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두술의 정의 및 필요 시점
이 글에서는 개두술의 정의와 필요 시점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질환에 대처하는 유일한 해결 방안이 바로 개두술이다. 뇌는 모든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므로, 신체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개두술은 두개골 일부를 제거하여 뇌의 특정 부분을 드러내는 수술법이다. 뼈는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며, 수술이 끝나기 전에 다시 원래대로 복구한다.
신경외과 의사는 문제에 따라 절개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개두술의 주목적은 뇌종양 제거다.
개두술의 목적
개두술은 적절한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변화를 비롯한 여러 변화가 있는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다. 개두술의 주된 목적은 피질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기존의 문제를 회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두술을 통해 뇌에 접근하여 어떤 부분을 치료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한편 수술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섬세하므로, 일부 사람들은 수술 받기를 두려워한다. 그렇지만 수술 성공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개두술 vs 두개골 절제술
흔히 개두술을 두개골 절제술로 오인할 때가 많다. 하지만 두개골 절제술은 두개골의 한 부위를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즉, 수술로 제거한 뼈를 다시 원래대로 복구하지 않는다.
두개골 절제술의 주기능은 두개 내압 상승과 같은 심각한 염증 과정이 있을 때 뇌에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두개 내압 상승에는 출혈, 뇌경색, 두개 내 외상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다.
일부 뇌 질환 환자는 문제가 생긴 부위에 접근하여 이를 치료하고자 수술을 받아야 한다.
개두술이 필요한 상황
개두술을 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뇌종양이다. 연구에 따르면, 수술 중 특정한 뇌 핵을 활성화하면 중요한 모든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두술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 대뇌 동맥 확장 또는 동맥류
- 경막하, 경막외 및 뇌내 혈종
- 뇌농양
- 선천성 동정맥 기형
- 수막 병변
- 외상성 두개골 골절
더 읽어보기: 수막염과 뇌염의 차이점
수술 전
개두술은 상당히 침습적인 수술이므로, 매우 철저한 수술 전 준비 과정을 따라야 한다. 먼저 의사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실험실 검사를 의뢰한다.
환자는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수술 전날 밤에 특수 소독 샴푸로 머리를 감아야 한다. 또한 수술 당일에는 소화가 천천히 되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일부 환자에게는 머리를 짧게 자르거나 완전히 삭발할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전문가는 기저 질환에 따라 환자에게 다른 조치를 권고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수술 일주일 전부터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음주와 흡연을 삼가야 한다.
병원에 도착하면 환자와 보호자는 몇 가지 문서에 서명한 뒤 간호사에게 전체 수술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또한 마취과 전문의가 전신 마취 절차를 설명하고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개두술의 수술 절차
개두술은 일반적으로 3~5시간 정도 걸리지만, 근본적인 문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술실에 들어가면 환자는 수술대에 누워야 한다. 또한 의료진은 정맥 주사 라인을 잡고, 방광을 비우는 방광 카테터를 삽입하고, 전신 마취를 한다.
환자의 마취가 제대로 되면 의료진은 절개 부위의 머리카락을 모두 잘라낸 뒤 해당 부위를 소독한다. 그런 다음 메스로 피부를 절개하여 의료용 드릴로 작은 구멍을 낸 뒤 개두기로 원하는 뼈 부위를 잘라낸다.
이렇게 하면 단단한 외부 수막인 경막이 나타나는데, 뇌를 노출하려면 경막까지 절개해야 한다. 그 후 의사는 여러 개의 작은 도구를 이용하여 뇌 내부를 확인한다. 또한 특수 확대 렌즈가 필요하다.
뇌에 생긴 문제를 치료하고 나면 조심스럽게 모든 도구를 제거한 후 경막을 봉합해야 한다. 그런 다음 잘라낸 뼈를 원래 위치로 되돌리고 티타늄판과 나사로 두개골에 고정한다.
개두술 후 회복 과정
수술을 받은 환자는 일반적으로 회복실에 있다가 마취가 깨고 상태가 안정되어 보이면 중환자실(ICU)로 이동한다.
의료진은 추가적인 뇌 질환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환자는 처음 며칠 동안 인후통과 메스꺼움을 경험할 수 있지만, 약물치료로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특히 수술 후 첫날에는 잦은 두통에 시달릴 수 있다. 두통은 수술을 받은 쪽에서 나타나지만, 몇 주가 지나면 증세가 호전된다. 오피오이드, 항염증제, 진통제로 불편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입원 기간은 2일에서 2주까지 다양하며, 수술을 받고 2주가 지나면 추적 진료를 받아야 한다. 총 회복 기간은 1~4주 정도 소요될 수 있다.
개두술의 위험성과 합병증
개두술은 매우 섬세한 수술 과정이므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약에 대한 반응, 호흡기 질환, 출혈 등 모든 유형의 수술과 관련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한편 개두술의 위험성과 합병증 중 가장 흔한 문제는 뇌 기능의 변화다. 환자는 언어 능력, 기억력, 조종력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일반적으로 종양을 제거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뇌 손상이나 신경 손상이 원인이다.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는 다른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 근육 약화
- 경련
- 뇌혈관 질환 (CVD)
- 혼수상태
- 출혈, 감염 또는 뇌부종
더 읽어보기: 뇌 탈출증은 무엇일까
입원 기간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개 며칠 안에 퇴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활 방식과 권장 사항
개두술 후 결과와 예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좋은 편이다. 수술을 받고 처음 몇 주 동안에는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삼가고,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물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이 생활 방식을 개선하고 더 건강한 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수술
개두술은 뇌에 생긴 병변에 접근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가능한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변화가 생긴 병변을 치료할 수 있으므로, 동맥류와 다발성 종양에 가장 좋은 해결 방안이다.
개두술에는 많은 합병증이 있지만, 그 위험성보다 장점이 더 크다. 늘 그렇듯, 궁금한 점이나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obyakov GL, Lubnin AY, Kulikov AS, Gavrilov AG et al. Awake craniotomy. Zh Vopr Neirokhir Im N N Burdenko. 2016;80(1):107-116.
- Rocha-Filho PA. Post-craniotomy headache: a clinical view with a focus on the persistent form. Headache. 2015 May;55(5):733-8.
- González-Darder JM. Historia de la craneotomía [History of the craniotomy]. Neurocirugia (Astur). 2016 Sep-Oct;27(5):245-57.
- Shimizu T, Aihara M, Yamaguchi R, Sato K et al. Large Craniotomy Increases the Risk of Minor Perioperative Complications in Revascularization Surgery for Moyamoya Disease. World Neurosurg. 2020 Sep;141:e498-e507.
- Morales-Valero SF, Van Gompel JJ, Loumiotis I, Lanzino G. Craniotomy for anterior cranial fossa meningiomas: historical overview. Neurosurg Focus. 2014 Apr;36(4):E14.
- Kennion O, Holliman D. Outcome after craniotomy for recurrent cranial metastases. Br J Neurosurg. 2017 Jun;31(3):369-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