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인식 개발이 왜 중요한가?
자아 인식은 자신을 관찰하고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니엘 골먼이 확립한 정서 지능 개발의 핵심으로 또한 자기 지식과 연결되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자아 인식 개발이 왜 중요한지 이야기해보겠다.
자아 인식 개발은 많은 사람이 기능하고 반응하는 관성 상태에서 벗어나 더 자각하고 책임감 있고 동시에 선택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이다.
어떻게 느끼고, 느끼고 싶은지, 그 느낌에 관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식별하는 것이 기반이다.
자아 인식 개발 방법
‘멈추고, 관찰하고, 집중하라’는 아마도 자아 인식 개발의 키워드일 것이다. 분노와 같은 특정 감정을 경험하고 행동하기 전에 잠시 멈춰서 그 원인과 기원을 묻는 것이다.
감정은 미묘하다. 감정의 세계는 흑백으로 나눌 수 없으며 ‘그 혼합’을 추적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메타인지 정의 및 일상적인 예
자아 인식 개발 장점
자아 인식은 개인과 사회관계 차원 모두에서 아래와 같은 수많은 이점이 있다.
현재 상태와 행동 방식 이해
자신을 알면 장단점을 식별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한 영역이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할 수 있으며 인간으로서 성장하게 한다.
또한 자아 인식을 통해 감정을 해독할 수 있다. 자아 인식을 행동 및 생각과 연결하면 개별적이 아닌 전체로서 기능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체를 알고 건강을 존중
자아 인식은 또한 나침반 역할처럼 방향을 제시하고 특정 상황이 해롭고 즐겁지 않을 때 알림 역할을 한다. 자신을 알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들은 경고 신호를 식별하고 필요할 때 멈출 수 있다.
온종일 아무것도 먹은 게 없다는 걸 몰랐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전 신호를 놓쳐서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피로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자아 인식 개발 장점: 자신에게 필요한 것과 결정에 관해 명확해짐
자신을 알면 타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고, 더 명확하게 소통하며 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관계도 크게 개선된다. 반면에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
공감 능력 개발
자신을 이해하면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비판적 판단을 유보하고 공감하기가 더 쉬워서 대인 관계를 향상한다.
자아 인식 구축에 도움이 되는 3가지 팁
자아 인식은 감정을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아 인식을 구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스스로 질문하라
성장의 최악의 적은 통념, 즉 모두 당연히 여기고 왜 일이 일어나는지 자문하지 않는 상태다. 자아 인식 및 ‘자동 조종 장치’ 모드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이유로 자아 인식을 개발하려면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과 관련하여 스스로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
- 무엇이 이런 감정을 유발했는가?
- 그 감정에 관해 어떻게 행동하는?
2. 명상하고 잠시 멈춤
자아 인식에는 침묵, 시간 및 일시 중지가 필요하다. 자신과 자기 관리를 위한 공간을 찾는 방법 중에는 명상 외에 일기를 쓰는 것이 유용하다는 주장이 있다.
어떤 형식이든 중요한 것은 자신을 위해 몇 분을 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 요청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 묻는다. 본인이 생각하는 것처럼 자신을 보고 있는가? 피드백을 요청하거나 건설적인 비판을 하면 맹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린이의 자아 인식
자아 인식은 평생 배양할 수 있다. 그 혜택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어릴 때 자신을 알도록 가르칠 때 훨씬 더 크다.
더 읽어보기: 코샤 또는 5겹의 외피가 요가와 철학에서 의미하는 것
1. 자유로울 수 있도록 허용
자아 인식과 자기 지식으로 가는 길에서 안내하고 방향을 잡는 성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명시적인 교육 유형과 암묵적인 행동 모두에서 선택의 폭을 넓히고 항상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도록 노력하게 한다.
‘여자는 더 섬세해야 하고 남자는 울지 않는다.’ 같은 성별 편견이나 아이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성인 중심적 편견이 흔하다.
2. 함께하기
궁극적으로 아이가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도록 이끄는 자아 인식과 자기 지식을 배우는 동안 성인이 곁을 지켜야 한다.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고 필요한 것을 요청하고 무엇보다도 자신을 통제하고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면 현실에 압도당하지 않을 수 있다.
3. 표현의 여지를 만들기
현실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자의 스타일이 있지만 아이들이 자신이 느끼는 것 또는 필요한 것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어를 찾도록 돕는다.
함께 이야기하거나 기록하는 것이 그러한 감정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뇌의 양쪽 반구를 연결하는 데 기여한다. 논리를 조직하고 제공하는 것은 좌뇌, 감정, 기억 및 감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뇌다.
특히 독립적으로 작동한다고 교육하고 믿기 위해 이러한 연결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인식은 존중의 훌륭한 동맹
자아 인식의 발달은 영구적인 학습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 자신을 아는 만큼 자신을 존중하고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인식은 셀프 보이콧, 감정과 공간을 정복하는 데도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