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걸린 연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좋은 의도로 하는 말이나 행동이 실제로 사랑하는 연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많다. 오히려 정반대의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연인이 우울증에 걸렸을 때 해야 할 일과 해야 할 말에 대한 조언을 하려고 한다.
우울증이란?
우울증에 걸린 사람에게 현재 상태에 대해 비난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증은 정서 질환이다. 끊임없이 느껴지는 슬픔과 냉담함으로 인해, 거의 모든 것에 대한 관심을 잃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지지, 인내, 이해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증은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인 문제 또는 가벼운 상태에서 심각한 문제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슬픔 또는 공허함
- 울고 싶은 마음
- 흥미를 느꼈던 대부분의 일에 대한 흥미 상실
-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
- 식욕 감퇴 또는 식욕 증가
- 불안과 초조함
- 과민성 또는 감정 폭발
더 읽어보기: 감정 소진: 마음의 짐이 너무 무거울 때
우울증은 질환이므로 합병증을 피하고자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심한 경우 전문가가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약을 처방할 수도 있다.
어쨌든 연인이 우울증에 걸렸다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떤 점을 물어봐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다.
연인이 우울증에 걸렸을 때 하면 안 되는 말
연인이 우울증에 걸렸을 때는 이해하고 인내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분명 좋은 의도로 연인의 기분을 나아지게 하려는 마음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실제로 그렇게 한 적이 있을 것이다.
- ‘의지를 보여 봐.’
- ‘뭐라도 해야지, 네가 맡은 일을 해.’
- ‘조금 더 자주 나가서 머리를 식혀 봐.’
- ‘네가 가진 모든 것에 대해 생각해 봐. 그러면 이렇게 느낄 이유가 전혀 없을 거야.’
하지만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는 결코 단순하거나 사소하지 않은 문제를 단순하게 생각하고 얕잡아 보는 말에 불과하다. 이러한 말을 하는 것은 마치 그에게 도저히 할 수 없는 노력을 하라고 요구하거나 매일 그를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하찮게 여기는 것과 같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이미 자신이 할 수 없는 모든 일에 대해 자기 자신을 괴롭히고 비난한다. 또한 이러한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다. 따라서 다시 한번 일깨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
연인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격려의 말을 하는 것이 좋다.
- ‘내가 어떻게 도와주면 될까?’
- ‘네 곁엔 내가 있어.’
- ‘넌 혼자가 아니야.’
- ‘네 잘못이 아니야.’
- ‘곧 지나갈 일이야. 항상 네 곁에 있을게.’
- ‘사랑해.’
이렇게 말을 하면 죄책감을 느끼게 하거나 그의 상황을 자신도 모르게 비난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을 때 힘을 내는 방법
연인에게 우울증이 있을 때 대처 방법
지지를 보내 주고 그의 곁에 있어 주자. 가장 심각한 사례에서는 심리 치료를 권장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연인을 지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다. 그중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이해하려고 한다
우울증이 그가 선택한 정서 상태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그는 자신이 왜 그렇게 느끼는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울증에 걸린 것이 연인의 잘못은 아니다.
인내심을 가진다
우울증은 오랫동안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이다. 따라서 우리도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된다. 인내심과 이해심으로 자신을 무장하고, 회복 과정이 아무리 오래 이어지더라도 계속해서 지지와 사랑을 보여 주자.
어떤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이미 많은 일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죄책감을 느낀다. 따라서 예를 들면 밖으로 나가거나 새로운 일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실제로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자살 충동에 주의한다
극단적인 상황이지만, 우울증을 앓는 일부 사람은 자살 생각을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징후에 주의해야 한다.
- ‘살고 싶지 않아’, ‘죽는 편이 더 나을 거 같아’, ‘자살하고 싶어’와 같이 자살에 대해 언급한다.
- 자살 방법을 찾는다.
- 유언장을 작성하고 자신의 물건을 나눠 준다.
- 사랑하는 사람에게 작별 인사를 한다.
그렇지만 다른 징후가 있을 수 있으며, 종종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상황이든, 이러한 생각을 한다는 것은 즉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지지를 보낸다
앞서 언급했듯이, 어떤 방식으로든 그를 강요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야 한다. 연인이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끼게 하지 말자. 대부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곁에 있어 주기만 해도 된다. 그가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하자.
한편 치료를 장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연인이 자신의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심리 치료를 시작하도록 권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심리 치료에 대한 결정권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OMS. (2016). La depresión. Journal of Chemical Information and Modeling.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Álvarez Ariza, M., Atienza Merino, G., Ávila González, M., González García, A., Guitián Rodríguez, D., De las Heras, E., … Triñanes, Y. (2014). Guía de práctica clínica sobre el manejo de la depresión en el adulto. Ministerio de Sanidad, Servicios Sociales e Igualdad. https://doi.org/10.1109/LINDI.2012.6319475
- Guadarrama, L., Escobar, A., & Zhang, L. (2006). Bases neuroquímicas y neuroanatómicas de la depresión.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
- Consejo General de Colegios Oficiales de Psicólogos., Antonio; Salguero, José Martín; Mae Wood, Cristina; Dongil, Esperanza; Latorre, J. M. (2012). La depresión en atención primaria. Papeles Del Psicólogo, 33(1), 2–11. Retrieved from https://www.redalyc.org/html/778/77823404001/
- Clínica Universitaria de Navarra. (n.d.). Depresión: Causas, síntomas y tratamiento. Retrieved January 17, 2019, from https://www.cun.es/enfermedades-tratamientos/enfermedades/depre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