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비결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려면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비결

마지막 업데이트: 03 8월, 2021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데 중요한 비결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새해에 세운 다이어트 목표를 몇 번이나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아직 희망은 남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 다이어트 방식이 매우 제한적이고 거의 굶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 의사와 영양사가 이 주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더 좋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요즘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식이 요법, 운동, 체중 감량법이 있다. 전문가들은 전 세계 인구의 거의 40%가 과체중이며, 197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비만이 3배 증가했다고 추정한다.

이는 단순한 미관상 문제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건강상 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체중 감량의 중요성

현재 많은 사람이 과체중이며 계속해서 늘어가는 추세다. 최근 몇 년간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이 흔해지고 가공식품이나 지방이 풍부한 패스트푸드를 자주 접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건강 캠페인에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이 과체중을 그저 미관상 문제로만 생각한다. 하지만 실상은 그보다 훨씬 심각하며, 과체중과 비만은 건강상 문제다.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비결

두 질환 모두 대사 문제 또는 질병과 관련이 있다. <Circulation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연구원들은 과체중인 사람에게 당뇨병이 더 쉽게 발생하며, 심혈관 문제를 앓게 될 위험이 더 크다고 한다.

따라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식단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뿐만 아니라, 식단을 유지하고 요요 현상을 방지하며 꾸준히 매일 운동과 병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

허기에 시달리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려면 포만감이 높지만 칼로리가 낮은 식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과를 먹는 것과 초콜릿을 먹는 것은 같지 않다. 사과는 칼로리 함량이 낮지만 부피가 큰 식품이므로, 포만감이 더 높다.

무엇보다도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Advances in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 함량이 높은 식품은 소화 기관에 오랫동안 머물렀다가 소화되므로 허기가 빨리 찾아오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식품은 크기가 큰 경향이 있지만, 사과처럼 칼로리는 낮다. 모든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을 제공하며, 장 통과를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인다.

한편 지방 섭취를 줄이고 식단에 단백질을 더 많이 포함해야 한다. 닭고기, 칠면조, 특정 생선과 같이 지방 함량이 낮은 고기는 허기를 느끼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혈당 지수와 같이 고려할 수 있는 다른 측면이 있다. 혈당 지수는 식품이 혈당 지수를 얼마나 빨리 올리는지를 측정하는 척도이므로, 식품의 혈당 지수가 낮으면 혈당 피크가 낮다.

이는 포만감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중요하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당뇨병과 같이 과체중과 관련된 질병이 있는 환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더 읽어보기: 포만감을 주는 식단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비결

건강한 식단이라고 해서 꼭 지겹거나 밋밋한 것은 아니다.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에너지와 균형이 관건이다.

식단을 최적화하여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자

굶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려면 항상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며, 가끔 하는 일이 아닌 생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균형 잡힌 식단이라면 과일과 채소가 있어야 한다. 또한 하루에 1.5~2L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한다. 끝으로 식단을 준비할 때는 식품의 칼로리 함량과 포만감의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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