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관은 무엇일까?

3월 11, 2020
비위관은 위 세척 또는 약물 주입에도 사용될 수 있다.

비위관(nasogastric feeding tube) 삽입은 영양 공급관이 위장에 닿을 때까지 사람의 코를 통해 식도에 부착하는 방식이다. 비위관은 대개 플라스틱 또는 실리콘으로 제작되며, 음식을 씹거나 삼킬 수 없는 사람에게 영양을 공급할 때 매우 유용하다.

오늘은 비위관의 주된 사용법과 필요한 유지 관리 및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비위관은 무엇일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관은 음식을 스스로 먹을 수 없는 사람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음식물이 위장에 직접 들어가게 된다. 소화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주로 이 기관에 음식물이 쉽게 들어갈 수 있다.

영양 공급관은 흔히 대사 질환 및 위장 질환 환자에게 사용된다. 마찬가지로 의사는 섭식 장애와 같은 특정 정신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이 기구를 사용한다. 또한 영양실조 또는 조산이 심한 경우에도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비위관은 위장에 있는 내용물을 배출할 수도 있다. 의료 전문가들은 소화관에 이물질이 있을 때 이 방법을 수행한다. 또한 중독 상황이나 마취 전에 환자의 위장을 비우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간호사가 이를 통해 약물을 투여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숙달된 의사나 간호사만이 이러한 삽입술을 수행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스스로 해야 하는 사람은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기구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진단적 복막 세척은 무엇일까?

비위관이란 무엇일까?

비위관은 어떻게 사용할까?

많은 환자들이 집에서 비위관을 사용해야 하므로, 집에서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자면, 기구의 바깥 부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따뜻한 물과 비누로 적신 거즈가 필요하다. 관이 깔끔해지도록 거즈로 닦은 뒤 건조시켜야 한다.

사람들은 대개 각 식사 또는 약물 주입 후 약 5~10ml의 물을 조금씩 넣는다. 마찬가지로 프로브가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확인하려면 그 위에 있는 표시를 보면 된다.

막힌 관은 교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가족이 있어도 의사 또는 간호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관을 통해 환자에게 주입하는 것이 없을 때는 연결 장치를 꺼야 한다.

기타 유의 사항

비위관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코와 입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극을 방지하기 위해 이따금 관을 약간씩 움직이고 이러한 신체 부위와의 접촉에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좋다. 매일 이 방법을 수행할 수 없다면 적어도 관이 더럽거나 외과용 테이프가 더 이상 붙어 있지 않을 때 이 방법을 해야 한다.

또한 유지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은 물을 묻힌 면봉으로 환자의 콧구멍을 매일 닦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환자가 음식물을 씹지 않더라도 적어도 하루에 두 번씩 양치질을 계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습관

마찬가지로 얼굴 피부는 매우 민감하므로, 코와 입술에 보습 제품을 도포해야 한다. 비위관은 흔히 자극을 유발하고 로션은 이를 줄일 수 있다.

비위관이란 무엇일까?

가장 빈번한 문제

비위관은 매우 유용한 기구이지만 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코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가능한 한 자주 관의 위치를 바꿔야 한다. 또한 해당 부위를 소독하고 세척해야 한다.

관에 이물질이 있으면 따뜻한 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관이 뚫리지 않는다면 의사에게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 어쨌든 매번 영양 공급이 끝난 후에 물을 흘려보내 대부분의 이물질이 막히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관이 빠지는 경우도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는 우발적으로 발생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어쨌든 일부 환자들은 관을 매우 성가시게 여긴다. 하지만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전문가가 이 기구를 교체해야 한다.

특히 관의 위치가 제대로 삽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메스꺼움과 구토가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이다. 이를 방지하려면 45도의 각도로 관을 배치하자. 이는 주로 음식물을 너무 빨리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결론

끝으로 비위관은 널리 사용되는 기구이지만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비위관의 사용법과 유지 관리법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질문이나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도록 하자.

  • Cuidado, P. S. U. (n.d.). Sonda nasogástrica.
  • Sonda nasogástrica en enfermedades metabólicas | Guía Metabólica. (n.d.). Retrieved July 5, 2019, from https://metabolicas.sjdhospitalbarcelona.org/noticia/sonda-nasogastrica-enfermedades-metabolicas
  • Definición de sonda nasogástrica – Diccionario de cáncer – National Cancer Institute. (n.d.). Retrieved July 5, 2019, from https://www.cancer.gov/espanol/publicaciones/diccionario/def/sonda-nasogastrica
  • Preevid: Indicación para el uso de sonda nasogástrica en la hemorragia digestiva alta no varicosa. (n.d.). Retrieved July 5, 2019, from https://www.murciasalud.es/preevid/19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