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코르,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복합 제제

트위코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를 위해 두 가지 약을 혼합한 복합약이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트위코르,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복합 제제

마지막 업데이트: 18 10월, 2021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트위코르(Twicor)는 두 가지 활성 성분으로 구성된 경구 제제로,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트위코르의 활성 성분은 스타틴류에 속하는 로수바스타틴과 콜레스테롤에 작용하는 에제티미브다. 이 약에 포함된 두 화합물 모두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트위코르는 어떻게 작동할까?

트위코르는 혈중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조절하는 약이며,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일 수도 있다.

이 약은 두 가지 방식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면서 효과를 발휘한다. 즉, 소화관이 흡수하는 지방을 줄이거나 신체의 자체 콜레스테롤 생성에 작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대부분 사람에게 증상을 일으키지 않아, 정기 검진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문제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일 수 있다.

콜레스테롤이 쌓이다 보면 결국 혈관이 좁아져 죽상 동맥 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다. 때로는 문제가 생긴 혈관이 혈류를 차단할 수도 있다.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 심장과 뇌에 필요한 혈액이 전달되지 않아,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트위코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어,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이 약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트위코르,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복합 제제

약 복용이 필요한 사람

트위코르는 식습관 조절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어할 수 없는 사람에게 권장된다. 하지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약은 아니며, 체질량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도 없다.

권장 복용량은 하루 한 알이며, 식사와 간격을 두고 언제든 복용해도 된다. 다만, 정기 검진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할 것을 잊지 말자.

만약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면 먼저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치료를 중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다시 올라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트위코르,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복합 제제

트위코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약을 먹는 사람이 모두 같은 문제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부작용은 발생 빈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다.

  • 잦은 부작용: 가장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두통, 피로, 근육통, 혈당치 상승 등이 있다. 또한 설사와 같은 위장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다.
  • 흔치 않거나 매우 드문 부작용: 얼굴, 입술, 혀, 인후가 부어오르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 스타틴의 일부 활성 성분이 일으킬 수 있는 횡문근 융해증도 간과해서는 안 될 심각한 근육 질환이다. 이로 인해 발열 및 신장 장애가 증세로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도 피부, 눈, 구강, 생식기에 궤양과 수포가 발생하는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과 같은 치명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

트위코르는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방법의 대안이다

트위코르는 다른 치료법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없을 때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이다. 하지만 항상 전문가가 지시하는 복용량과 치료 기간을 잘 지켜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VLDL 콜레스테롤은 몸에 해로울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VLDL 콜레스테롤은 몸에 해로울까?

VLDL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초저밀도 지질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LDL 콜레스테롤의 일부이므로, 총콜레스테롤에 비해 낮은 비율로 존재한다. 현재 전문가들은 이러한 지질 단백질의 농도 증가를 위험한 상황으로 분류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