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 칼로리를 줄여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감미료를 사용하는가? 그렇다면 중요한 소식이 있다. 체계적인 검토를 통해 세계 보건 기구(WHO)는 감미료가 체지방 감소에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체중 감량법으로 스테비아 및 기타 감미료 사용을 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지침은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 증가와 같은 원치 않는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새로운 권장 사항을 읽자.
스테비아 및 기타 감미료 사용에 관한 WHO의 경고
2015년, 세계 보건 기구(WHO)는 성인과 어린이에게 일일 감미료 섭취량을 총에너지 섭취량의 10% 미만으로 줄이도록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 이후로 더 건강한 대안에 대한 검색이 증가했다.
그러한 옵션 중 하나인 스테비아 및 기타 무설탕 감미료 사용이 정말 도움이 될까?
무설탕 감미료 사용에 관한 WHO 지침은 성인, 어린이 및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기존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단독으로 판매되거나 식음료에서 발견되는 감미료에 대한 지침을 발표하기 위해 총 283건의 연구, 무작위 통제 시험 및 관찰 연구가 포함되었다.
감미료 사용에 대한 검토는 소비의 잠재적 위험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일부는 감미료를 설탕 섭취를 줄이고 체중을 조절하는 대안으로 볼 수 있지만 WHO는 감미료가 체중과 지방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결론지었다.
다른 한편으로 감미료 사용이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장기간의 성인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새로운 지침은 정책 입안자, 관리자, 비정부 기구, 의료 전문가, 과학자, 연구원, 교육자 및 식품 산업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감미료가 체중 감량을 위한 매력적인 대안처럼 보일 수 있지만 체계적인 검토 결과는 그렇지 않다고 제안한다.
더 읽어보기: 꿀 또는 설탕, 어느 쪽이 좋은 선택일까?
건강에 원치 않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테비아 및 기타 감미료
설탕 대체품은 영양가가 부족하다. 어릴 때부터 건강을 개선하려면 식단에서 과자의 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WHO 지침은 다음과 같은 가장 일반적인 비영양 감미료를 피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치약, 피부 크림, 의약품 및 당 알코올은 WHO 지침에 포함되지 않았다.
스테비아 및 기타 감미료의 소비 줄이기
감미료의 장기간 사용과 관련된 위험을 알게 됐으니 아래와 같이 사용을 줄이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두자.
- 점차 설탕 섭취량 줄이기: 미각이 덜 단 맛에 익숙해지도록 음료와 음식에서 설탕 섭취량을 조금씩 제한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 과일을 천연 대용품으로 사용하기: 천연 당분을 함유한 과일은 디저트, 음료 및 기타 식품에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천연 대체품이다.
- 식품 라벨 읽기: 많은 가공 제품에는 감미료가 숨겨져 있으니 영양 성분표를 읽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탄산음료를 물로 대체하기: 탄산음료에는 종종 많은 양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물로 대체하면 감미료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정제된 설탕 소비를 줄이는 방법
WHO는 전 세계적으로 비전염성 질병 위험을 줄이고 식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건강한 식단에 대한 권장 사항을 발표할 계획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Naciones Unidas. (15 de mayo de 2023). No es recomendable el uso de edulcorantes para controlar el peso. https://news.un.org/es/story/2023/05/1521027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2023). Use of non-sugar sweeteners: WHO guideline. https://www.who.int/publications/i/item/9789240073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