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우먼 증후군은 무엇일까
슈퍼우먼 증후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슈퍼우먼 증후군은 원더우먼 같은 역할을 하고 피곤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수천 가지 일을 해내는 여성들에게 꽤 흔하게 나타난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현재로서는 슈퍼우먼 증후군이 어떠한 진단 편람에도 써 있지 않으며 질병으로 분류되지 않으며 의료계의 공식적인 인정도 받지 않았음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매일같이 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슈퍼우먼 증후군을 호소하는 여성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슈퍼우먼 증후군이란?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열망 속에서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들은 번 아웃되며 지속적인 감정 소모를 겪는 경향이 있다.
슈퍼맨 콤플렉스와 마찬가지로, 슈퍼우먼 증후군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무능한 것처럼 행동한다. 달리 말하면 그들은 일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인 셈이다. 이러한 여성들은 또한 스스로에게 매우 많은 요구를 하는 경향도 있다. 따라서 어떤 훌륭한 슈퍼 히어로가 행동하는 방식대로 행동한다. 그들은 매우 강하며 천하무적으로 보이며 모든 것과 싸울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슈퍼우먼 증후군이 완전히 긍정적인 것과 거리가 멀고 스트레스 요인과 연관이 있다는 일부 연구에 따라 쉽게 감정 소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주제에 대한 연구에서 자세히 설명했듯이, 이러한 여성들이 더 이상 자신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그들은 죄책감과 만성적 피로, 생각에 잠기거나 심지어 불안과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정적 증상을 경험하기 전에 슈퍼우먼 증후군을 겪지 않도록 약간의 자기 성찰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좋아 보일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매우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여성을 위한 필수 호르몬, 에스트로겐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는 여성들의 특징
전반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개별적인 일은 잘 처리하지만 그룹에서의 일은 잘 하지 않는다.
- 책임을 위임하지 않는다. 오히려 개인적으로 일을 성취할 때 자부심을 느낀다.
- 심지어 최악의 상황에도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
- 자존심이 높다.
- 보통 약점을 드러내지 않는 자부심이 강한 여성이다.
- 곧 무너지거나 감정적 위기를 겪게 될 상황에서도 직장 내에서 자신에게 할당된 모든 일을 받아들인다.
- 도움을 요청한다면 약하거나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 슈퍼우먼이 되려고 할까?
불행하게도 일부 여성들과 사회의 일부분은 슈퍼 우먼이 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 힘과 지성에 대한 느낌
-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칭찬을 받는 것이 만족스러움
- 타인을 돕는 것에 대한 만족을 느낌
- 자신감과 동기 부여 향상
물론, 때때로 슈퍼우먼의 주변인들도 기분이 좋아지는데 그녀가 모든 것을 돌보면서 타인의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한 많은 단점이 있다.
더 읽어보기: 더 행복한 삶을 위한 10가지 습관
슈퍼우먼이 되려면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정서적 소모 외에도 이 증후군은 앓는 여성은 포기와 좌절을 경험할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슈퍼우먼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여긴다면 이 생활 방식이 다음과 같은 많은 위험 요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현재 매우 중요하다.
- 항상 다른 사람에게 이용 가능하다는 것은 자신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든다.
- 자신의 힘과 주의가 다른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으므로 좌절을 경험할 수 있다.
- 특히 하루가 끝날 무렵에 모든 에너지가 고갈된 것을 느낀다.
- 스스로에게 분노를 느끼거나 버림받았다는 깊은 감정을 의식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을 도운 후 자신을 위한 시간이 거의 없다.
-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실망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스프레스와 함께 장기간 지속된다면 불안과 우울증같이 상당한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슈퍼우먼 증후군 증상
아래의 증상이 있다면 이 증후군을 앓고 있을 수 있다.
- 스트레스
- 잠들기 어려움
- 여유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함
- 성취할 수 없거나 매우 까다로운 목표 또는 목적
- 일을 받았을 때 거절할 수 없음
- 모든 것을 이루고 싶어하는 것에 대한 불안
이러한 특정 중 일부를 느낀다면 자신의 웰빙을 이루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 즉, 이러한 유해한 행동 패턴을 변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출산 후 1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
슈퍼우먼 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할까?
- 자신이 보통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자. 진실은 자신이 슈퍼 히어로가 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모든 것을 혼자 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
-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충동을 잊자. 노력한 만큼 일이 항상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불확실한 것과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여지를 남겨두어야 한다.
- 모든 사람에게 각자의 삶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기억하자. 다른 사람을 돕고 싶은 것은 좋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모든 것을 해준다면 해로워진다.
- 위임하는 법을 배우자. 다른 사람들도 일을 할 수 있고 또 잘 수행해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무능한 것처럼 행동하지 말라. 이것은 단지 타인의 성장 잠재력을 제한할 뿐이다.
- 필요한 경우 도움을 요청하자. 상담사나 심리학자로부터 약간의 추가적인 도움과 지도를 받는 것은 그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운 효과가 있다.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주저하지 말고 요청해 보자.
이 지침을 따르면 평온함을 경험할 수 있는 잠재력에 놀라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 집중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보자. 그러면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oods-Giscombé, C. L. (2010). Superwoman schema: African American women’s views on stress, strength, and health.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5), 668-683.
-
Heather, A. K. (2008). Young women constructing identities: Multiple subject positions and the superwoman ideal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gary).
-
Eastman, L. E. (Ed.). (2007). Overcoming the superwoman syndrome. Professional Woman Pub..
- Salinas., D. (2012). Estrés. In Prevención y afrontamiento del estrés laboral.
-
Khoo, E. J., Aldubai, S., Ganasegeran, K., Lee, B. X., Zakaria, N. A., & Tan, K. K. (2017). El agotamiento emocional está asociado con factores estresantes relacionados con el trabajo: Estudio multicéntrico y transversal en hospitales públicos de Malasia. Archivos argentinos de pediatría, 115(3), 212-219.
-
Sumra, M. K., & Schillaci, M. A. (2015). Stress and the multiple-role woman: Taking a closer look at the “Superwoman”. PloS one, 10(3), e0120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