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는 죄책감을 조장하고 자녀가 자기 자신을 믿지 못하도록 한다. 가스라이팅 환경에서 자라면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
Elena San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Elena Sanz.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아이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구축하고,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고, 자신의 판단을 믿고, 자신이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부모에게 조종당하는 환경에서 자라다 보면 이러한 자아상을 발달하기가 힘들다. 오늘은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의 여러 형태를 알아보려고 한다.

가스라이팅은 꼭 연인 관계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이는 피해자가 자신의 인식, 감정, 기억을 신뢰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미묘하고 잘 위장된 조종 기술이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피해자를 자기 마음대로 휘두르기 위해 자기 자신의 직관과 본능을 믿지 못하도록 만든다.

부모가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방식

가스라이팅은 알아채기가 쉽지 않지만, 특히 어린 시절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기가 힘들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부모를 신뢰하고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하므로, 가스라이팅이 일어날 수 있는 것 자체를 생각하지 못한다.

실제로 성인이 되어서야 어릴 때 겪었던 고통과 그 결과를 알아채곤 한다.

어린 시절에 부모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했거나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

아이 탓을 한다

비난은 가장 효과적인 조종 수단이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는 자녀를 통제하기 위해 온갖 이유로 아이에게 죄책감을 심어줄 수 있다.

실제로 아이와 전혀 관련이 없는 문제에 관해 책임을 묻는 것도 빈번하다. 예를 들어 부모의 관계가 나빠진 것을 아이 탓으로 돌릴 수도 있다.

또한 “오후 내내 네가 날 귀찮게 해서 화가 나고 스트레스를 받았어.”와 같은 말로 자기가 느낀 감정을 아이 탓으로 말하는 사람도 많다.

자녀의 감정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는 끊임없이 아이의 감정을 무시해 버린다. 아이가 표현하는 감정을 모두 과민 반응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자녀의 감정과 경험을 부정한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는 책임감을 덜기 위해 현실과 증거를 인정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한 아이만 편애하는 모습이 두드러지지만 이를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다.

한편 자기가 피해자인 양 행동하는 것도 흔한 패턴이다. “네가 그렇게 쌓인 게 많았다니, 난 세상에서 가장 나쁜 부모야. 그렇지?”와 같은 말로 자신의 실수를 감추고 아이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다.

자녀를 과소평가한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는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 말, 선택을 항상 비난한다. 또한 아이의 관심사, 재능, 취미를 과소평가하고 무조건 안 좋은 것으로만 본다.

자녀를 통제하고 고립시킨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는 자녀를 통제하고 아이가 자기가 시키는 대로 따르기를 바란다. 그 외에도, 자녀를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고 타인과의 관계를 제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의 결과

가스라이팅 환경에서 자라면 어린 시절뿐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다음과 같은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다.

  • 자존감과 안정감이 낮고 자아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다.
  • 자신의 판단을 믿지 않고 감정과 직관을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며, 결정을 내리고 이익을 챙기지 못한다.
  • 현실에 안주하고 정서적 의존성을 보인다. 자신의 지각, 본능, 의견을 믿지 못해 남에게 의존하고 선택을 맡긴다. 이러한 행동은 부모뿐 아니라, 연인과 다른 사람에게도 보일 수 있다.
  • 어릴 때부터 감정을 무시당한 탓에 감정 표현이 서툴다. 심지어 자신의 감정을 말해도 이해나 공감을 받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감정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심인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자녀에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 극복법

지금까지 설명한 몇 가지 상황이 익숙하게 느껴진다면 부모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한 것일지 모른다. 가스라이팅은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현 상황을 인식하고 어떻게 가스라이팅을 당했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진정한 치유를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일어난 일에 대해 부모가 책임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자.

이제 어엿한 어른이 되었으니, 자기 자신을 믿고 감정을 중요시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양육 방식: 우리는 어떤 부모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양육 방식: 우리는 어떤 부모일까?

"양육 방식"이란 부모의 의식적, 자발적, 비자발적 행동, 태도, 몸짓, 자녀와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시지, 사용하는 기술적, 전술적, 또는 의사소통적 전략을 포함하는 관계 구조를 말한다. 어떤 기관도 사람들에게 부모가 되는 법을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 Betancourt, D., & Andrade, P. (2011). Control parental y problemas emocionales y de conducta en adolescentes. Revista colombiana de psicología20(1), 27-41.
  • Garciandía, J. & Ibarra, A. (2012). Enfermedad psicosomática y patrones familiares en niños con asma. Revista Colombiana de Psiquiatría, 41(1), 111-138.
  • Sarkis, S. M. (2018). Gaslighting: Recognize Manipulative and Emotionally Abusive People–and Break Free. Hachette 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