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그 개념은 다소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다. 신념, 감정 및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철학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진실은 모든 내부 과정에는 생리학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즉, 그러한 상관관계가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하는 신체와 생물학의 표현이고 이것이 생물 심리학이 연구하는 바다. 이번 글에서 생물 심리학 목적과 응용을 알아보자.
이 심리학 분야는 건강한 뇌의 기능뿐만 아니라 치매, 신경 발달 장애 및 우울증과 같은 상태와 관련된 요인도 분석한다. 요컨대, 뇌, 신경계 및 신경 전달 물질이 정신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려고 한다.
생물 심리학 역사와 발전
마음과 몸이 연결되어 있고 생물학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생각은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사상가들과 철학자들은 이미 마음이 뇌에 있고 신경계가 환경에서 받는 자극과 반응 사이를 중재한다고 말했다.
나중에 골상학 같은 이론이 개발되었는데, 이는 성격 특성이 두개골의 구조, 돌출부 및 움푹 들어간 부분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폐기되었지만 정신 기능이 뇌의 특정 영역에 상주한다는 가설은 타당성을 얻었다.
요즘에는 뇌 스캔 같은 혁신적 기술 발전 덕분에 생각, 감정, 행동의 물리적 상관관계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두뇌 강화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생물 심리학의 연구 대상
생물 심리학은 생리 심리학, 행동 신경 과학 또는 정신 생물학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심리적 과정과 근본적인 생리적 사건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다.
그 기초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원칙을 살펴보겠다.
- 심리학은 실험실 과학으로 간주한다.
- 모든 행동이나 심리적 과정은 생물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될 수 있다. 모두 유전학과 생물학 결과다.
- 인간 행동 대부분은 진화적 목적이 있으며 환경에 적응하도록 발전해 왔다.
- 비교 방법은 다른 동물 종을 연구하여 인간 행동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사용한다.
- 유전과 유전학은 물론 뇌의 구조, 신경계와 내분비계, 신경전달물질을 연구한다.
이러한 원칙 외에도 이 과학이 특별히 주목하는 특정 현상이 있다.
- 생물학적 리듬
- 신진대사 및 호르몬 과정
- 동기 부여와 관련된 행동
- 감정, 학습, 기억 및 인지
- 약물 및 의약품이 신경계 기능에 미치는 영향
- 내부 및 외부 자극의 감각 및 인식 과정에 관여하는 물리적 기반
더 읽어보기: 건강한 두뇌를 위해 섭취해야 할 8가지 식품
생물 심리학 용도
생물 심리학 응용은 기본 또는 응용 연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첫 번째 경우, 목표는 과학적 호기심에서 지식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다. 반면에 응용 연구는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입을 촉진한다.
관련된 변수를 수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관찰 방법으로 필요한 지식에 도달한다. 그러나 실험은 다른 현상과 관련된 원인을 발견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이와 관련하여 인간과 동물 연구 모두 일반적이다. 덕분에 가장 단순한 종(뇌와 행동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히기가 더 쉬운 종)에서 가장 복잡한 종에 이르기까지 행동 패턴의 계통발생적 진화를 이해할 수 있다.
정신 생물학자는 연구에서 제약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참여한다. 또한 임상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신경학과 같은 분야에서 일하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손상 또는 질병이 있는 환자를 치료한다.
기타 응용
정신생물학에서 파생된 지식은 육아 및 어린 시절과 관련된 것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연구 결과 덕분에 학습을 촉진하고 뇌 가소성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적절한 초기 자극이 권장될 수 있다.
또한 주의력을 개선할 수 방법을 이해하고 마음챙김 같은 접근 방식에 유용하다. 개입이나 질병 후 심리적 과정이 어떻게 신체적 회복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요컨대, 생물 심리학은 마음과 몸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일깨워주고 웰빙을 개선하기 위한 더 나은 이해와 효과적인 개입을 달성하게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Escera, C. (2004). Aproximación histórica y conceptual a la Neurociencia Cognitiva. Cognitiva, 16(2), 141-61.
- Marín, N. (2017). Psicobiología del cáncer colorrectal: relación entre factores biológicos y psicológicos en pacientes tratados quirúrgicamente. Facultad de Medicina, Universidad de Málaga.
- Ripoll, D. R. (2010). Fundamentos de psicobiología (Vol. 147). Editorial U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