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림프절은 무엇일까

감시림프절은 암, 특히 유방암의 진단, 단계 결정 및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림프절이다. 이것의 정확한 식별은 암 환자를 수술 및 기타 개입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감시림프절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9월, 2020

종양 병리학은 종종 환자를 치료할 때 다른 절차의 남용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감시림프절은 몇 가지 단계를 건너뛰고 불필요한 수술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감시림프절은 암세포가 원발성 종양에서 분리될 때 이동하는 첫 번째 림프절이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암세포의 전이는 아니지만, 그 메커니즘은 비슷하다.

한 장기의 국부 암에서 악성 세포는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고 그중 일부는 인근 림프절에 도달한다.

유방암의 경우 감시림프절은 단계 결정, 즉 체내 종양의 실제 정도를 고려할 때 핵심적인 부분이 된다. 감시림프절의 생검을 통해 의사는 그 사람의 상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감시림프절 데이터는 생검 후 치료를 계획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 암이 분류된 종류에 따라 의사는 수술,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 또는 다른 조합을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감시림프절을 통한 진전

감시림프절 생검은 종양학 역사에서 중요한 진전이었다. 이 기술이 있기 이전에는 유방암에 걸린 여성이 림프 사슬의 일부를 원발성 종양에 가장 가까운 겨드랑이로부터 제거하는 대수술을 받아야 했던 사실을 생각해 보자.

이는 사소한 수술이 아니며 수술의 가장 큰 부작용 중 하나는 림프 순환을 막는 림프 부종이다. 이 경우 혈액 순환이 잘 안 되어 액체가 연한 조직으로 스며들어 상지에 염증이 유발된다.

전체 림프 사슬의 제거에는 암의 범위를 진단하고 이미 그곳에 있는 모든 전이를 치료하는 두 가지 목표가 있었다. 하지만 이 기술의 문제는 후속 생검 결과가 음성이면 전체적인 수술이 헛된 일이 되고 여성은 그 결과 부작용을 겪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수술의 규모를 줄이는 아이디어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었다. 여전히 수술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절개 부위가 더 작고 외과 의사는 생검이 악성 세포의 존재를 보고하는 경우에만 그 절을 제거한다.

감시림프절을 통한 진전
유방암의 경우 감시림프절은 종양에 가장 가까운 겨드랑이에 있다.

감시림프절 생검

감시림프절 생검 절차는 특정 유방암에 대한 프로토콜의 일부다. 흑색종에 대해서도 실험이 이루어졌지만, 그 유용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생검은 악성 세포를 찾기 위해 원발성 종양에서 연결되는 첫 림프절, 즉 감시림프절에서 샘플을 채취한다. 만약 그 결과가 음성이면 종양이 그 장기에서 국소화 되어 있고, 전이되지 않았다고 확신할 수 있다.

이는 주요 림프 사슬 제거 수술보다 절개 부위가 작지만, 여전히 부작용은 있을 수 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상처로 인한 출혈과 천자 부위 감염이다. 그러나 그 위험은 매우 낮다.

감시림프절 진단

전문가들은 감시림프절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감시림프절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의료 전문가팀에 달려 있다.

생검을 수행하려면 먼저 의사는 감시림프절을 식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의료팀은 이 절을 다른 절보다 분명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그렇게 하면 외과 의사는 시술을 해야 하는 정확하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감시림프절을 식별하는 한 가지 방법은 방사능이다. 먼저, 원발성 종양 근처에 방사능이 있는 용액을 주입한다. 이 솔루션은 림프계로 이동하여 사슬의 첫 번째 절에 방사능을 부여한다.

또 다른 기술은 청색 염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방사성 물질 대신 주사는 청색 염료를 운반하여 원발성 종양 영역에서 근처에 있는 첫 번째 감시림프절로 이동하면서 같은 여행을 한다.

제일 나은 방법을 선택하는 건 그 상태를 치료하는 의료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쨌든 위에서 말 한두 가지 방법 모두 감시림프절을 찾는 데 효과적이며 부작용은 최소화된다. 방사성 물질은 약하고 세포에 내부 방사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반면, 청색 염료는 한동안 소변을 푸르스름하게 만들 수 있다.

생검 결과는 무엇을 의미할까?

감시림프절 생검 후에 진행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그 결과가 음성이면 악성 세포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뜻이므로 추가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 이 경우 의사는 환자의 상황을 평가하고 그에 상응하는 치료를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결과가 음성이면 더 큰 수술을 해야 한다. 이는 암세포가 근처 절에서 발견되었고 종양이 전이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가 늘 경고하듯이, 조기 발견은 종양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치료가 일찍 수행될수록 결과가 빨리 나오고 예후도 더 좋아진다.

이 글은 어떤가요?
항암 치료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항암 치료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많은 환자들이 여러 항암 치료의 부작용에 대해 궁금해한다.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답을 찾기도 하지만 사용 가능한 정보를 탐색한 후에는 더 많은 질문이 생기고 만다. 예를 들어, 항암 치료의 부작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이다.



  • Jaimovich, León. “Micrometástasis en el ganglio centinela en melanoma maligno.” Arch. Argent. Dermatol 60 (2010): 133-138.
  • Colmenares, Josepmilly Peña, et al. “Detección ganglio centinela con azul patente cáncer de mama localmente avanzado después de quimioterapia neoadyuvante.” Revista Venezolana de Oncología 24.3 (2012): 217-225.
  • Álvarez, Nadia Jesús López, et al. “Biopsia ganglio centinela en cáncer de mama.” RECIMUNDO 3.4 (2019): 279-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