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어도 괜찮을까

20 10월, 2020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 비타민, 미네랄 함량이 특징인 식품이다. 유제품이지만, 설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유가 궁금하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소화 문제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는 것이 좋은 생각인지 궁금해한다. 설사는 일반적으로 장내 미생물총에 생긴 변화의 징후이다. 동시에 스트레스나 특정 감염과 관련이 있다.

어쨌든 식단은 설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로는 약으로 보충해야 할 수도 있지만, 다른 합병증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도록 하기도 한다.

요거트 섭취와 관련하여, 여러 증거에 따르면 이 식품은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한 유익하다. 사실 요거트는 위장관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하는 영양가 있는 프로바이오틱 식품이다. 이 식품에 대해 알아야 할 다른 점이 있을까? 계속해서 읽어 보고 함께 알아보자!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공급원

요거트의 주된 특징 중 하나는 중요한 박테리아 함량(구체적으로는 유산균)이다. 이러한 미생물은 소화관에 자리 잡아 대사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과 일부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계속해서 공급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물론 첫 번째는 프로바이오틱 보충제이다. 이 경우 박테리아가 자리 잡아야 할 장의 부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풍부한 박테리아 함량의 단일 균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요거트, 케피어와 같은 발효 제품을 자주 섭취하여 이러한 미생물을 소화계에 공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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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어도 괜찮을까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섭취하는 것

앞서 언급했듯이, 설사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 위장 질환이다. 그중 대부분은 장내 미생물총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유익한 박테리아를 꾸준히 공급하면 이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 섭취는 항생제로 인한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한 결과를 얻기 위해 보충제를 사용했다. 하지만 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아이에게 정기적으로 요거트를 먹이는 것도 가능하다.

대체로 건강 전문가는 흔히 항생제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요거트 섭취를 권장한다. 이러한 조언에는 분명한 목표가 있다. 약이 초래할 수 있는 마모와 파열로부터 미생물총을 보호하는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이에 대한 보호 효과가 없으면 장내 세균총 불균형과 관련된 과정과 위장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요거트를 먹으면 스트레스와 관련된 설사를 줄일 수 있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설사나 다른 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The Chinese Medical Journal>에 게재된 논문은 중추 신경계와 위장관의 밀접한 연관성을 설명한다.

따라서 그중 한 가지 시스템에 변화가 생기면 다른 시스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과정이나 정서 장애가 설사를 유발할 가능성을 훨씬 높일 수 있다.

정서 장애의 발병을 줄이기 위해 장내 세균총을 관리하고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프로바이오틱이 풍부한 요거트를 섭취하면 기분 변화에 대한 보호 효과가 나타난다.

케피어나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도 효과가 훌륭하다. 하지만 여기에는 큰 차이점이 있다. 바로 ‘맛’이다. 식감과 시큼한 맛으로 인해 케피어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한편 요거트는 대체로 달콤하다.

물론 라벨을 읽어 보고 성분에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품질이 낮은 요거트를 섭취하게 되어 대사 건강과 혈당 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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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어도 괜찮을까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어도 전혀 문제가 없다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섭취하면 이 과정의 증상을 개선하고 회복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그렇기는 해도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다. 설사를 해야만 정기적인 식단에 요거트를 포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요거트는 거의 모든 식단에 권장된다. 프로바이오틱스, 건강한 지방, 단백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촉진하는 칼슘과 다른 필수 미네랄을 제공한다.

하지만 좋은 품질인지 파악하기 위해 제품 라벨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모든 유제품 디저트가 요거트라는 개념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몇몇 제품은 과도한 양의 설탕을 포함하고 있어, 영양가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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