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자기 의견이 논리적 기준에 근거하며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를 원한다. 그러나 진실은 편향된 희망적 사고 영향을 받을 때가 많다.
희망적 사고는 가장 기쁘고 잘 맞는 가능성에 집착할 때 개인을 사로잡는다. 자신의 욕망이 가능하고 현실이 기대에 부합한다고 믿으면 기분이 좋지만 불쾌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희망적 사고 정의
희망적 사고는 증거가 아닌 감정, 욕망, 환상에 근거한 생각이다. 의견을 형성할 때 사실과 확고한 주장에 바탕을 두고 결정을 내릴 때는 다양한 가능성을 분석하며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믿는다.
그러나 희망적 사고가 시작되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자신을 기쁘게 하고 기분 좋게 만드는 가능성에만 집착하여 반대되는 증거를 차단한다.
이 개념을 더 잘 이해하려면 다음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적극적인 상상
상상력은 뒷받침할 구체적인 사실이 없는 상태에서 정신적 시나리오를 만드는 인간의 능력이다. 내적 세계에서는 모든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상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해결 방법을 통해 뒤섞일 수 있다.
희망적 사고에 사로잡혀 있을 때 기대에 맞는 상황을 재현하고 그렇지 않은 상황은 모두 제쳐둔다. 오직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옵션만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 사고: 매일을 보람되게 보내는 방법
감정
사고 과정이 합리적으로 전환하는 대신 감정을 기반으로 한다. 기분 좋게 만드는 것에만 가치를 두며 다른 모든 것은 잊게 된다.
욕구
이 인지 편향은 사고 과정의 중심에 욕망을 둘 때 나타난다. 미리 설정된 목표에 맞게 증거가 반대하더라도 신념, 의견 및 결정을 형성한다. 자신이 원하기 때문에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희망적 사고 영향
개인의 감정과 욕망에 기초한 생각, 의견 및 결정이 항상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유리할 수 있는 특정 상황이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똑똑하다며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과 기회를 제공하여 지능을 발전시키고 초기 인식을 충족할 수 있다. 소위, 피그말리온 효과다.
부부 관계도 마찬가지다. 파트너에게 최선을 기대하기로 선택하면 그 믿음에 따라 행동하고 긍정적인 교류의 분위기를 조성하므로 관계가 개선되거나 더 만족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플라시보 효과는 이러한 환상적 사고가 어떤 이점을 주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특정 약이 자신의 질병을 치료할 것이라고 믿기로 선택한 사람은 결국 기분이 나아질 수 있다.
그 생각은 증거가 아니라 치유되고 싶은 욕망과 기쁘게 할 가능성에서 형성되었다. 그러나 결과는 긍정적이었다.
더 읽어보기: 신경을 안정시키는 5가지 비법
희망적 사고의 결과
그러나 희망적 사고의 결과가 항상 유리한 것은 아니며 해롭고 위험할 수 있다.
희망적 사고는 다른 많은 인지 편향과 마찬가지로 진화의 산물이다.
과거에는 이러한 정신적 지름길로 인간이 생존할 수 있었지만 오늘날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희망적 사고는 해가 될 수 있다.
이 경우 희망에 따라 잘못된 결정을 내리고 융통성 없고 비합리적인 입장을 고수하는 다음과 같은 사례를 유발할 수 있다.
- 정당을 맹목적으로 지지하고, 정당의 과오를 철저히 부인하고, 나쁜 행동을 외면한다.
- 단지 자신이 원하고 좋게 생각하기 때문에 건강하다 또는 곧 건강해질 것이라는 믿음에 집착하여 치료를 피한다.
- 위험의 증거가 아니라 감정에 이끌려 잘못된 사업 결정을 내린다.
- 자신의 일이나 특정 기술을 매우 잘한다는 생각은 현실에 안주하여 개선하려는 의지를 약화한다.
- 상대방이 변하고 있거나 곧 변할 것이라는 생각에 집착하여 유독하고 해로운 관계를 유지한다.
증거와는 거리가 멀고 욕망에 의해 유지되는 생각을 정교화하는 방식은 부정적이고 복잡한 상황으로 이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마음의 속임수를 인식하고 결정을 내릴 때 논리적이고 현실적이 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tute, H. (2019). Ilusiones y sesgos cognitivos. Revista Investigación y Ciencia. Disponible en: https://www.investigacionyciencia.es/files/34180.pdf
- McNulty, J. K., & Karney, B. R. (2004). Positive expectations in the early years of marriage: Should couples expect the best or brace for the wor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5), 729.
- Rosenthal, R., & Jacobson, L. (1968). Pygmalion in the classroom. The urban review, 3(1), 1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