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을 입은 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집에서 화상을 입는 일은 매우 흔히 발생한다. 화상은 경미한 상태부터 극심한 상태까지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명적일 수도 있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화상을 치료하는 방법과 화상을 입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심각성에 따른 화상의 유형 3가지
- 1도 화상: 1도 화상은 표면적이고 피부 바깥층에 영향을 미쳐 많은 통증을 유발한다.
- 2도 화상: 2도 화상은 깊고, 피부의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에 영향을 미친다. 영향을 받은 부위는 새빨갛게 변하고 물집이 생길 수 있다.
- 3도 화상: 3도 화상은 가장 심각한 화상이며 피부의 모든 층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영구적인 조직 손상이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 처치법
1도 화상 또는 경미한 화상에 대한 치료법
- 5~10분간 즉시 찬물로 헹군다.
- 잡힌 물집을 터트리지 말자. 그 부위를 소독하고 화상 연고를 바르자.
- 깨끗하고 마른 거즈를 조심스럽게 화상이 생긴 부위에 올린다.
2도 화상에 대한 치료법
- 10~30분간 찬물로 헹군다. 이는 화상이 악화되어 피부의 다른 층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아준다.
- 거즈 또는 면 붕대로 피부 주변에 느슨하게 두른다. 이렇게 하면 화상이 생긴 부위에 공기를 통하게 하고 염증 및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 통증 완화를 위해 샤워를 하거나 찬물로 목욕을 하거나 얼음물이나 얼음을 사용하지 말자.
- 상처가 고통스럽다면 통증 경감을 위해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자.
-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화상을 만지거나 물집을 터트리려고 하지 말자.
3도 화상에 대한 치료법
3도 화상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도 화상의 경우에는 즉시 의료적 치료를 받아야 하며 의료진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다.
- 불에 탄 옷을 몸에서 벗겨낸다.
- 호흡, 혈액 순환 또는 맥박과 같은 중요한 신호를 확인한다.
- 살균이 된 젖은 면포나 수건으로 영향을 받은 부위를 감싼다.
기타 유형의 화상에 대한 권장 사항
옷에 불이 붙은 경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불꽃을 털어내기 위해 땅에 몇 차례 구른다. 피부에 달라붙은 것을 제외한 모든 옷을 벗는다.
즉시 의료적 도움을 요청한다.
전기 화상
5분간 차가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궈내자. 가장 먼저 옷을 벗겨내지 말고 물로 헹구면서 옷을 벗겨내자. 그 부위에 거즈 또는 살균 붕대를 두른 뒤 즉시 의료적 도움을 받는다.
화학 제품으로 인한 화상
눈가 또는 입가에 영향을 받은 경우에는 물로 씻은 뒤 즉각적인 의료적 치료를 받는다.
더 읽어보기: 일광화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7가지 방법
화상을 입었을 때 해서는 안 되는 일
- 동상을 유발할 수 있고 이미 생긴 손상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얼음을 직접적으로 피부에 사용하지 말자.
- 자연적인 치유 과정을 방해하는 연고나 오일은 바르지 말자.
- 화상을 입은 피부에 생긴 물집을 터트리면 감염이 될 수 있다.
- 솜이나 접착 밴드로 화상을 가리지 말자. 이는 상처에 공기가 통하지 않고 감염이 될 수 있다.
- 피부에 달라붙은 옷은 제거하지 말자. 화상이 있는 부위를 소독하려면 의사가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심각한 화상을 만지지 말자.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화상을 입은 부위에 절대로 치약, 버터, 활석 가루, 로션과 같은 제품은 사용하지 말자. 이러한 제품은 상처를 악화시키기만 할 뿐이다.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화상에 대한 몇 가지
알로에
알로에 베라 젤은 상처와 화상의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는 항염증 작용을 한다. 식물의 잎에 있는 젤을 직접 바르면 통증을 완화하고 상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 꿀
꿀은 화상의 치료와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항생 및 항균 작용을 한다. 소량의 꿀을 상처에 직접 바를 수 있다.
금잔화
금잔화 오일은 염증을 줄이고 상처와 화상을 치유할 수 있는 소독 및 진통 작용을 한다. 금잔화 추출물은 크림, 젤 또는 오일 형태가 있으며 그중 하나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Waili, N. S., Salom, K., & Al-Ghamdi, A. A. (2011). Honey for wound healing, ulcers, and burns; data supporting its use in clinical practice. TheScientificWorldJournal. https://doi.org/10.1100/tsw.2011.78
- Burkey, B., & Besner, G. E. (2016). Burns. In Fundamentals of Pediatric Surgery,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07/978-3-319-27443-0_20
- Johnson, C. (2018). Management of burns. Surgery (United Kingdom). https://doi.org/10.1016/j.mpsur.2018.05.004
- Jull, A. B., Cullum, N., Dumville, J. C., Westby, M. J., Deshpande, S., & Walker, N. (2015). Honey as a topical treatment for wound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5083.pub4
- K. Chandran, P., & Kuttan, R. (2008). Effect of Calendula officinalis Flower Extract on Acute Phase Proteins, Antioxidant Defense Mechanism and Granuloma Formation During Thermal Burns. Journal of Clinical Biochemistry and Nutrition. https://doi.org/10.3164/jcbn.2008043
- Maenthaisong, R., Chaiyakunapruk, N., Niruntraporn, S., & Kongkaew, C. (2007). The efficacy of aloe vera used for burn wound healing: A systematic review. Burns. https://doi.org/10.1016/j.burns.2006.10.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