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고주파 시술의 효능

3월 7, 2020
얼굴 고주파 시술의 효능이 점점 더 많이 논의되고 있다. 아주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이제 완전히 상용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고주파 시술이 무엇인지 또 그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자.

얼굴 고주파 시술의 효능은 의사와 환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고주파 시술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기술이 최근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는 점은 분명하다.

고주파 시술은 성형 수술과 접근법이 다르지만, 그 기술이 경쟁력을 갖추게 된 수준에 이르렀다. 침습적인 시술이 아니라서 비용이 더 저렴하며 단기간에 상대적으로 더 확실한 효과를 낸다.

고주파 시술은 ‘수술이 필요 없는 리프팅’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불리기도 하는데, 정확한 이름은 아니다. 성형 수술과 다르게, 고주파는 마취를 사용하지 않고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등이 없다.

이 기술의 중점은 열의 형태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얼굴 고주파 시술 시 사용하는 장비가 진피로 스며드는 열에너지를 방출하여 콜라겐의 생성과 재생을 자극하는 원리이다.

열은 섬유아세포(피부 세포의 일종)가 새로운 콜라겐을 형성하도록 자극한다. 목, 둔부, 복부 등 시술은 거의 전신에 적용 가능하다. 

고주파 시술은 얼굴에 적용했을 때 그 효능이 빛을 본다. 물론, 한 번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고 적어도 6회 이상은 시술을 받아야 한다.

고주파 시술 장비

얼굴 고주파 시술의 효능은 다양한 장비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 마사지, 활력, 전기 자극 등의 장비가 있는데, 모두 같은 물리학 법칙을 따른다.

시술을 시작하기 전에는 피부가 깨끗한 상태여야 한다. 화장 잔여물이나 열에너지가 작용하는 데 방해가 될 만한 불순물이 없어야 한다.

시술을 적용할 피부에는 전도체 역할을 하는 젤을 도포한다. 즉 열에너지가 잘 지나가도록 하는 물질이다. 선택한 장비를 젤 위에 올린 후 가볍게 움직여준다.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얼굴 고주파 시술과 히알루론산을 결합하는 경우도 있는데흔한 방식은 아니다.

다음은 고주파 시술을 진행하는 세 가지 방식이다.

고주파 시술
고주파 장비외에도, 전도체 역할을 하는 젤을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체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법

부작용과 금기사항

얼굴 고주파 시술의 부작용은 피부에 열이 침투하는 것과 관련 있다. 아픈 시술은 아니지만, 진피를 붓게 만들어 자극할 수는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혈종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나중에 사라지며 흔히 발생하지 않는다.

일부 국가에서는 시술 이후 얼굴 신경과 삼차 신경의 전도율에 변화가 일어났다는 사례가 보고되기도 하였다. 이는 고주파 시술을 받아서는 안 되는 사람들과 시술 시 주의사항을 더 엄격하게 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은 국제적 합의에 따른 얼굴 고주파 시술의 금기사항이다.

  • 임신과 수유 중인 여성: 고주파 시술로 제거되는 지방세포는 림프계를 타고 돌아다니는데, 이것이 태아에게 가거나 젖을 먹는 아기에게 갈 수 있다.
  • 종양이 있는 환자: 일반적으로 종양이 있는 환자는 완치로부터 5년을 기다리기를 권한다.
  • 심장 박동 조절 장치가 있는 환자: 장비가 발하는 열이 심장 박동 조절 장치의 기능을 교란할 수 있다.
  • 심각한 심장 질환 환자: 열에너지가 혈관 확장을 유발하고 제거된 지방조직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닌다. 두 가지 상황 모두 심장 질환 환자에게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그래도 얼굴 고주파 시술을 받고 싶다면, 심장 전문의와 의논해야 한다.
얼굴 고주파 시술의 부작용
얼굴 고주파 시술의 주요 효능은 콜라겐 재생이다.

더 읽어보기: 주름을 최소화하는 방법 8가지

얼굴 고주파 시술의 효능

얼굴 고주파 시술의 효능을 확증하기 위한 과학 연구가 전 세계에서 점점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증명된 고주파 시술의 주요 효능은 콜라겐 재생이다. 새로운 콜라겐으로 피부는 탄력을 회복하여 탱탱해지며 주름이 줄어든다.

열 자극 역시 자극이 가해지는 부위의 순환을 촉진한다. 혈액 순환뿐만 아니라 림프 순환을 촉진하여 세포와 액체 등의 불순물 배출을 돕는다.

다음은 몇 연구가 밝혀낸 의학적 및 수학적인 수치를 추린 것이다.

  • 시술 삼 개월 후 눈썹이 1mm까지 올라간다.
  • 인중 주름이 개선되고 시술 부위의 50%에서 주름이 줄어든다.
  • 시술을 받은 환자의 60%가 양 볼의 톤 개선을 보인다.

또한, 시술을 받은 환자 대다수가 만족감을 드러내는데, 보통 얼굴 고주파 시술을 받은 환자들은 효과를 보았다고 말한다.

시술을 시작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을 받을 때는 전문가에게 받도록 한다.

  • Mayoral F. A. Skin Tightening With a Combined Unipolar and Bipolar Radiofrecuency Device. 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 2007.
  • Fernández, R. Rodríguez, and M. Mayo Ávila. “La radiofrecuencia contra el envejecimiento de la piel.” Cuestiones de fisioterapia: revista universitaria de información e investigación en Fisioterapia 34 (2007): 70-74.
  • Pumarino Santofimia, R. García, and A. Sanchez Olaso. “Láser, luz pulsada, radiofrecuencia y otras fuentes de energía:¿ complemento ocasional a la Cirugía Plástica?.” Cirugía Plástica Ibero-Latinoamericana 34.1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