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17 2월, 2020
과학적 연구를 통해 전문가들은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대부분 사람들은 과거에 독감을 앓은 적이 있었고, 이러한 경험이 좋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인플루엔자는 계절성 질환이자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많은 사람들은 과거에 이 질환을 앓은 적이 있고 이에 대한 경험으로 인해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특정 신체 메커니즘은 감염에 대해 활성화되며 관련 증상을 초래한다.

일반적으로 독감의 증상은 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이다. 합병증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스스로 해결된다. 그렇지만 일부 독감 사례는 이보다 더 심각하다.

바이러스가 고령의 나이 또는 기타 기저 질환으로 인해 면역 기능이 저하된 신체를 공격할 경우에는 환자가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또한 독감이 감기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감기는 훨씬 가벼운 질환이며, 그 결과도 경미하며 생명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독감의 공격성이 더 크기 때문에,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는 차이가 있다.

독감 바이러스는 사회적 영향을 미친다. 독감 증상이 있는 10명 중 4명은 질병으로 인해 직장에서 휴가를 내고 거의 모든 환자들이 스포츠와 사회 활동을 자제한다.

다양한 조사에 따르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증상 중 가장 성가신 증상은 피로감이다. 독감 환자의 거의 절반 가량이 얼마간 지속되는 무기력한 상태를 경험한다. 피로가 가장 눈에 띄고 성가신 증상이지만, 우리는 열과 근육통으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 염증이 그 주범이다.

더 읽어보기: 피로 해소를 위해 챙겨 먹어야 하는 음식

 

독감의 미시적 과정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징후와 증상은 현미경의 수준에서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표현한 것이다. 다양한 세포 메커니즘이 열, 두통 및 근육통의 발병을 설명한다.

독감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가고 나면 인간의 면역계에 의해 발견되기 전에 복제하기까지 약 8시간이 소요된다. 그 입구는 기도이며 폐의 상피 세포에 자리를 잡는다. 인간 세포에 침투함에 따라 바이러스는 단백질을 생성하는 세포 소기관을 제어하고 자신을 대신하여 소기관을 작동시킨다. 요컨대 증식 및 생존을 위해 숙주의 자원을 활용한다. 그 후 새로운 바이러스 복제본이 다른 세포를 감염시키려고 한다.

면역계가 독감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활성화되면 여러 반응을 초래한다. 이러한 반응은 잘 알려진 독감 증상을 나타내며 독감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한다.

가장 먼저 활성화되는 것은 바로 백혈구이다. 이러한 세포는 염증 매개체인 사이토카인의 후속 활성화를 위한 일선을 구성한다. 사이토카인은 면역계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은 호르몬이다. 가능한 한 빨리 신체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 기관과 조직을 활성화하는 것이 이들의 임무이다.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면역계는 질병을 막을 뿐만 아니라 독감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물론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때는 열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질병은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인 발열을 유발한다.

시상 하부에서 체온을 높이도록 명령이 내려지면 열이 발생한다. 시상 하부가 발열 물질의 존재를 감지하여 이러한 명령을 내린다. 발열성 물질 중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사이토카인 성분이 있다.

체온이 올라가면 백혈구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실제로 열은 병에 의한 결과라기보다는 방어 메커니즘이다. 또한 고온에서는 미생물이 번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더 읽어보기: 고열 증상 및 치료

두통

독감이 두통을 일으키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다. 그렇지만 열이 있는 경우에는 두통이 생기는 것이 논리에 맞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독감의 유일한 특징이 아니다.

사이토카인 또한 두통과 관련이 있다. 특히 인터류킨 1은 인터페론과 마찬가지로 염증성 사이토카인이다. 사이토카인과 높은 체온 모두 혈관 확장을 초래한다. 신체 혈관의 확장과 이러한 혈류를 통해 편두통과 유사한 고유 메커니즘으로 두통을 설명할 수 있다.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열과 두통은 전형적인 독감 증상이다.
 

근육통

끝으로 근육통 또한 독감의 특징이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 이러한 근육통에 대한 유전적 설명이 발견되었으며, 사이토카인의 작용 또한 이를 설명한다.

감염이 있는 동안, 신체는 근세포의 파괴를 촉진하는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높인다. 근세포는 근육 조직 세포이다.

동시에 염증성 사이토카인으로 인해 근육이 부어올라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게 된다. 세포가 바이러스 퇴치에 주력하므로, 고통스러운 근육 염증이 느껴지고 근육의 힘이 모두 소진된다. 독감 환자가 탈진 상태를 경험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결론

독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지만 아직 조사해야 할 것이 더 많이 있다. 사실을 말하자면, 우리가 감염으로 고통받을 때 열, 두통 및 근육통을 경험한다는 점이다.

증상은 면역계가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동시에 적절한 휴식과 적시적인 의료 상담을 통해 치료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Nicholson, K. G. “Clinical features of influenza.” Seminars in respiratory infections. Vol. 7. No. 1. 1992.
  • Stöhr, Klaus. “Influenza—WHO cares.” The Lancet infectious diseases 2.9 (2002): 517.
  • Bouvier, Nicole M., and Peter Palese. “The biology of influenza viruses.” Vaccine 26 (2008): D49-D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