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를 대하는 회색 돌 기법
회색 돌 기법은 다른 사람들과의 극적인 상황을 다루는 방식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바위 같은 자세를 취하여 상대방이 관심을 두지 않게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색 돌 기법 정의와 적용 방식에 관해 알아보자.
어떤 상대와 갈등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모르겠고 겨우 몇 마디 나눴을 뿐인데 끝없이 엇나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올바른 말을 하지 못하고 특정한 태도를 유지하지 못해 문제가 될 때 회색 돌 기법을 구현할 수 있다.
회색 돌 기법
회색돌 기법을 요약하자면 ‘씨알도 안 먹힌다.’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다. 즉, 조리에 맞지 않거나 불변의 태도를 유지하는 사람을 상대하는 기법이라는 의미다.
이런 식으로, 시비를 거는 사람을 지루하게 만들고 관심을 두지 않게 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개인을 위한 대처법으로 종종 권장된다.
- 교묘하고 학대적이며 자기애적이다.
- 특정 상황에 죄책감이나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 가스라이팅을 연습한다. 변장으로 표현되는 미묘한 형태의 정서적 학대로, 대화 상대를 혼란스럽게 하여 자신이 잘못한 사람이라고 믿게 만든다.
- 상대를 괴롭히는 성향이 있으며 공격적이고 열정적인 댓글, 불편하거나 궁금한 질문을 통해 상처를 주는 미묘한 방식을 찾는다.
- 타인을 희생하면서 권력을 얻는다.
- 갈등과 드라마를 촉발하려고 한다.
이런 식으로 회색 돌 기법은 학대하고 시비를 거는 사람을 바위처럼 둔감하게 하여 ‘비활성화’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회색 돌 기법 적용
회색 돌 기법을 적용할 때의 몇 가지 핵심은 다음과 같다.
- ‘난 잘 모르겠다.’라는 식으로 간단히 응답하기
- 상호 작용을 짧게 유지하기
- 불편함, 혐오감, 분노 같은 감정 표현을 피하기
- 상대가 말하는 내용이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더라도 관심을 나타내지 않기
- 정말 필요한 경우만 빼고 상호 작용을 시작하지 않기
- 상대방이 힘겨루기를 시작할 가능성이 있으니 부탁 피하기
명심해야 할 기타 권장 사항
- 설명에 얽매이지 않는다.
- 자신의 감정이나 하는 일을 명확히 하지 않는다. 즉, ‘무슨 일이야?’ 또는 ‘뭔가 달라 보인다.’ 같은 말에 무심히 대답한다.
- 친밀함을 공유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행복을 방해하는 7가지 해로운 감정
회색 돌 기법의 몇 가지 예외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제한 사항이 있다. 상황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조정’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과 같은 유대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고정 관념을 찾는 문제가 아니다.
자신이 아끼고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회색 돌이 되는 것은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상대방이 어떤 발언으로 자주 도발한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이럴 땐 대화를 하고 감정 표현을 허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갈등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회색 돌 기법 사용을 남용하지 않아야 한다. 즉, 경계를 설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가상’ 수동성은 자신을 기분 나쁘게 만들거나 자신에 대한 약한 모습을 심어줄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전략을 적용할 가치가 있는 사람 그룹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유해한 관계를 피하자
회색 돌 기법 사용은 불가피한 상황을 처리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교활한 상사와의 공존을 가장 개인적인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이 경우 직장을 그만두거나 이직 가능성이 없다면 ‘생존’을 위해 버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계속 겪다 보면 감정적, 육체적 마모로 웰빙과 건강을 희생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을 조종하고 에너지를 빼앗는 사람들에게 멀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계를 설정하고 특정 요청을 거부하는 것도 정체성을 존중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
회색 돌 기법은 일시적인 완화제인 ‘전환’을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도 가중과 무례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TRECHERA, JOSÉ LUIS , & MILLÁN VÁSQUEZ DE LA TORRE, GENOVEVA , & FERNÁNDEZ MORALES, EMILIO (2008). ESTUDIO EMPÍRICO DEL TRASTORNO NARCISISTA DE LA PERSONALIDAD (TNP). Acta Colombiana de Psicología, 11(2),25-36.[fecha de Consulta 2 de Mayo de 2022]. ISSN: 0123-9155.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79811203
- Medina, D. E. M., & Escobedo, P. A. S. (2008). Síndrome de desgaste emocional en investigadores mexicanos. Revista Interamericana de Psicología/Inter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42(2), 353-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