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의 주요 증상은 임신 초기인 첫 3개월 동안 나타나지만, 임신부의 신체는 수정이 이루어진 순간부터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성마다 다를 수 있어, 일반적인 통칙은 없다.
대개 처음에는 모든 것이 눈에 띄지 않게 진행되지만, 일부 여성은 신체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 임신 첫날부터 변화를 감지하곤 한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성선 자극 호르몬과 임신 증상
성선 자극 호르몬(hCG)은 임신의 첫 증상을 나타내는 호르몬이다. 이러한 호르몬 수치는 임신 10주 차에서 12주 차까지 꾸준히 증가한다. 그 이후부터는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하거나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성선 자극 호르몬은 임신 중 태반에서 생성된다. 실제로 임신 테스트에서 호르몬을 감지하거나, 다른 검사에서 정확한 호르몬 수치를 파악할 수 있다.
성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면 처음에는 심하지 않은 영향이 나타난다. 두통, 위장 장애, 여드름, 피부 변화가 일반적이며, 대개 수정 후 최대 10일까지만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임신의 주요 신체 증상
일반적으로 첫 4주 동안 나타나는 임신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무월경: 특히 여성의 월경 주기가 규칙적이라면 가장 잘 드러나는 증상 중 하나다.
- 유방 민감도: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다. 호르몬 변화와 지방 축적으로 인해, 임신부의 가슴이 커지면서 만지면 매우 민감해진다.
- 메스꺼움과 구토: 많은 여성이 임신 첫날부터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세를 경험한다. 하루 중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아침에 발생한다.
- 피로: 임신부는 평소보다 더 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갑자기 발생하며, 임신 중 신체에서 일어나는 많은 과정으로 인해 나타난다.
- 후각의 변화: 후각이 매우 민감해져 특정 향을 거부하게 된다.
- 위장 문제: 자궁이 서서히 증가하면서 일부 여성은 배탈이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혹은 매우 성가신 증상인 갑작스러운 속 쓰림을 경험할 수도 있다.
- 식욕 변화: 허기가 심하게 질 때도 있고 식욕이 없을 때도 있다. 평소에는 좋아하던 음식에 대한 거부감은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일이다.
- 통증: 때로는 등이나 하복부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 입에서 느껴지는 이상한 맛: 계속해서 쇠 맛이 날 수 있다.
- 약간의 질 출혈: 색이 더 어두운 착상 출혈이 있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질 출혈의 원인 및 대처 방안
임신의 주요 심리적 증상
일부 여성은 평소와 다르거나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기 시작한다. 무언가가 변했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약간의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슬픔과 과민 반응이 두드러지는 기분 변화를 흔히 겪는다. 정상적인 심리적 증상인 감정 폭발도 매우 잦은 편이다.
모든 감각이 함께 나타나면 혼란스러운 상태가 될 수 있다. 감지할 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변화가 나타나면서 정확한 이유도 모른 채 결국 감정에 짓눌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임신을 원치 않았거나 임신의 전체 과정에 대해 정보가 없는 여성에게 더 심하게 나타난다.
가장 극단적인 사례에서는 임신 거부증이라는 질환이 발생한다. 의학 용어로는 ‘수수께끼 임신’이라고도 한다. 영국 페이즐리에 있는 로열 알렉산드라 병원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자신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무의식적으로 무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반대의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임신을 하지 않았음에도 자신이 임신했다고 믿으면서 모든 전형적인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질환은 심리적 임신 또는 상상 임신이라고 한다.
더 읽어보기: 임신부는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다
병원 방문
앞서 언급한 증상은 임신 초기의 전형적인 일부 증상이다. 증상을 경험하면 당황하지 말고 언제 나타나는지 관찰하면서 마지막 월경일과 월경 기간에 따른 가임기와 비교하여 생각해 보자.
일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의사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치료를 진행한다. 아이를 가진 것 같거나 이미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 임신 초기 징후가 심하게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urizaca, M. (2010). Modificaciones fisiológicas en el embarazo. Revista peruana de Ginecología y Obstetricia, 56(1), 57-69.
- VV.AA. (2011).Denial of pregnancy – a literature review and discussion of ethical and legal issu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28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