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임산부 정신 건강의 날
세계 임산부 정신 건강의 날은 임신부와 출산 후 산모의 정신 건강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며 매년 5월 3일을 기념한다. 이 특별한 날은 전 세계 어머니를 지원한다는 전제하에 제정되어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임산부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가 임산부의 전반적인 복지 향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임산부 정신 건강
산모 정신 건강이란 임신 기간과 출산 후 임산부 정신 건강을 의미한다.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산모의 약 15%가 산후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모자 관계와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스트레스, 불안, 사회적 지원 부족, 가정 폭력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모두 임산부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MC Pregnancy and Childbirth’ 저널 기사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을 경험하는 임산부는 임신 및 출산 후 정신 장애 위험이 증가한다.
임산부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 의료 기관과 사회 전체는 임산부가 임신 및 출산 후 정신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분만 공포증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임산부의 정신 건강은 자궁 내 아기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Paediatrics & Child Health’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산후 우울증 및 기타 정신 장애는 아동 인지 및 정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가족과 사회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원 부족과 정신 장애에 대한 낙인은 가족 역학을 바꿀 수 있고 초기 아동 성장과 발달에 악영향을 준다.
세계 임산부 정신 건강의 날은 낙인을 깨고 필요한 심리적 지원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지원은 삶의 질을 향상하며 건강한 환경에서 아이가 성장할 방법이기도 하다.
‘World Psychiatry’ 저널에서는 임산부의 정신 건강에 대한 관리 및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고 말한다.
- 성인 인구의 정신 장애 부담을 줄인다.
- 일반적으로 가족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엄마와 아이의 관계를 개선한다
세계 임산부 정신 건강의 날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사회가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그리고 세계 임산부 정신 건강의 날뿐만 아니라 지원 범위를 확대하여 꾸준히 지속하게 해야 한다.
임산부에게 정서적인 도움을 주고 가족의 일원이라면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태아나 신생아를 돌보는 일을 오로지 나눌 수 있다면 큰 위안이 될 것이다.
기분 장애 의 징후가 있을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많은 국가에서 임산부 정신 건강을 다루는 특정 조직과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다.
‘International Marce Society’는 연구, 교육 및 임상 치료를 통해 임산부 정신 건강 증진에 전념하는 글로벌 조직으로 현재 이 조직이 있는 일부 국가는 다음과 같다.
임산부 정신 건강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방법
- 임산부는 자신의 걱정과 감정에 관해 이야기할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서적 지원을 제공한다. 편견 없이 경청하고 격려와 지원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 집안일을 돕는다. 신생아 돌보기는 벅찬 일이다. 청소, 식사 준비, 다른 자녀 돌보기와 같은 집안일에 돕는 것은 중요할 수 있다.
- 자신을 돌보고 즐기는 일을 할 시간을 갖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자기 관리를 촉진한다.
- 이해심과 융통성을 발휘한다. 임신과 출산은 힘든 일이고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견뎌낸다는 것을 인식한다.
더 읽어보기: 주산기 우울증에 대처하는 방법
임산부 정신 건강의 행동 촉구
임산부 정신 건강에 대한 관심 부족은 산후 우울증, 불안 및 기타 기분 장애와 같은 임산부 삶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가족과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어 빈곤과 폭력과 같은 사회 문제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사회로서 임산부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모성의 여정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때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nadian Paediatric Society. (2004).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 development. Paediatrics & child health, 9(8), 575–598. https://doi.org/10.1093/pch/9.8.575
- Howard, L. M., & Khalifeh, H. (2020). Perinatal mental health: a review of progress and challenges. World psychiatry : official journal of the World Psychiatric Association (WPA), 19(3), 313–32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491613/
- Pearlstein, T., Howard, M., Salisbury, A., & Zlotnick, C. (2009). Postpartum depression.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200(4), 357–364.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18890/
- Sūdžiūtė, K., Murauskienė, G., Jarienė, K. et al. Pre-existing mental health disorders affect pregnancy and neonatal outcomes: a retrospective cohort study. BMC Pregnancy Childbirth 20, 419 (2020). https://bmcpregnancychildbirth.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884-020-030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