두 배로 빨리 흡수되는데 마치 술 링거 주사를 맞는 것과 같다.

공복 시 술을 마시면, 해독이 느려져 숙취가 심해진다. 또 간, 심장, 그리고 신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공복에 술을 마셔야 한다면 천천히 흡수가 되는 무탄산 주류를 차갑게 해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4. 껌 씹기

공복 시 껌 씹기

공복에 껌을 씹는 일은 피한다. 씹기 즉 저작 운동에 반응한 위가 염산을 분비해서 위 점막을 손상하게 하고 위염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꼭 껌을 씹고 싶다면 자일리톨이나 소르비톨과 같은 천연 감미료로 만든 껌을 씹는다. 설탕, 사이클라메이트, 아스파탐이 든 껌은 몸에 좋지 않다.

심지어 밥을 먹었더라도 10분 이상 껌을 씹지 않도록 한다.

5. 운동

공복에는 격한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심하게 손실된다.

또 밥을 먹지 않으면 몸이 충분한 에너지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비능률적인 운동이 된다.

공복이라면 격렬한 운동 대신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한다.

만성 소화계 질환이 있다면 식후에 운동하도록 한다. 운동으로 위액 분비가 촉진되어 위에 좋지 않기 때문이다.

6. 장보기

마트

배가 고프면 무언가를 더 사게 되니 장을 보지 않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공복일 때도 장보기는 가급적 피한다.

허기로 인해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식품을 산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된 바 있다.

이런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배가 고프지 않을 때 장을 보러 가고 미리 집에서 장보기 목록을 준비해 가는 것이 현명하다.

배를 채우고 장보기 목록을 준비하면 장을 보는 시간도 절약하고 더 적게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다른 비법은 카드 대신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카드를 쓰면 결제 금액에 대한 감이 떨어지는 반면 현금을 내면 비용을 좀 더 현실적으로 체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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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면 물 한 컵, 좋은 차나 커피를 마신다. 차가운 물이 시원해서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을 선호하는데; 공복에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게 좋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게 여러가지로 건강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