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의 금기 사항

30 9월, 2020
항우울제 치료는 항상 각 개별 사례를 평가하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진단을 내릴 전문가의 감독 하에 사용되어야 한다.

항우울제의 금기 사항에 대해 알고 있는가?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 문제에 대한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항우울제는 심각한 우울증과 불안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이다. 원인에 따라 이러한 화학 제품은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 신체가 필요로 하는 화학 물질의 생성을 회복하거나 균형을 유지한다.

오늘날 항우울제는 사람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관련된 다양한 장애를 치료하는데 널리 사용된다.

항우울제의 종류 및 금기 사항

약 통

항우울제는 화학적 구성과 용도에 따라 다앙햐다. 결국 복잡한 인간 심리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게 전문 제작된 특수 화합물을 필요로 한다. 한편, 다른 심각한 문제 발생의 예방도 당연히 중요하다.

그러나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다양한 항우울제가 있다. 부작용이 적은 단순한 것부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더 강력한 약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후자의 범주에 들어가는 약 처방은 의사의 지시에 최대한 따라야 한다. 삼환형 약물이 이 범주의 한 예다.

이러한 의약품 외에도 자연적 치료 방법이 있다. 더 순한 특성으로 인해 부작용이 거의 또는 전혀 없이 신체에 영향을 덜 미치는 치료를 제공한다. 게다가 건강에 상당한 이점을 가져올 자연적으로 이용 가능한 대안도 있다.

최근의 추세

최근 몇 년 동안 제약 항우울제의 사용이 증가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심리 장애로 진단받은 환자 수가 증가했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문제의 치료를 위해 이러한 약물이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약물의 과도한 사용이 사회적으로 허용되고 있다는 점은 문제가 될 수 있는 원인이다.

가장 큰 결점은 이러한 화학 제품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치료를 받고있는 개인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회에도 해당된다.

항우울제는 항상 의료 전문가의 엄격한 감독하에 사용되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요가로 우울증을 퇴치하자

항우울제는 정말로 효과적인가?

우울증

항우울제의 효과는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문제다. 효과에 대한 평가는 각 환자에게 나타나는 결과에 따라 다르다.

항우울제는 행복을 위한 보장된 길이 아니라 신체가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특정 문제를 제어하는 과학적 방법이다. 그러나 각각의 경우가 다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결과가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유형의 약물의 사용은 전 세계적으로 매일 증가하고 있으며 절대적인 효과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 염두에 두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있는 한 가지 우려 사항에는 이러한 약물의 금기사항과 부정적인 부작용이 포함된다.

더 읽어보기: 자연적으로 슬픔과 우울증을 극복하는 8가지 팁

항우울제의 부작용

우울증

전문의는 항우울제 사용을 처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되는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한다.

그러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좌절: 이러한 약물의 효과는 장기적이며 종종 진행 속도가 느려지면 환자에게 불안과 좌절감을 줄 수 있다.
  • 약물에 대한 내성: 신체가 약물에 면역이 되어 기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복용량과 치료 기간을 늘려야 할 수도 있다.
  • 약물 의존: 많은 경우 약물은 장기간 사용 후에는 플라세보로만 작용하여 약 의존 또는 중독을 유발한다.
  • 영국 헐 대학교(University of Hull)의 Irving Kirsch 연구원과 같은 일부 전문가들은 항우울제 사용이 뇌의 화학 작용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이러한 약물의 사용과 관련된 기타 신체적 합병증에는 성기능 장애, 메스꺼움, 조절되지 않는 체중 증가, 변비, 근육 기능 상실 및 현기증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약물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천연 대안과 덜 자극적인 화합물을 이용한 방법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다.

더욱 강한 효과를 필요로 한다면 전문의의 감독 하에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 Santarelli, L., Saxe, M., Gross, C., Surget, A., Battaglia, F., Dulawa, S., … Hen, R. (2003). Requirement of hippocampal neurogenesis for the behavioral effects of antidepressants. Science301(5634), 805–809. https://doi.org/10.1126/science.1083328
  • Serretti, A., Drago, A., & Liebman, M. N. (2009). Pharmacogenetics of antidepressant response. In Biomarkers for Psychiatric Disorders (pp. 315–353). Springer US. https://doi.org/10.1007/978-0-387-79251-4_14
  • Willner, P., Scheel-Krüger, J., & Belzung, C. (2013, December). The neurobiology of depression and antidepressant action.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https://doi.org/10.1016/j.neubiorev.2012.1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