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치료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는 경우

철분 보충제는 체내 철분 저장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섭취해야 하며, 보충제로부터 어떤 점을 기대해야 할까?

철분 보충제는 식단으로 이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이상적이다. 그렇지만 어떤 사람에게 정말 철분이 필요할까? 철분은 우리가 자주 섭취해야 하는 게 아닐까? 지금부터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는 경우와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철분 결핍의 원인

철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형성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철분 결핍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혈중 철분 수치가 떨어지면 신체는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철분 결핍의 주된 증상이 쇠약감, 피로, 두통, 창백함, 차가운 손발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징후는 빈혈을 나타낼 수 있다.

철분 결핍의 결과로 신체의 작업 능력과 운동 활동이 줄어든다는 점에 주목하자. 이 모든 점이 면역계에 변화를 일으켜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또한 철분 수치가 낮으면 간에서 비타민 A의 동원 부족에 영향을 미친다.

언제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야 할까

철분이 포함된 음식은 빈혈의 위험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때로는 충분하지 않다.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는 경우

다행히 철분 보충제를 섭취하기 시작하면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일부 인구 집단은 철분에 대한 필요량이 증가했다. 이는 부실한 식단이나 다음과 같이 빈혈과 관련된 인간 발달 단계의 결과일 수 있다.

임신

임산부는 자신과 아기를 위해 더 많은 양의 철분을 요구한다. 임신 중 철분 결핍이 심각하면 빈혈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아기가 저체중이나 조산아로 태어났거나 초기에 적혈구 수치가 낮았어도 그렇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복대를 사용하면 좋은 점

세계보건기구는 전 세계 임산부의 40% 이상이 빈혈을 앓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이러한 인구의 절반이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이 문제를 예방하고자 이상적인 보충제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의사는 물약이나 정제의 형태로 처방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구토를 하는 상황을 포함하여 심한 사례에서는 주사가 필요하다.

영유아

철분 결핍은 심리적 발달 지연, 사회적 고립, 주의력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산모가 식단을 통해 철분이 포함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예정일에 태어난 아기가 철분이 부족할 수 있다.

배란기의 여성 및 청소년

가임기의 일부 여성은 철분이 부족하기 쉽다. 일반적으로는 과도한 월경 출혈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보다 철분 손실이 높다.

또한 청소년의 경우 과도한 월경으로 심해지는 발달 상태로 인해 필요량이 증가한다. 생리를 시작하는 젊은 여성의 자궁 출혈은 빈혈의 흔한 원인이다.

정기 헌혈자

정기적으로 헌혈을 하는 사람은 철분 결핍이 발생하기 쉽지만, 헌혈 간 최적의 기간을 준수하여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만성 질환으로 인한 빈혈

여러 연구에 따르면, 류머티즘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위장 장애, 특정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이 신체의 철분 흡수 및 사용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환자가 흔히 철분 결핍을 경험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고려 사항

철분 보충제는 캡슐, 정제, 씹는 약, 물약 형태로 구할 수 있다. 황산 제일철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글루콘산염 및 푸마르산염과 같은 다른 화학적 형태도 있다.

공복에 섭취하면 더 잘 흡수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하지만 이렇게 섭취하면 위경련, 메스꺼움, 설사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소량의 음식과 함께 섭취하자.

칼슘과 제산제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최소 2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우유, 치즈, 생채소, 카페인, 다른 약을 먹어야 한다. 그에 반해 감귤류 과일이나 키위 등 비타민 C가 포함된 음식은 더 효율적인 철분 흡수를 촉진할 수 있다.

철분 결핍을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권장한다. 이 검사는 정확한 적혈구 수와 헤모글로빈의 양을 알아낸다. 필요하다면 혈중 철분 및 수송 단백질의 농도를 측정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혈액 검사 전에 금식이 중요한 이유

언제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야 할까

철분 보충제가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의사가 처방해야 한다.

철분 보충제를 꼭 섭취해야 할까?

철분 보충제는 체내 저장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인 전략이지만, 보충제의 사용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다. 과도한 양도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사가 처방하지 않은 물질 섭취는 금해야 한다.

또한 철분 함량이 높은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보충제는 마법의 약이 아닐뿐더러, 빈혈에 대한 유일한 전략도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말자. 마찬가지로 적혈구 감소가 항상 철분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Olivares, M., & Walter, T. (2003). Consecuencias de la deficiencia de hierro. Revista chilena de nutrición30(3), 226-233.
  • Olivares, M., & Walter, T. (2004). Causas y consecuencias de la deficiencia de hierro. Revista de Nutrição17(1), 05-14.
  • Administración diaria de suplementos de hierro y ácido fólico durante el embarazo. OMS.
  • Sato, A. P. S., Fujimori, E., Szarfarc, S. C., Borges, A. L. V., & Tsunechiro, M. A. (2010). Consumo alimentar e ingestão de ferro de gestantes e mulheres em idade reprodutiva. Revista Latino-Americana de Enfermagem18(2), Tela-113.
  • La administración diaria de un suplemento de hierro para mejorar la anemia, las reservas de hierro y la salud en mujeres menstruantes. OMS
  • ¿Qué es el hierro? ¿Para qué sirv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Office of Dietary Supplements.
  • Gómez, Angela Julieth López, and Leidy Johanna Madrigal Cogollo. “Anemia ferropénica en mujeres gestantes.” Biociencias 1.3 (2017).
  • Lopez, Anthony, et al. “Iron deficiency anaemia.” The Lancet 387.10021 (2016): 907-916.
  • Iuliano, Bianca Assunção, Maria Fernanda Petroli Frutuoso, and Ana Maria Dianezi Gambardella. “Anemia em adolescentes segundo maturação sexual.” Revista de Nutrição 17.1 (2004): 37-43.
  • Pasricha, Sant-Rayn, et al. “Effect of daily iron supplementation on health in children aged 4–23 month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sed controlled trials.” The Lancet Global Health 1.2 (2013): e77-e86.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