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이 알려주는 건강 상태
소변 색은 아주 유용한 건강 정보다. 현재 건강 상태를 알고 싶다면, 소변 색이 몸에서 보내는 정확한 신호다.
소변 색을 통해 현재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오하이오의 클리브랜드 클리닉에서 수행한 연구 덕분이다.
소변 색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색깔 구분에 도움이 되는 인포그래픽을 이용한다. 정확한 소변 색 분석으로 건강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인포그라픽을 쓰면 소변은 투명색, 반투명 노란색, 맑은 색, 심지어 어두운 색 등으로 구별이 된다.
소변 색은 분홍색, 붉은 색, 녹색, 심지어 보라색까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하자. 색에 따라 그 의미는 달라진다.
몇 가지 소변 색깔들을 보며 무슨 의미인지 함께 알아보자!
소변 색이 말해주는 건강 상태
맑거나 투명한 색
이런 색깔이 나타난다면,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일 수 있다. 수분 섭취를 조금만 줄이면 건강 걱정은 없다.
노란 색
소변 색깔에 따라 건강 상태는 여러 가지로 달라진다:
- 옅은 노란색: 정상이며 수분 보충이 완벽함을 의미한다. 가장 좋은 소변 색이기 때문에 좋은 소식이다.
- 어두운 노란색: 몸 상태는 정상이지만,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 호박색이나 꿀색: 몸이 필요한 수분을 얻지 못하고 있다. 수분을 보충한다.
- 시럽 색 혹은 흑맥주 색: 간 질환이나 심각한 탈수일 수도 있다. 물을 더 많이 마시고, 그래도 색 변하지 않는다면 의사를 찾는다.
참고하면 좋은 글: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붉은 색
비트나 블루베리를 최근에 먹었다면, 소변색이 붉은 빛을 띠는 것이 정상이지만 이런 식품을 먹지 않았다면, 소변에 피가 섞인 것이다.
붉은 색 소변은 아무것도 아닐 수 있지만, 신장 질환, 종양, 감염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일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 의사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주황색
주황색 소변은 주의가 필요한 다양한 원인 때문일 수 있다:
- 수분 부족
- 영양 결핍
- 간 질환
푸른색 또는 녹색
소변 색이 푸르거나 녹색이라면 예방 차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한다.
푸른색이나 녹색 소변은 드문 유전자 질환(고칼슘혈증) 때문일 수 있다. 또는 특정한 식품 섭취나 특정한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도 있다.
거품이 있는 소변
소변에 거품이 종종 생긴다면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거품이 지속해서 생긴다면 식단에 단백질이 너무 많거나 신장 질환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보라색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전문가에 따르면 이런 색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환자에게 카테터를 장착한 후에 보라색 소변이 나올 수도 있다는 연구가 있다. 일반적으로 신장 문제가 있는 여성에게 해당된다.
그렇지만 보라빛을 띄는 소변은 아주 드물다.
흰색
소변이 흰색이라면 박테리아 감염이 있다는 뜻이다.
남성 소변은 섹스 후에 흰색을 띨 수 있으며, 대개 나이 든 남성에게 나타난다.
더 읽어 보자: 간에 독소가 쌓인다는 9가지 징후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찾아라:
- 원인불명이거나 지속해서 비정상적인 소변 색이 나타날 경우.
- 소변에 피가 섞여 있는 경우. 단 한 번뿐이라 해도 의사를 찾을 충분한 이유가 된다.
- 약물 복용 때문이 아닌 어두운 갈색, 칙칙한 분홍, 붉은 색, 혹은 갈색 소변
- 소변이 아주 진하거나 ‘거품이 많은 경우’.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동시에 오랫동안 소변에서 냄새가 계속 난다면, 빨리 의사를 찾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