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하고 갈라진 발뒤꿈치를 개선하는 6가지 방법
갈라진 발뒤꿈치를 없애려면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발 피부는 연약하고 특정 유형의 신발과 다양한 표면과의 접촉으로 인해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ㅁ미국 발 건강 평가(National Foot Health Assessment) 보고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20%가 발 피부가 갈라졌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심각하지는 않지만 통증, 부기 및 기타 불편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때가 많다. 적절한 관리 없이도 이러한 갈라짐은 출혈이나 감염을 유발한다. 어떻게 하면 이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까?
가장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나 다른 약물의 적용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진찰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경미하다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가정 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갈라진 발뒤꿈치를 개선하는 방법
건조하고 갈라진 발뒤꿈치는 초기에는 집에서 기본적인 관리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족부 전문의의 개입이 필요하기도 하다.
Mayo Clinic에 따르면 치료의 첫 단계는 하루에 두 번 이상 발을 보습하는 것이다. 또한 죽은 피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살리실산 또는 알파 하이드록시산처럼 피부 연화제가 포함된 무거운 제형의 모이스처라이저 또는 크림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따뜻한 물에 발을 불린 다음 유성크림이나 바셀린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 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체 요법도 공유되었다.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뒷받침되지는 않지만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다고 한다.
1. 숫돌
미국 피부과 학회는 숫돌로 발의 굳은살을 제거할 것을 권장한다. 몇 분 동안 발을 물에 불린 다음 부드럽게 문지른다.
관리법
- 잠자기 1시간 전에 물을 데운다.
- 물을 다 데우면 용기에 붓고 발을 15~20분 동안 담근다.
- 물에서 발을 빼고 숫돌로 발꿈치를 문지른다. 갈라진 부분은 거칠게 하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한다.
- 다시 발을 물에 넣어 각질을 헹군다.
- 부드럽게 건조하고 보습 크림을 바른다.
- 일주일에 2~3회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감자 껍질을 활용한 4가지 가정 요법
2. 천연 귀리 각질 제거제
귀리가 갈라진 발뒤꿈치를 치유하거나 제거한다는 것이 입증된 적은 없다. 그러나 피부에 대한 이점은 있다. 인도 피부과학 학회 저널(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Venereology, and Leprology)에서 발표한 리뷰에서는 귀리가 피부 보호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및 항염 특성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 각질 제거제는 갈라진 발뒤꿈치 개선 외에도 정기적으로 관리하면 발이 부드러워지고 과도한 각질이 줄어든다.
재료
- 납작귀리 1/2컵(100g)
- 호호바 오일 4 테이블스푼(80 ml)
관리법
- 적당한 용기에 귀리와 호호바 오일을 넣고 섞는다.
- 발에 혼합물을 바르고 몇 분 동안 부드럽게 마사지하자.
- 10분간 그대로 뒀다가 따뜻한 물로 헹군다.
- 남은 혼합물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라스틱이나 유리 용기에 보관해도 좋다.
3. 갈라진 발뒤꿈치를 개선하는 레몬과 글리세린
레몬을 직접 바르면 민감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건조하고 갈라진 발뒤꿈치를 개선하고 싶다면 레몬을 글리세린, 장미수, 굵은 소금과 함께 사용한다.
재료
- 온수
- 굵은 소금
- 장미수 1/2컵(100 ml)
- 레몬즙 1/4컵(62 ml)
- 글리세린 1/2컵(100ml)
관리법
- 데운 물을 큰 용기에 붓는다.
- 굵은 소금, 레몬즙과 글리세린을 넣는다.
- 재료가 잘 녹도록 약간 저어주고 15분 동안 혼합물에 발을 담근다.
- 시간이 지나면 발을 빼고 숫돌로 건조한 피부를 제거한다.
- 작은 그릇에 물 대신 장미수를 넣고 똑같은 혼합물을 만든다.
- 끈기가 생길 때까지 섞고 발뒤꿈치의 거친 부분에 바른다.
- 그런 다음 양말을 신고 1~2시간 동안 기다린다.
- 시간이 지나면 발을 씻고 최소 5일간 반복한다.
