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 크림은 어떤 제품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피부 노화의 징후를 완화하고자 시도할 수 있는 성분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시카 크림은 많은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제품이 되었다. 지금부터 시카 크림의 천연 화합물을 확인해 보자!
시카 크림은 어떤 제품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3 10월, 2021

시카 크림은 주름과 흉터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제품으로,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많은 사람의 스킨케어 루틴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사람들은 자극, 민감성 피부, 피부 건조를 완화하고자 이 제품을 선택한다.

‘cica’는 스페인어로 상처를 의미하는 ‘cicatrice’에서 유래한 단어다. 또한 크림의 핵심 성분인 센텔라 아시아티카(Centella asiatica)를 나타내기도 한다.

센텔라 아시아티카 또는 병풀은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피부 문제를 치료하고자 사용해 온 약초다.

전문가들은 주름을 보다 섬세하게 관리하는 유효 성분을 포함하고자, 연고를 크림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실제로 시카 크림은 마치 흉터처럼 주름을 완화하는 기능을 한다. 지금부터 시카 크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시카 크림이란?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고 다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피부가 상해 건조하고 푸석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병풀을 기본 성분으로 포함한 시카 크림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병풀은 아시아와 남아프리카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이다. 아프리카에서는 병풀을 ‘코투콜라’라고 부른다.

병풀은 3,000년 전부터 상처 치료에 사용된 약초다. 또한 전설에 따르면, 벵골 호랑이가 싸우고 나서 병풀이 자란 곳에서 뒹굴며 상처를 치료했다는 말이 있다. 흔히들 호랑이풀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시카 크림은 원래 약국에서 판매하던 제품이었지만, 현재는 추출물을 통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마데카소사이드다.

시카 크림은 어떤 제품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주름은 콜라겐 섬유의 손실이나 파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한편 시카 크림은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시카 크림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시카 크림은 약국에서 볼 수 있는 연고와는 다른 제품이다. 치유 과정에 도움이 되는 유효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다.

이 크림은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여드름이나 붉은 기에도 좋다.

실제로 시카 크림은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능력이 있을 뿐 아니라,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할 수도 있다.

다양한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시카크림은 다음과 같은 피부 관련 문제에 이점을 선사한다.

  • 습진 및 건선 : 2017년에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염증을 방지하는 수분 공급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습진건선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주름 : 2008년에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병풀 추출물 중 하나인 아시아티코사이드를 사용한 사람의 3분의 2가 눈가 주름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을 경험했다.
  • 건조 및 자극 : 병풀은 피부를 속까지 보습하는 역할을 하므로, 피부 장벽이 추위나 오염과 같은 외부 요인에 대응하도록 도움을 준다.
  • 여드름 : 2018년에 진행된 연구에서 전문가들은 마데카소사이드 추출물로 피부 염증을 줄일 수 있었다.

시카 크림은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는 시카 크림은 모든 피부 유형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상처가 있거나 주름이 있거나 피부 보호막이 손상되었을 때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크림을 사용하는 방법은 피부 유형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피부가 건조하여 관리가 필요하다면 시카 크림을 매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뿐만 아니라, 각질 제거와 같은 피부과 시술을 받은 후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 경우, 스킨케어의 마지막 단계로 하루에 한 번씩 사용하면 된다.

시카 크림은 어떤 제품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여드름이나 붉은 기와 같은 문제는 피부 장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때 보습 크림을 사용하면 피부의 보호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피부 고민에 도움이 되는 제품

사용하는 제품에 병풀이 주성분으로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병풀 제품의 경우, 피부가 더 잘 흡수하고 유분기가 심하게 남지 않는 세럼이나 크림 유형으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한 가지가 있다. 시카 크림은 수분 크림보다 농도가 진한 제품이다. 하지만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성분이므로, 오히려 큰 장점이 된다. 모공이 막지 않아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매일 밤 화장을 지워야 하는 10가지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매일 밤 화장을 지워야 하는 10가지 이유

화장은 여전히 대부분 여성의 미용 관리 루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사실 많은 기술이 모든 여성의 필요에 맞게 발전했지만 피부에 남겨진 잔여물은 해롭다. 매일 밤 화장을 지워야 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는가?



  • Wieslawa Bylka, Paulina Znajdek, Elzbieta Studzinska, Malgorzata Brzezinska. Centella asiatica in cosmetology. Dermatol Alergol [Internet] 2013 [consultado julio 2021]; volumen (30): páginas 46-49.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34700/
  • Park, Ju Ho, et al. “Anti-inflammatory effect of titrated extract of Centella asiatica in phthalic anhydride-induced allergic dermatitis anim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18.4 (2017): 738.
  • Lee, J., et al.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a preparation containing asiaticoside on periocular wrinkles of human volunt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metic science 30.3 (2008): 167-173.
  • Shen, Xueqing, et al. “Propionibacterium acnes related anti-inflammation and skin hydration activities of madecassoside, a pentacyclic triterpene saponin from Centella asiatica.” Bioscience,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83.3 (2019): 56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