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복싱의 이점
핏복싱은 몸매 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스포츠이다. 미국에서 시작된 종목으로, 복싱, 킥복싱, 무에타이, 크로스핏 운동을 결합한 방법이다. 핏복싱의 목적은 몸 전체를 종합적으로 단련하는 것이다.
언뜻 보면 신체 조건이 좋은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적인 종목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젊은 사람부터 노인까지 모든 나이대를 위한 운동이 있다.
핏복싱의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핏복싱이란?
핏복싱은 흥미로운 이점으로 인해 많은 사람의 이목을 사로잡은 비교적 새로운 스포츠 종목이다. 자신의 체중이나 TRX를 활용한 피트니스 훈련을 복싱 및 무술과 결합한다.
운동의 주된 목표는 근육량을 늘리거나 체중을 감량하는 것 외에도 체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물론 체중 감량의 경우, 60분간 고강도 세션을 수행하면서 최대 1,000kcal를 태울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신체적 지구력을 높이며, 민첩성과 조정력을 개선한다. 또한 가장 좋은 점은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거의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다는 것이다.
핏복싱을 하는 방법
핏복싱은 특정한 기능적 운동과 함께 진행되는 유산소 운동의 한 형태이다. ‘챌린지’라고 하는 세션은 대개 47분간 이루어지며, 약 15분간 준비 운동 단계로 시작하여 근육을 활성화하고자 유산소 운동과 근육 강화 운동을 수행한다.
15분이 지나면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음악에 맞춰 복싱과 킥복싱 동작을 수행한다. 펀칭 백을 활용하여 2분간 8라운드의 운동을 수행하고, 1분간 8차례의 맨몸 운동을 함께 진행한다.
다음으로는 탄력 밴드, TRX, 핏볼 등을 활용한 10분간의 기능 훈련 세션이 이어진다. 끝으로 6분간의 근육 단련 활동과 10분간의 스트레칭으로 루틴을 마무리한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탄력 밴드 운동
훈련을 할 때 필요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핏복싱에 대해 지도를 해 줄 만한 곳을 찾아야 한다.
핏복싱의 이점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핏복싱의 이점으로는 칼로리 연소와 몸매 개선 효과가 눈에 띈다. 물론 그 외에 다음과 같은 다른 장점도 있다!
스트레스 해소
핏복싱을 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스트레스와 불안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을 통합하면서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한다.
<Frontiers in Psychology> 학술지에 게재된 보고서에 나와 있듯이, 긴장을 줄이고 행복감을 높인다.
심혈관 건강 관리, 핏복싱의 이점
정기적인 핏복싱 훈련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 혈액 순환을 전반적으로 촉진하므로,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는 차례로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과체중과 비만 조절에 도움이 된다.
칼로리 연소 증가
핏복싱의 인터벌 운동 조합은 다른 운동 종목보다 칼로리 연소를 더 높인다.
물론 이는 훈련의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지만 47~60분간의 세션은 최대 1,000kcal 연소에 도움이 되므로, 건강한 체중 달성을 촉진할 수 있다.
탄력 선사
핏복싱은 모든 근육군을 최적으로 단련한다. 이는 지방 연소를 높이는 능력과 함께 신체 탄력 선사를 촉진한다. 그 결과 근육의 윤곽이 더 잘 잡히고 아름다운 몸매를 완성할 수 있다.
조정력 및 안정성 개선
훈련의 가장 중요한 효과 중 하나는 코어 근육이라고도 하는 중심 근육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빠른 회전 동작을 포함하여, 코어 근육을 최적으로 단련할 수 있다. <Harvard Health>에 게재된 글에 따르면, 균형 감각을 안정화하고 조정력을 개선하며 운동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자존감 향상
<Neu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학술지에 보고된 것과 같은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신체 운동은 자존감과 자신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자신감을 높이는 자기방어 기술을 배울 수 있어, 핏복싱은 이러한 의미에서 매우 유익하다.
동시에 각 수업에서 크고 작은 목표를 달성하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 자존감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자기 인상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건강한 체중 달성과 같은 신체적 수준에 대한 효과는 굳이 말할 필요도 없다.
핏복싱을 시작하기 위한 팁
운동 능력이 출중해야만 핏복싱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훈련 중 적용되는 기술을 완전히 익히려면 초반에는 동작을 배우고 적응하는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 한다. 따라서 지도를 해 줄 수 있는 코치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처음 시작할 때는 운동과 펀치 동작의 조합이 낯설고 지루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연습을 하면 더 쉬워질 수 있다. 운동 강도를 높이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코치에 의견에 달려 있다. 마찬가지로 핏복싱 연습을 시작하기 위한 전반적인 팁이 있다.
긴장 풀기
운동 중 긴장을 푸는 법을 배우는 것이 진행의 핵심이다. 처음에는 긴장을 하지 않고 운동과 펀치 동작을 수행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또한 수업을 끝까지 하기가 힘들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유를 갖고 힘이 아닌 속도와 민첩성에 집중하자.
편한 옷 입기
운동을 할 때는 동작을 부드럽게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피부에 불편함이 주지 않는 편한 운동복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불편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올바른 사이즈를 선택하자.
조금씩 운동 강도 늘리기
실제로 핏복싱은 신체적으로 까다로운 종목이다. 그렇지만 자신의 신체 상태에 따라 강도를 조금씩 늘려야 한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다가 격한 루틴을 시작하면 역효과가 발생하여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근력 운동, 핏복싱의 이점
핏복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보완하려면 근력 운동 루틴을 하는 것이 좋다. 매일 할 필요는 없고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면 된다.
근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근력 운동을 하면 체력과 건강에 전반적으로 유익하다.
더 읽어보기: 지방을 줄이고 근력을 키우는 방법
핏복싱은 근력 훈련도 요구하는 고칼로리 연소 종목이다.
건강한 식단 유지하기
다른 운동 종목과 마찬가지로, 핏복싱을 할 때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영양상 필요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 과일과 채소 섭취량을 늘린다.
- 살코기와 생선을 섭취한다.
- 유제품을 적당량으로 섭취한다.
- 견과류와 씨앗을 섭취한다.
- 가공식품, 설탕, 정제 밀가루를 피한다.
- 물을 마신다.
음악의 리듬에 맞춰 몸매를 개선하는 핏복싱
핏복싱이 전 세계 수천 명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하고 음악의 리듬에 맞춰 펀칭 백을 때리는 동작을 수행하면서 색다른 방식으로 운동을 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루틴은 청소년, 성인, 운동선수, 노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방법이다. 사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면 누구나 핏복싱을 시작할 수 있다.
한번 도전해 볼 마음이 생기는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arburton DE, Nicol CW, Bredin SS. Health benefits of physical activity: the evidence. CMAJ. 2006;174(6):801-809. doi:10.1503/cmaj.051351
-
Areeudomwong P, Saysalum S, Phuttanurattana N, Sripoom P, Buttagat V, Keawduangdee P. Balance and functional fitness benefits of a Thai boxing dance program among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at risk of falling: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Arch Gerontol Geriatr. 2019 Jul-Aug;83:231-238. doi: 10.1016/j.archger.2019.04.010. Epub 2019 Apr 22. PMID: 31102925.
- Heijnen S, Hommel B, Kibele A, Colzato LS. Neuromodulation of Aerobic Exercise-A Review. Front Psychol. 2016;6:1890. Published 2016 Jan 7. doi:10.3389/fpsyg.2015.01890
- Cercato C, Fonseca FA. Cardiovascular risk and obesity. Diabetol Metab Syndr. 2019;11:74. Published 2019 Aug 28. doi:10.1186/s13098-019-04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