4. 바나나 아보카도 크림
바나나와 아보카도는 보습 특성 때문에 천연 화장품에 사용된다. 특히 아보카도에는 지방산, 비타민 E, 항산화제 및 갈라진 발뒤꿈치에 도움이 되는 기타 영양소가 들어 있다.
재료
- 바나나 1개 또는 2개
- 중간 크기 아보카도 1/2개
관리법
- 재료를 섞어서 균일한 크림을 만든다.
- 발과 발 뒤꿈치에 바른다.
- 30~4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크림을 잘 헹군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반복한다.
5. 회복력이 있는 파파야 크림
파파야는 또 다른 천연 화장품 성분이다.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충분한 증거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된다. 항산화제와 수분을 제공하여 발 보습에 도움이 된다.
재료
관리법
- 파파야를 으깨서 퓌레를 만든다.
- 관리할 부위에 바르고 30~40분 후에 떼어낸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파파야의 건강상 이점 6가지
6. 오버나이트 오일 트리트먼트
코코넛 오일이나 아몬드 오일과 같은 식물성 오일은 국제 분자 과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발표된 연구에 자세히 설명됐듯이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갈라진 발뒤꿈치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재료
- 코코넛 오일 1/2컵(100g)
- 아몬드 오일 1/2컵(100g)
관리법
- 먼저 두 오일을 섞어서 발에 바른다.
- 약 7분 동안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그대로 양말을 신고 잔다.
- 다음 날 아침, 발을 씻는다.
- 6일 동안 또는 상태가 개선될 때까지 반복한다.
발뒤꿈치 갈라짐을 예방하는 법
발뒤꿈치 갈라짐은 흔한 상태다. 대개 심하지 않지만 잘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음은 발뒤꿈치 갈라짐 예방법이다.
- 발에 잘 맞고 뒤꿈치를 보호해주는 신발을 신자. 뒤꿈치가 넓고 신축성이 우수하며 발바닥이 폭신하고 튼튼한 신발을 선택한다.
- 피부가 잘 건조해지는 조리 샌들류는 피한다.
- 뒤꿈치가 없는 신발은 되도록 신지 않는다. 또 너무 딱 맞는 신발은 마찰 때문에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다.
- 높은 하이힐은 피부가 손상되기 쉽고 상처 부위가 더 커질 수 있다.
- 발 위생 관리에 신경 쓴다. 매일 보습제를 바르고 이미 뒤꿈치가 갈라진 상태라면 무거운 제형의 로션을 바르고 잔다.
- 피부가 건조하고 당뇨가 있다면 발을 자주 점검한다.
- 좋은 품질의 양말을 신는다.
- 필요하다면 맞춤 실리콘 깔창으로 발뒤꿈치를 편안하게 하고 압박감을 조절한다. 자세를 자주 바꾸고 오래 다리를 꼬고 앉지 않는다.
마무리
대부분 기본적인 관리와 언급된 치료법으로 갈라진 발뒤꿈치를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가 지속되거나 감염의 위험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O’Sullivan, G., Fotinos, C., & St Anna, L. (2012, October). Q/ What treatments relieve painful heel cracks? Journal of Family Practice.
- Sano, H., & Ichioka, S. (2015). Which cleansing care is better, foot bath or shower? Analysis of 236 limb ulcers. International Wound Journal, 12(5), 577–580. https://doi.org/10.1111/iwj.12167
- Pazyar, N., Yaghoobi, R., Kazerouni, A., & Feily, A. (2012, March). Oatmeal in dermatology: A brief review.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Venereology and Leprology. https://doi.org/10.4103/0378-6323.93629
-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Association. (n.d.). HOW TO TREAT CORNS AND CALLUSES.
Retrieved on May 26, 2020 from https://www.aad.org/public/everyday-care/injured-skin/burns/treat-corns-calluses -
Pazyar N, Yaghoobi R, Kazerouni A, Feily A. Oatmeal in dermatology: a brief review. Indian J Dermatol Venereol Leprol. 2012;78(2):142‐145. doi:10.4103/0378-6323.93629
- Lin TK, Zhong L, Santiago JL. Anti-Inflammatory and Skin Barrier Repair Effects of Topical Application of Some Plant Oils. Int J Mol Sci. 2017;19(1):70. Published 2017 Dec 27. doi:10.3390/ijms1901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